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민 제보에 포상금 내걸어

유류 유출사고 원인 파악 위해 제보자에 최대 300만원 지급키로

광주광역시는 지난 25일 발생한 풍영정천 유류유출 원인 파악을 위해 포상금을 내걸었다.

광주시는 풍영정천에 대규모 수질오염사고를 유발한 유류 유출 원인자 색출을 위해 최대 300만원의 포상금을 걸고 배수관을 통해 유류를 방류했거나, 몰래 풍영정천에 유류를 버린 업체 또는 개인에 관한 제보를 받는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29일부터 하남산단 주요 도로 10개 지점에 유류 유출 관련자 제보 관련 현수막을 걸었다.

그동안 광주시는 풍영정천 유류유출 원인자를 추적하기 위해 사고 당일에는 2개반 4명의 단속반을 투입하고, 현재 시 환경정책과, 민생사법경찰과 가 함께 4개 단속반(8명)을 꾸려 하남산단 내 자동차, 금속제조업체, 차량정비업소 등을 상대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사고 당일 기름유출이 멈추고 배수관 등에 유류 흔적이 남아 있지 않아 원인파악에 난항을 겪고 있다.

광주시는 사고일 풍영정천에 유출된 유류가 다행히 영산강까지 확산되는 것은 막았지만, 방제활동을 위해 현재까지 연인원 350여 명이 투입되는 대규모 방제활동을 펼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고의로 수질오염 물질을 공공수역에 버리는 행위는 뿌리뽑아야 한다”며 “이번 풍영정천 수질오염사고와 관련해 시민들이 적극 제보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