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시장 "전두환, 광주시민과 5.18희생자 명예훼손"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5.18광주민중항쟁과 관련 전두환 노태우가 대법원에서 군사반란과 내란죄로 무기징역과 17년형을 받은 것을 강조했다. 또 최근 비판여론이 일고 있는 산하기관장 인사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놓았다.

윤 시장은 18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어제17일)는 지난 1997년 전두환, 노태우 등에게 군사반란과 내란죄의 책임을 물어 대법원에서 유죄판결(무기징역, 17년형)이 내려진지 20주년이 되는 날 이었다"고 밝혔다.

윤장현 광주시장이 18일 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윤 시장은 "(전.노 유죄)판결은 헌정 파괴범은 반드시 처벌돼야 하며, 법치주의는 누구에게나 엄정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국민의 힘으로 입증한 역사적 쾌거였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전두환은 회고록을 통해 거짓과 억지논리로 자신의 죄행을 거듭 부인하면서 헌법기관을 조롱하며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전두환 회고록은 허위사실을 마치 논쟁적인 사안인 양 포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광주시민과 사자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최근 전두환이 자신의 회고록에서 5.18피해자임을 주장한 것을 비판했다.  

윤 시장은 "새 정부는 군사독재정권이 저지른 죄악을 낱낱이 밝혀 청산하기 위해서는 5․18특별법 개정 등을 통해 5․18진실규명이 국가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에 우리 광주시도 5․18관련 단체, 시민들과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외 정세에 대해서도 윤 시장은 "한반도 정세가 심상치 않다. 주변 강대국들이 주권 국가인 대한민국의 의사를 배재한 채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고 있다"며 "나아가 북한 핵 문제를 둘러싼 미-중간 논의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최근 자신의 전쟁반대 성명에 대해서도 "지난 11일 광주시민을 대신해 '대한민국의 의지와 무관하게 한반도에서 무력충돌이 일어나서는 결코 안 되며, 어떠한 형태의 전쟁에 대해서도 찬성할 수 없다”는 분명한 뜻을 메시지로 전한 바 있다"고 상기했다.

19대 대선과 관련 "대선은 국가지도자를 뽑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지역적으로는 향후 5년, 10년의 미래를 결정짓는 계기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 시가 제안한 공약을 정치권에 반영하는 일은 물론, 대선 후보들이 제시하는 일반 공약 가운데서 우리시와 연계 가능한 부분을 조기에 발굴하는 작업이 아주 치열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시장은 '청년창업'과 관련  "청년이 지역사회에서 당당한 주체로 설 수 있도록 청년창업을 스타트업 한 지 벌써 1년이 지났고, 그 동안 청년창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올해를 한 차원 높은 청년창업 점프업(Jump-up)의 원년으로 삼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최근 일부 산하기관에 대한 감사위원회의 '부적정한 업무 지적'에 대해서도 "최근 시 감사위원회 종합감사 결과 교통문화연수원, 김대중컨벤션센터 등에서 여러 부적정한 업무처리 실태가 그대로 드러났다"며 "지난달 시립예술단체 예산불법 사용과 관련해서도 관행적으로 이어온 구태를 엄중 경고한 바 있는데 선임자의 관행을 그대로 답습하는 행태를 이제는 바꿔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윤 시장은 "관행의 구태 만큼 무서운 것 없다. 관행에 갇혀 부끄러움과 부패를 느끼지 못하는 조직은 도 이상 조직이 아니다"며 "시 공공기관장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규정에 따른 임무숙지는 물론 관련 규정을 상시 연찬할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비판여론이 거센 '공공기관장 공모'와 관련 윤 시장은 "기존 기관장들은 부정과 부도덕으로 떠난 게 아니라 시정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시정 쇄신 차원에서 자리를 양보한 것"이라며 "시는 공공기관장을 모집할 때 전국적 공모를 통해 열정과 비전, 다양한 경험을 가진 참신한 전문가를 초빙하려 했으나 안타깝게도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올라오신 분들이 당초 취지와는 다르게 공공기관에 근무 중인 간부들이 그 직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후보자로 올라온 사례가 있었다"고 술회했다.

또 "시는 당초 취지대로 참신한 전문가를 뽑기 위해 다시 요구한 것인데 일각에서 논란이 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내부에서 응모를 할 때는 규정에는 없지만 당당하게 사표를 내고 동일한 조건에서 심사를 받았으면 했는데 그러지 못해 시장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앞으로 이 일로 더 이상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