경남 합천군이 추진 중인 '일해공원' 명칭을 놓고 전국적으로 반대여론이 높은 가운데 광주전남지역에서도 반대운동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전두환(일해)공원반대 광주전남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해공원 개명 반대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며 "광주시민과 전남도민의 이름으로 일해공원의 명칭이 철회될 때까지 가능한 모든 방법을 찾아서 행동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일해공원의 문제는 합천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부산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등 전국의 민주화운동 단체와 함께 반대운동을 할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정치적인 대처만 하고 있다"고 정확한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또 "심의조 합천군수는 한나라당 공천으로 군수에 당선된 사람으로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즉각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전 전 대통령은 독재자의 표상이며 부정비리와 부도덕한 사람의 상징적 인물"이라고 강도높게 성토했다.

이어 대책위는 "그런 사람의 이름을 내건 공원을 관광객 유치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수치스런 고장이 될 것이며 세계인들에게는 웃음거리와 조롱거리의 고장이 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대책위는 지역갈등을 우려 당장은 직접적인 대응보다 전국적 대책위 구성 활동을 통한 여론압박에 주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