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없는 광주전남행동, "한빛4호기는 부실과 은폐의 총화"

"문재인 정부 탈핵 로드맵 맷집이 약하다... 치밀한 준비 필요"
공동행동, 매주 화요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캠페인 진행
천주교광주대교구, 26일 오후6시 평생교육원에서 '탈핵미사'


"정부와 국회에서 총체적인 의혹에 대한 진실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련기업과 기관에 대한 철퇴를 가해야 한다. 영광 한빛4호기는 부실과 속임수, 사기와 은폐의 총화다. 원전밀집도 세계 1위인 한국에서 한빛 4호기가 보여주는 총체적 부실은 핵발전소 사고가 언제라도 날수 있는 일촉즉발 위기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광주전남환경단체와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핵없는 광주전남행동'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격납고 공극에 이어 망치가 발견된 영광 한빛4호기에 대해 "증기발생기 교체는 필요없다"며 "즉각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황대권 '핵없는 광주전남공동행동' 공동대표(앞줄 가운데)가 21일 오후 광주와이엠시에이(YMCA) 무진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실시공과 망치 등이 발견된 영광 한빛4호기는 증기발생기 교체를 하지 말고 즉각 페쇄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광주인

공동행동은 이날 오후 광주와이엠시에이(YMCA) 무진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7월 중순, 영광한빛핵발전소 4호기의 격납건물 철판 구멍과 콘크리트 부실시공이 드러난데 이어 최근에는 증기발생기에서 길이 11cm망치가 원전 제작 때 부터 들어간 채 가동해 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공동행동은 "온 국민이 영광 한빛 4호기의 안전에 관심과 우려를 갖고 있었던 시기,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이하 한수원)와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증기발생기 내 망치 유입”을 숨겨온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며 "한수원은 증기발생기 조기 교체 이유를 현재 진행되는 계획 예방정비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라는 핑계로 속여왔다"고 한수원의 은폐를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정부와 국회에 대해 "△진실 은폐하는 부도덕한 한수원 처벌 △안전 관리 책무 못하는 원안위는 즉각 해체 △증기발생기 교체 말고 즉각 영광 한빛 4호기 폐쇄 △납품과 시공 기업(두산중공업, 현대건설), 검사 및 정비기관(KINS), 규제기관(원안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광주시, 전남도는 전담부서와 전문인력 배치, 안전협의회 참여 등"을 촉구했다.

원안위는 "증기발생기 내  길이 11cm, 폭 4cm 망치는 제작시 부터 유입된 것으로 원안위는 추정하고 있다. 망치뿐 아니라 길이 4cm 와이어, 길이 2cm 반원형 금속조각도 제작 시 유입된 것"이라며 "증기발생기 내부 구조물 사이에 끼어 고정된 상태에 있기에 괜찮다"고 해명 중이다. 

그러나 공동행동은 "증기발생기내 금속물질이 진동 등 내외부적 요인에 의해 증기발생기 세관을 깨트리게 되면, 위험 천만한 방사선 누출사고로 이어지게 된다"며 "콘크리트는 구멍 뚫렸고, 증기발생기에는 망치가 들어있어도 아무런 사고가 나지 않았던 것은 그저 천운이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고 안전우려와 은폐기도를 지적했다.

특히 공동행동은 "영광 4호기는 96년 1월 공식 가동에 앞서 사용 전 검사와 운영허가 심사, 그리고 상업가동 이후 16차례의 계획 예방정비가 있었다"면서 "이번 16차 계획예방정비 기간에서야 드러난 철판과 콘크리트, 증기발생기의 문제는 초기부터 모든 검사와 정비가 부실했고, 진실을 은폐해왔다"고 주장했다.

공동행동은 "망치와 함께 증기발생기를 납품한 두산중공업(당시 한국중공업), 격납건물 콘크리트 부실시공한 현대건설, 사용전 검사와 운영허가 심사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와 원자력안전위원회, 그리고 사업자인 한수원이 함께 국민을 상대로 사기극을 이어온 것"이라고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거듭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이어 '우리는 안전한가? - 영광 핵발전소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주제강연에서 주경채 영광한빛원전군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한국형으로 건설된 한빛3.4호기는 당시 정계 경제계 등이 유착돼 부실시공과 부실운영이 필연적"이라며 "이른바 짝퉁부품도 납품도 한빛3.4호기에 집중된 것을 볼 때 핵마피아의 이익공동체 구조를 확인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광주전남 환경.종교.시민사회단체 등 25개로 구성된 '핵없는 광주전남공동행동'이 21일 오후 광주와이엠시에이(YMCA)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영광 한빛4호기 즉각 폐쇄'를 외치며 손펼침막을 펼치고 있다. ⓒ광주인

이어 주 집행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탈핵정책'에 대해 "탈핵선언은 곧 탈핵대장정의 시작이다. 전국 5대 원전지역사회가 튼튼한 진지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우려스러운 것은 경북도가 10조원에 이르는 '핵산업 클러스터'을 내세워 핵산업계와 위험한 동거를 꾀하고 있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정부의 공론화위원회를 통한 '제로섬 게임'은 탈핵동력을 상실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집행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탈핵 로드맵에 대한 맷집이 약하다. 예로 한빛4호기에서 공극과 망치 등 부실시공과 운영이 드러났으면 정부와 국회가 대책을 내놓아야 하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며 "문재인 정부는 핵마피아를 상대로 치밀하고 구체적인 정책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핵없는 공동행동은 매주 화요일 광주지역 곳곳에서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캠페인'을 전개한다. 천주교광주대교구는 오는 26일 오후6시부터 광주 서구 쌍촌동 평생교육원에서 '탈핵미사'와 '탈핵을 위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기자회견문 [전문]

 증기발생기 교체 필요 없다. 영광한빛 4호기 즉각 폐쇄하라!

지난 7월 중순, 영광한빛핵발전소 4호기의 격납건물 철판 구멍과 콘크리트 부실시공이 드러났다. 추가로 증기발생기에 길이 11cm망치가 제작 시부터 들어간 채 가동해 왔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온 국민이 영광 한빛 4호기의 안전에 관심과 우려를 갖고 있었던 시기,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이하 한수원)와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증기발생기 내 망치 유입”을 숨겨온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한수원은 증기발생기 조기 교체 이유를 현재 진행되는 계획 예방정비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라는 핑계로 속여왔다.

증기발생기 내  길이 11cm, 폭 4cm 망치는 제작시 부터 유입된 것으로 원안위는 추정하고 있다. 망치뿐 아니라 길이 4cm 와이어, 길이 2cm 반원형 금속조각도 제작 시 유입된 것이라 한다. 그러면서, 내부 정비 작업 중 들어간 금속조각까지, 증기발생기 내부 구조물 사이에 끼어 고정된 상태에 있기에 괜찮다고 한다.

그러나 증기발생기내 금속물질이 진동 등 내외부적 요인에 의해 증기발생기 세관을 깨트리게 되면, 위험 천만한 방사선 누출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콘크리트는 구멍 뚫렸고, 증기발생기에는 망치가 들어있어도 아무런 사고가 나지 않았던 것은 그저 천운이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영광 4호기는 96년 1월 공식 가동에 앞서 사용 전 검사와 운영허가 심사, 그리고 상업가동 이후 16차례의 계획 예방정비가 있었다. 이번 16차 계획예방정비 기간에서야 드러난 철판과 콘크리트, 증기발생기의 문제는 초기부터 모든 검사와 정비가 부실했고, 진실을 은폐해 왔음을 보여준다.

망치와 함께 증기발생기를 납품한 두산중공업(당시 한국중공업), 격납건물 콘크리트 부실시공한 현대건설, 사용전 검사와 운영허가 심사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와 원자력안전위원회, 그리고 사업자인 한수원이 함께 국민을 상대로 사기극을 이어온 것이다.

정부와 국회에서 총체적인 의혹에 대한 진실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련기업과 기관에 대한 철퇴를 가해야 한다. 영광 한빛4호기는 부실과 속임수, 사기와 은폐의 총화다. 원전밀집도 세계 1위인 한국에서 한빛 4호기가 보여주는 총체적 부실은 핵발전소 사고가 언제라도 날수 있는 일촉즉발 위기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자력안전을 담당하는 원안위를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광주시, 전남도가 직접 나서서 시민의 안전을 지킬 것을 요구한다.

핵발전소 안전을 담당하는 전담부서와 전문 인력 배치, 안전협의회 참여 등 안전을 검증할 광주시, 전남도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정부와 국회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진실 은폐하는 부도덕한 한수원을 처벌하라.

1. 안전 관리 책무 못하는 원안위는 즉각 해체하라

1. 증기발생기 교체 말라, 즉각 영광 한빛 4호기 폐쇄하라.

1. 납품과 시공 기업(두산중공업, 현대건설), 검사 및 정비기관(KINS), 규제기관(원안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를 처벌하라.

더불어 광주시, 전남도에 다시 한 번 시도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책임지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

2017. 8.21

핵없는 세상 광주전남행동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YMCA, 광주YWCA,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광주지부, 광주환경운동연합, 전남환경운동연합(고흥·보성,광양, 목포, 여수, 장흥, 순천),사회진보연대 광주지부, 시민생활환경회의, 광주한살림, 광주여성단체연합, 정의당 광주시당, 광주 녹색당,광주에코바이크,광주시민단체협의회, 핵안전성확보를 위한 영광공동행동, icoop빛고을소비자생활협동조합, icoop자연생활협동조합, 광주전남청년연대(총 25개)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