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교육 29명 수료…6년간 164명 교육해 17명 현장 재배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오송귀)가 전남의 버섯산업 활성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도민 맞춤형 ‘버섯재배 초급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지난 6월 말까지 2개월간 32시간 동안 버섯 관련 기초이론과 표고․꽃송이․큰느타리버섯 등 재배 기술, 농가 현장 견학과 6차산업화 방안 등을 교육했다.

귀농 예정이거나 현업 종사자 등 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해 교육을 실시한 결과 29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지금까지 버섯 재배 초급 교육을 수료한 인원은 총 164명에 이르고 이 가운데 17명은 교육 수료 후 실제 현장에서 버섯을 재배하며 소득을 올리고 있다.

제1기 교육을 수료한 최남용 씨는 지난 2015년 ‘임업인에게 희망을 주는 임업멘토 50인’에 선정된 바 있으며,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선정한 ‘1기 산림소득 분야 전문강사’에도 선정돼 현장 견학과 함께 버섯 재배 성공 사례를 소개하는 등 좋은 사례를 남기고 있다.

강진에서 토마루영농조합법인을 운영하는 김민호 씨는 1기 수료생으로, 연구소에서 개발한 참바늘버섯 재배 기술을 이전받아 대량 생산을 눈앞에 두고 있다. 연구소와 교육 수료생 간 원활한 교류 및 소통의 좋은 사례를 만들었다.

오송귀 소장은 “버섯 교육이 도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앞으로도 도민들이 필요로 하는 버섯 관련 연구와 교육, 기술 이전 등을 충실히 하겠다”며 “이를 통해 버섯산업을 활성화함으로써 농가 소득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버섯 재배 성공사례 공유와 기술 증진을 위해 교육 수료자 대표 모임과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061)338-4243,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 시험연구팀 전자메일 shitake@korea.kr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