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상업 선생 자전적 채험 글... 미쓰비시 가미야마다 탄광 조사자료 수록

일제 강제 징용 체험 수기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이상업 저. 소명출판.1만원) 2판이 새롭게 발행됐다.

고 이상업 선생이 생전에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 초판을 들고 있다. 이 선생은 지난달 26일 향년 90세로 별세했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제공

2판에는 일제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 활동하고 있는 야노 히데키(矢野秀喜) ‘조선인 강제노동 피해자 보상 입법을 위한 일한 공동행동’ 사무국장의 글이 새로 실렸다.

야노 히데키 사무국장은 특히 일본정부가 2015년 군함도 등 일제 강제징용 시설을 유네스코 산업유산으로 등재시킨 문제와 관련해,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 발간에 남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그 예로 일본 정부와 일부 학자들이 ‘식민지배나 강제연행은 없었다’, ‘탄광 현장에서 일본인과 조선인과 대우에 있어 차이는 없었다’고 억지 주장을 펴고 있고 있는 상황에서, 실제 체험을 고백한 이상업 어르신의 수기가 그와 같은 역사왜곡에 대한 가장 실증적인 반박자료라는 것이다.

야노 히데키 사무국장은 또한 “이상업 어르신이 동원된 가미야마다 탄광이 군함도와 같은 미쓰비시 광업 소속 탄광이었다는 점에서 군함도에서의 탄광 노동과 조선인 노동자들을 어떻게 취급했는가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판에서는 이상업 어르신이 수기에서 ‘지옥 같은 곳’이라고 표현한 미쓰비시 가미야마다 탄광에 대한 조사 자료를 일부 소개했다.

일본인 학자 다케우치 야스히토(竹內康人)씨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가미야마다 탄광에서 사망한 조선인 노동자중 이름이 밝혀진 사람은 66명. 후쿠오카현 특고과에서 작성한 ‘노무동원 계획에 의한 이입 노무자 사업장별 조사표’에서 언급된 1944년 1월까지 사망자는 44명이다.

이와 관련해 야노 히데키는 “이상업 어르신 수기는 이 시기 사망자들의 상황을 직접 목격한 증언으로서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제 강제 징용 수기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 저자인 이상업 어르신은 1943년 열 여섯 나이에 미쓰비시 광업이 운영하는 후쿠오카 소재 가미야마다 탄광으로 강제 징용됐으며, 지난달 26일 90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062)365-0815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