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 큐레이토리얼 어시스턴트 교육 참가자 10명 선착순 모집

8월 11일~26일 미디어아트 교육의 이해·현대미술 기획실무 등 6회 강좌

광주문화재단은 오는 12월 열리는 ‘2017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과 함께 할 운영요원(큐레이토리얼 어시스턴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참가자 10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2017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의 원활한 행사진행 및 지역의 젊은 인재들을 양성하는 데 의미를 두었다. ‘큐레이토리얼 어시스턴트(Curatorial Assistant)’는 행사의 기획운영 등 관리자 역할을 하는 ‘큐레이터’를 보조하는 역할로 페스티벌 현장에서 행사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로그램 과정은 6개 강좌로 운영된다. ▲양성프로그램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및 오리엔테이션(2017 광주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성용희 예술감독) ▲‘현대 미디어아트와 미디어아트의 이해’(″)는 현대미술에서 미디어아트의 위치와 동시대 미디어아트 경향 등 미디어아트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현대미술 기획‧실무 세미나I’(박영란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관)은 현대미술에서 기획의 의미와 미술관의 역할에 대해 교육생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아동대상 미디어아트 교육의 이해’(백남준 아트센터 조민화 학예사) ▲‘현대미술 기획․실무 세미나Ⅱ’(조선대 강 원 겸임교수)는 아시아문화전당 현장투어와 함께하고 ▲‘현대미술 기획‧실무 세미나Ⅲ’(김정연 전 갤러리현대 전시팀장)는 현대미술에서 큐레이팅의 경향과 현대카드의 아트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참가자 전원 소회 발표를 마지막으로 교육을 마무리한다.

교육은 미디어아트와 문화기획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 10명을 대상으로 오는 8월 11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며, 수료자들에게는 수료증과 함께 ‘2017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프로그램 진행 등에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모집기간은 오는 8월 7일까지이고 참가자 모집 구글 페이지(https://goo.gl/forms/EBXIAfFjcTaGXTaG3) 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정원 초과시 관련 전공자와 경력자를 우대한다. 무료교육.

한편, ‘2017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은 공연, 전시, 미디어퍼포먼스,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연계프로그램으로 지난 6월 미디어아트 톡 ‘인공지능과 예술’, 7월 미디어아트 심포지엄 ‘미디어아트와 공공미술’을 진행했고 본행사가 열리는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지역 연계 프로그램 ‘로컬크리에이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은 12월 1일 유네스코 미디어아트창의도시 지정 3주년 기념으로 세계 8개국 9개도시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정책포럼’과 연계 추진할 계획으로 유네스코 미디어아트창의도시 광주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