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에 더해서 구직활동에 필요한 수당 지원

광주시 26일까지, ‘광주청년드림(Dream) 사업’ 참여자 모집

근로경험과 급여에 더해서 구직활동 수당을 지원하는 광주형 청년수당 ‘광주 청년드림(Dream)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광주광역시는 오는 26일까지 광주 청년드림 사업에 참여할 청년들을 모집한다.

광주 청년드림 사업은 지역의 미취업 청년들에게 다양한 일경험을 제공해 직업 비전을 찾아갈 수 있도록 광주시가 올해 신규로 도입한 사업이다.

청년들의 미취업 상태가 장기화 될수록 고용시장 진입이 더 어려워진다는 진단에 따라 초기에 경제활동으로 유도해 직무역량을 쌓는다는 취지에서 계획됐다.

또한, 구직기간이 길어지면서 청년들에게 가중되는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원비, 면접비 등에 드는 비용을 수당 형태로 추가 지급하도록 했다.

일을 경험하면서 급여와 수당이 동시에 지급되는 방식으로 사용처에 관계없이 지원하는 성남시의 청년배당, 근로와 무관하게 구직활동에 지원되는 서울시의 청년수당과 차별성을 보인다.

광주 청년드림 사업은 올해 1월부터 두 달에 걸쳐 청년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청년도시 광주 TF’를 통해 기본방향부터 세부계획까지 협의하여 추진됐다.

지역사회에서 미래 비전을 찾고 정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데에 뜻을 모아 일경험의 폭을 공공기관, 기업 뿐만 아니라 사회 복지, 사회적 경제, 청년활동 및 창직까지 5개 유형으로 확대했다.

광주에 거주하는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의 미취업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이달 24일부터 26일까지 3일 동안 인터넷으로 접수하고 27일 ‘드림채용 페스티벌’을 통해 현장 면접을 진행한 후 참여자가 선정된다.

특히, 사업장과 기관을 중심으로 참여자를 선정한 기존 방식과 달리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이 직접 적성과 관심에 따라 사업장 또는 기관을 선택하도록 했다.

지역 청년들의 진로모색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1기와 2기로 나누어 1기 청년드림 참여자 140명이 5월 10일부터 사업에 참여하고, 2기 지원은 8월에 진행된다.

청년 참여자들은 김대중컨벤션센터 등의 공공기관, 지역 강소기업, 사회복지기관, 사회적기업, 청년기업 등에서 근로에 참여하고 주 25시간 근로에 대한 급여와 함께 매월 10만원 씩의 수당을 지원받게 된다.

구종천 광주광역시 청년정책과장은 “보건복지부의 직권 취소로 중단됐던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사업이 최근 재개되면서 각 지자체마다 다양한 청년지원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며 “올해 초부터 시가 준비해온 광주 청년드림 사업을 시작으로 광주가 계속해서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청은 광주청년드림사업 홈페이지(www.gj3dreams.modoo.at) 신청란에 접수하면 되고, 시 홈페이지(www.gwangju.go.kr) 공지사항을 참고할 수 있다.

한편, 광주시는 2014년 9월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청년 전담부서를 신설한 후, 청년위원회와 청년정책위원회 등 협치 기반을 조성하고 청년 종합실태조사, 기본조례 제정, 기본계획 수립 등 정책제도를 마련했으며, 청년센터 운영, 청년축제 개최, 청년 참여할당제 도입 등을 통해 청년이 지역의 리더로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해 왔다.

올해 초에는 조직을 확대해 청년정책 기획·총괄 기능을 강화했고, 청년 계층별 실태조사, 청년정책 모니터링평가 등을 통해 맞춤형 정책과 효율적인 사업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청년복지의 확대를 위해서 광주청년드림사업, 교통수당 지원 및 청년부채 해소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