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의원 '회칼 난동 책임' 촉구

국민의당 규탄 성명서 [전문]

칼난동 수수방관 국민의당 규탄한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창호 남구의원 폭력사태 수습에 책임을 다해라-

국민의당 소속 이창호 남구의원이 백주대낮에 공공청사에서 회칼로 난동을 부린지 벌써 한 달이 훌쩍 넘었다. 이의원의 회칼난동은 단순한 폭력을 넘어 법치주의와 민주주의를 공격한 테러행위이자 반헌법적행위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은 소속의원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지금까지 단 한 번의 공식입장도 없었으며 수습책도 제시하지 않았다. 공당으로서 무책임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흉기난동은 의원 개인의 일탈이지만 이것을 바로 잡을 책임은 공당인 국민의당에 있다. 국민의당은 국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공당으로서 당헌, 당규에 따라 이의원의 일탈행위에 대해 일벌백계하여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 달이 넘도록 문제를 회피하고 수수방관하였다. 이것은 당의 무능력을 스스로 입증한것이며, 22만 남구민과 광주시민을 무시한 처사다.

민주노총광주본부,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21일 국민의당 광주시당사에서 광주 남구의회 이아무개 의원의 회칼난동에 대해 책임을 묻는 항의 시위를 펼치고 있다. 이날 노동단체는 국민의당 박주선. 장병완. 권은희 의언 등을 만나 책임을 촉구했다. ⓒ민중의소리 갈무리

공무원노조와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는 이의원이 자행한 폭력행위의 실상과 지역민심을 전달하기 위해 수차례 국민의당 지도부 면담요청을 했으나 이러저런 핑계를 대며 면담을 회피해 왔다. 이에 우리는 국민의당 지도부가 호남민심을 잡기 위해 그 첫 행보로 비대위회의를 광주에서 개최한다길래 절박한 심정으로 광주시당을 찾았으나 문전박대를 당해야만 했다.

우여곡절 끝에 국민의당 지도부와 면담은 가지긴 했지만 면담결과는 참담하기 그지없었다. ‘그제 이의원이 탈당계를 내서 어떻게 할 도리가 없다’ ‘의원 개인의 일탈문제를 당에서 모두 책임질 수 없다’ ‘흉기난동 사건의 원인과 배경을 따져봐야한다’는 등 책임회피성 답변만 돌아왔다. 대선후보까지 출마시킨 정당에서 어떻게 이토록 안일한 인식과 무책임한 답변을 할 수 있는지 우리의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의원의 회칼난동으로 지역 민심은 갈수록 험악해지고 주민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그런데 이런 지역여론은 외면한 채 무슨 방도로 민생을 챙기겠다는 것인지 국민의당 지도부에 묻고 싶다. 논란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사안조차 해결하지 못하는 무능력하고 무기력한 정당에 지역민들이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이래놓고 선거 때만 되면 지역민에게 표를 달라고 할 염치가 있는가?

지역민의 명예에 먹칠을 하고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한 폭력사태에 눈감은 채로 국민의당은 민생을 말할 자격이 없다. 국민의당 지도부의 민생행보는 언론플레이용일뿐 주민들의 민심과는 전혀 동떨어져 있다. 왜 국민의당의 지지율이 속수무책으로 끝없이 추락하는지를 각성하기 바란다.

민심을 외면한 정당은 버림받을 수밖에 없다. 국민의당이 이번 폭력사태를 책임 있게 수습하지 않고 끝까지 민심에 역행한다면 이는 지역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민심의 가혹한 심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국민의당에 마지막으로 요구하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광주시민과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끝까지 싸울 것임을 경고한다.

하나. 국민의당은 이창호의원의 흉기난동 폭력사태에 대해 22만 남구민과 광주시민에게 공식사과하라.

하나. 국민의당은 남구의회 윤리특위에 제소된 이창호의원의 징계수위에 대해 당론으로 ‘제명’ 결정하고 소속 구의원들이 당론에 따르도록 하라.

2017. 6. 22.

 

회칼난동 이창호 제명을 촉구하는 광주지역 시민・사회 일동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시민단체협의회(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복지공감플러스, 시민생활환경회의, 광주시민센터,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의전화,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광주대교구, 월드비전광주전남지역본부, 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광주지부,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광주지부, 참여자치21, 광주전남 한국노인의전화,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흥사단, 광주KYC, 광주YMCA, 광주YWCA, 시민플랫폼나들), 광주진보연대(광주시농민회,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광주지부, 시민주권행동, 노동실업광주센터,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범민련광주전남연합, 민중연합당광주광역시당, 광주전남추모연대, 광주전남청년연대,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 통일을여는새날),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회, 전남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성센터,(사)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영광여성의전화),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본부, 보건의료노조 광주전남본부, 건설노조 광주전남본부, 언론노조 광주전남협의회, 전교조 광주지부, 비정규교수노조 전남대분회, 서비스연맹 광주전라본부, 광주전남자치단체공무직노조, 공무원노조 광주본부, 공무원노조 광주본부 남구지부, 공무원노조, 동구지부, 공무원노조 서구지부, 공무원노조 북구지부, 공무원노조 광산구지부, 공무원노조 시지부, 공무원노조 법원본부 광주지부, 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 광주지부(무순)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