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나주박물관과 (사)나주박물관후원회(이사장 이순옥)는 영산강 유역의 역사 ‧ 문화, 그리고 그 연원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매년 『마한문화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올 봄에는 나주시의 후원을 받아 <나주 고대문화 유적, 세계유산의 가능성을 묻다>’라는 주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사)나주박물관후원회는 국립나주박물관에 행복학습센터를 열고 첫 평생학습문화교육으로 오카리나 교실을 운영한다.

『마한문화아카데미』 이번 강좌는 9개의 주제 강연과 2회 답사로 구성된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최근 연구 성과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으며, 나주를 중심으로 한 영산강 유역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특히 올 봄 프로그램은 세계문화유산의 의미와 영산강 유역 문화유적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을 모색해 볼 수 있는 강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좌는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국립나주박물관 체험학습실에서 진행된다.

오는 13일 개강식과 함께 시작되는 첫 번째 강연은 <영산강유역 마한 유적의 미래가치>(박중환, 국립나주박물관장)라는 제목으로 진행된다. 우리 지역의 발전 동력으로서 마한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세계문화유산 익산의 백제 역사와 문화재>(조법종, 우석대 교수), <세계문화유산을 기다리는 ‘화순 운주사’>(최응천, 동국대 교수), <전라남도 세계유산 등재 추진의 현황과 과제>(김희태, 전남도 문화재전문위원)의 강연에서는 익산과 화순 운주사 등의 사례로 영산강 유역 마한 고대문화유산의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과 준비해야 할 일들을 살피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이미 지정된 세계문화유산과 나주의 고대문화 유적을 직접 답사하는 현장 체험형 답사 운영으로 지역민들의 문화향유기회를 높이게 될 것이다.

현장 답사는 <세계문화유산 ‘익산 미륵사지, 왕궁리 오층석탑, 익산쌍릉’>, <나주의 고대문화 유적>이라는 주제로 2회에 걸쳐 각각 5월 18일(목), 6월 8일(목) 2회 실시된다.

<백제 역사와 마한 역사의 전개 과정>(노중국, 계명대 명예교수)과 <백제 역사 속의 영산강 유역>(박현숙, 고려대 교수)의 강연에서는 고대 삼국의 발전과정에서 성장하고 변화하는 영산강유역 마한의 모습을 살펴볼 예정이다.

백제에게 영산강 유역과 마한의 존재는 어떤 의미였는가를 두 역사학자로부터 들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하여 이번 마한문화아카데미에서는 <근대 미술 사조와 유럽의 박물관>이라는 주제로 김영나 전 국립중앙박물관장을 초청한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근대미술의 사조를 쉽고 흥미롭게 접근하면서 유럽 박물관의 미래 비전도 살펴볼 수 있는 강연이다.

『마한문화아카데미』는 회차별 60명 선착순 모집하며, 등록 마감 이후에도 개별적인 청강이 가능하다. 현장접수는 13일 오후 1시부터 국립나주박물관 강당 앞에서 선착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전화접수도 받는다.

(061)330-7826

일 자

강 사

강 의 주 제

4월 13일

개 강 식

박중환

(국립나주박물관장)

영산강유역 마한 유적의 미래 가치

4월 20일

(※15:00~17:00)

조법종

(우석대 교수)

세계 문화유산 익산의 백제 역사와 문화재

4월 26일

(※수요일)

노중국

(계명대 명예교수)

백제 역사와 마한 역사의 전개 과정

5월 11일

(※13:00부터)

윤여정

(향토사학자)

사진으로 본 서문석등의 어제와 오늘

최선주

(국립중앙박물관 아시아부장)

고려시대 석등 양식과 나주 서문석등

5월 18일

답사 (전국)

세계 문화유산 ‘익산 미륵사지, 왕궁리 오층 석탑, 익산쌍릉’

5월 25일

박현숙

(고려대 교수)

백제 역사 속의 영산강 유역

6월 01일

최응천

(동국대 교수)

세계 문화유산을 기다리는 ‘화순 운주사’

6월 08일

답사 (관내)

나주의 고대문화 유적

6월 15일

김영나

(전 국립중앙박물관장)

근대 미술 사조와 유럽의 박물관

6월 22일

김희태

(전남도 문화재전문위원)

전라남도 세계유산 등재 추진의 현황과 과제

수 료 식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