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환경단체, "한빛4호기 가동 중단과 책임자 처벌" 촉구

전문가 "상상하기 힘든 상황... 전면적 안전점검 필요"

"한빛 4호기 격납건물 콘크리트 15% 부식에 대한 대책은 없다. 공학자로서 맨정신으로 상상하기 힘든 상황이다. 아니 상상도 못해봤다" 

원자력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원전 전문가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준) 소장의 발언에서 이번 한빛 4호기 격납건물의 콘크리트와 철판에 구멍이 발견된 상황이 얼마나 엄중한 상황인지 다가왔다.

광주전남 시민.환경단체로 짜여진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이 31일 오후 광주 와이엠시에이(YMCA)백제실에서 '영광 한빛4호기 격납건물 철판. 콘크리트 구멍(공극)'에 대해 책임자 처벌과 원전가동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공동대표 황대권 박선화 효진스님. 이하 핵공동행동)은 31일 오후 광주 와이엠시에이(YMCA) 백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광 한빛 4호기 격남건물에 구멍이 났다며 당장 가동을 멈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영광 한빛핵발전소 4호기 돔 건물 두께 1.2m인 콘크리트 외벽에도 공극(채워지지 않는 구멍)이 있다"며 "격납건물 부식이 발견된 상부 원형 돔과 하부 경계 지점(높이 68m)의 콘크리트 외벽 샘플 총 58개를 조사한 결과 57개 지점에서 깊이 18.7cm, 높이 1~21cm의 구멍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 한빛 4호기 6mm 격납건물 철판(CLP, Containment Liner Plate)에 120곳의 부식을 발견한데 이어 또다시 이번 공극 발견으로 한빛 4호기의 원전 안전에 '빨간불'이 켜진 것.

한 소장 및 환경단체에 따르면 격납건물 철판과 콘크리트 외벽은 핵발전소의 기밀성을 유지하고 비상시 방사능 외부 누출을 차단하는 마지막 방호 기능을 갖고 있다. 즉 ‘핵발전소의 5개 방호 장치’ 중 4번째가 격납건물 철판, 5번째가 콘크리트 외벽이라는 것. 

따라서 환경단체와 한 소장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내내 자랑해오던 5개 방호벽 중 2개에 결함이 생겼다는 것은 핵발전소의 안전성에 구멍이 뚫린 것을 의미한다"며 "그동안 영광 핵발전소에서 후쿠시마와 같은 사고가 발생했다면 방호체계가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한 채 속수무책 대형사고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아찔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한 소장은 "한수원은 이번 한빛 4호기의 격납건물 결함에 대해 콘크리트 타설 시공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고 분석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문제는 시공 단계뿐만 아니라 가동 중인 핵발전소 안전관리 점검에 구멍이 뚫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전 다중 방호설비(5중 방호벽) 개념도.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장 제공

또 한 소장과 환경단체는 "10년에 한 번씩 진행된 콘크리트 방호벽의 안전검사가 형식적이고 부실했다"며 "특히 이미 20년 전부터 스웨덴과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동일한 결함이 발생했음에도 한수원과 원안위가 국내 핵발전소 안전 확보에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관련 정부부처와 한수원의 책임을 들었다.

특히 격납건물에 결함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안위는 한빛 1,2호기의 격납건물 철판 부식의 정확한 원인규명을 못한 채 지난 2월 재가동을 승인한 것이 드러나 시민환경단체로부터 반발을 사기도 했다. 

환경단체는 "대형사고를 부르는 시공과 관리 부실에서 정부, 원안위, 한수원 누구도 광주전남 시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시 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고 책임을 물었다.

이어 "(원안위)한빛 4호기에 대해서도 향후 격납건물 철판 부식 부분과 콘크리트 외벽 공극 부분을 보수한 후 안전성이 종합적으로 확인되면 재가동하겠다고 밝히고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더 이상 원안위에 핵발전의 안전을 맡겨둘 수 없다. 우리는 지역주민과 시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그들만의 방법으로 점검하고 재가동하는 것을 절대로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장 가동중단을 촉구했다.

핵공동행동은 "△정부는 한빛 핵발전소의 구멍난 안전에 대한 책임 있는 조사와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자를 처벌 △핵발전소 안전보다 진흥을 우선하는 원안위를 즉각 해체 △철판, 콘크리트의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 대책 제시 △안전하지 못한 핵발전소 재가동 꼼수를 중단하고 조기 폐쇄"를 문재인 정부에 요구했다.

한병섭 소장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빛4호기 공극 결함에 대해서는 대책이 없다"며 "△원전건설과정의 시공과 감리 체계의 부실 △주기적인 격남건물 누설 시험의 오류 △주기적 안정성 검사(PSR) 누락 등 원전구조물을 둘러싼 총체적인 비리의 결과"라고 원인을 진단했다.

또 한 소장은 "원전 안전 검사가 대부분 서류위주로 점검된 관행도 문제가 크다"며 "한수원 자체 실험과 만족이라는 기존 관행을 깨고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등 공공성을 담보한 검사가 철저하게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준)소장이 31일 오후 광주 와이엠시에이 백제실에서 지난 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발표한 '영광 한빛4호기 격납건물 철판. 콘크리트 구멍(공극)'에 대한 원인과 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원전 안전점검 대안으로 한 소장은 "△안전검사 법제화 등 제도화 시급 △안전검사 결과가 미칠 피해 영향력을 정량화 제시로 의무화 △원전 노후화 인정과 대안 마련 △원인 규명 과정에서 주민과 환경단체 등이 제기한 문제제기를 합리적으로 수용하는 노력 등"을 제시했다.

특히 한 소장은 한빛4호기 격납건물 구멍과 관련 "△철판검사 점검 △철판부식 원인 분석을 통한 추가 조사 연구 △철판 등 부품 품질 점검 △콘크리트구조물 안전성 확인 △격납건물 고유특성 확보 △원전구조물 전면적 안전검검 등이 필요하다"며 "원인규명이 안되면 재가동 승인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은방)도 이날 성명을 내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그리고 가동중단, 광주시의 대응체계 마련 등을 정부와 한수원, 광주시에 촉구했다.

이번 원안위의 한빛4호기 격납건물 콘크리트 및 철판의 공극 발견에 따라 영광원전 폐쇄운동과 안전관리 책임자 처벌 여론이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기자회견문 [전문]

“한빛4호기 격납건물 철판 구멍, 콘크리트 구멍, 안전도 구멍!
안전하지 못한 원전은 지금 당장 멈춰야한다”

영광 한빛핵발전소 4호기 돔 건물 콘크리트 외벽 곳곳에 구멍이 난 사실이 밝혀졌다. 지난 6월 한빛 4호기 6mm 격납건물 철판(CLP, Containment Liner Plate)에 120곳의 부식을 발견한데 이어, 지난 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두께 1.2m인 콘크리트 외벽에도 공극(채워지지 않는 구멍)이 있음을 밝혔다. 격납건물 부식이 발견된 상부 원형 돔과 하부 경계 지점(높이 68m)의 콘크리트 외벽 샘플 총 58개를 조사한 결과 57개 지점에서 구멍이 확인된 것이다. 구멍 크기는 깊이 18.7cm, 높이 1~21cm이다.

격납건물 철판과 콘크리트 외벽은 핵발전소의 기밀성을 유지하고 비상시 방사능 외부 누출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다. 소위 ‘핵발전소의 5개 방호 장치’ 중 4번째가 격납건물 철판, 5번째가 콘크리트 외벽이다. 

즉,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내내 자랑해오던 5개 방호벽 중 2개에 결함이 생겼다는 것은 핵발전소의 안전성에 구멍이 뚫린 것을 의미한다. 그간 영광 핵발전소에서 후쿠시마와 같은 사고가 발생했다면 방호체계가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한 채 속수무책 대형사고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생각만 해도 아찔한 상황이다.

한수원은 이번 한빛 4호기의 격납건물 결함에 대해 콘크리트 타설 시공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시공 단계뿐만 아니라 가동 중인 핵발전소 안전관리 역시 문제가 있었다. 영광 한빛핵발전소 1호기에서 4호기는 현재 31년에서 21년 동안 가동 중인 핵발전소다. 10년에 한 번씩 진행된 콘크리트 방호벽의 안전검사가 형식적이고 부실했다. 특히 이미 20년 전부터 스웨덴과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동일한 결함이 발생했음에도 한수원과 원안위가 국내 핵발전소 안전 확보에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일이다.

원안위는 한빛 1,2호기의 격납건물 철판 부식의 정확한 원인규명을 못한 채 지난 2월 재가동을 승인했다. 대형사고를 부르는 시공과 관리 부실에서 정부, 원안위, 한수원 누구도 광주전남 시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시 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한빛 4호기에 대해서도 향후 격납건물 철판 부식 부분과 콘크리트 외벽 공극 부분을 보수한 후 안전성이 종합적으로 확인되면 재가동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더 이상 원안위에 핵발전의 안전을 맡겨둘 수 없다. 우리는 지역주민과 시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그들만의 방법으로 점검하고 재가동하는 것을 절대로 용인하지 않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연설에서 핵 발전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신규 핵 발전 계획 폐기와 노후 핵발전소 폐쇄를 국민에게 약속했다. 동시에 현재 가동 중인 기존 핵발전소 운영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투명성 강화에도 언급했다. 그 약속의 실행은 원안위의 해체, 안전하지 못한 핵발전소의 전면 가동중단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시도민은 한빛 핵발전소의 부실한 관리에 분노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정부는 한빛 핵발전소의 구멍난 안전에 대한 책임 있는 조사와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자를 처벌하라.

핵발전소 안전보다 진흥을 우선하는 원안위를 즉각 해체하라!

철판, 콘크리트의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 대책을 제시하라.

안전하지 못한 핵발전소 재가동 꼼수를 중단하고 조기 폐쇄하라.

가장 안전한 방법은 탈핵이다. 이제는 탈핵하라.

2017.7.31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대표 황대권, 박선화, 효진스님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YMCA, 광주YWCA,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광주지부,광주환경운동연합,전남환경운동연합(고흥·보성,광양, 목포, 여수, 장흥, 순천),사회진보연대 광주지부, 시민생활환경회의, 광주한살림, 광주여성단체연합, 정의당 광주시당, 광주 녹색당, 광주에코바이크, 광주시민단체협의회, 핵안전성확보를 위한 영광공동행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