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광주서 '광주.전남비전' 선언..."호남차별 더 이상 없을 것"

"호남의 성공을 대한민국의 성공으로 만들겠습니다. 저 문재인은 일자리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광주전남에서부터 일자리혁명에 성공하겠습니다. 광주전남 일자리를 직접 챙기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문재인 후보가 20일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광주전남비전'기자회견을 열고 "호남의 마음을 담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문재인 더민주당 대선 경선후보가 20일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문재인의 광주.전남비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더문캠 제공

문 후보는 이날 회견에서 "폐허가 된 나라를 다시 만드는 ‘재조산하’의 심정으로, ‘약무호남 시무국가’, 호남이 없으면 국가가 없다는 절박함으로 광주에 다시 왔다"며 5.18정신 헌법전문 명시와 호남인사 중용 그리고 광주전남 발전 공약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광주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심장이다. 광주항쟁은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가 되었고 두 번의 민주정부를 만든 것도 호남이었다"며 "가장 확실한 문재인으로 정권을 교체해달라. 두 번 실망시키지 않겠다. 호남의 마음을 담겠다"고 광주정신을 계승한 정권교체 적임자를 내세웠다.

특히 문 후보는 "새로운 대한민국은 광주정신을 헌법으로 계승하는 나라다. 5.18 민주화운동 정신은 헌법 전문에 기록될 것이며 발포명령자 등 아직도 은폐된 진상은 철저하게 규명될 것"이라며 "'5.18 관련자료 폐기금지 특별법'을 제정하고 진실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어떤 시도도 원천 금지되고 엄벌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5.8민주광장에서 문 후보가 '5.18정신 헌법 전문 명시'와 특별법 제정 그리고 호남인사 중용 지역발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더문캠 제공

호남차별과 관련 문 후보는 "호남출신이라는 이유로 승진에서 배제당하고 차별받은 인사부터 챙기고 구제하겠다"며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는 고위공직자 인사에서 호남차별 더 이상 없을 것이고 호남은 가장 중요한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우뚝 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광주.전남 발전과 관련 "일자리 나눔과 사회통합의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전국으로 뻗어나가도록해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에서도 광주정신을 빛내겠다"며 "‘광주전남’을 정치의 상징에서 경제와 일자리 창출의 상징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광주발전공약으로 문 후보는 "△빛그린 산단을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생산 자동차밸리로 조성 △특별법 제정으로 친환경 자동차 정책 지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정상화△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 개발과 7대 문화권 조성사업 지원 △4차 산업혁명 창의콘텐츠 플랫폼 구축 △국립심혈관센터 설립"을 약속했다.

전남 발전비전으로 문 후보는 "△농생명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여 첨단 스마트 팜과 수산양식산업 선도 △서남해안에 관광 휴양벨트 조성 △광양항 경쟁력 강화, 무안공항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육성 △물가인상률을 반영한 쌀값 인상"을 내놓았다.

끝으로 문 후보는 "문재인은 거제에서 태어났지만, 정치적 삶은 이십대 청년시절부터 광주와 함께였다"며 "정권교체와 인사탕평, 일자리혁명으로 호남의 울분을 풀어드리고 호남의 삶을 바꾸는데 성공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더민주당 대선 경선후보가 20일 오후 전남대학교 후문에서 아이를 안고 활짝 웃고 있다. ⓒ더문캠 제공

이날 문 후보는 기자회견에 앞서 금남로 전일빌딩을 윤장현 광주시장과 함께 방문하여 1980년 5.18광주민중항쟁 당시 계엄군의 헬기기총소사 총탄흔적을 찾았다. 또 5.18최후항쟁지 복원을 위해 195일 째 농성 중인 5.18단체 회원들과 시민사회 간부들을 만나 '전두환 표창' 발언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문 후보는 오후 2시부터 전남대학교 후문에서 대학생. 시민들과 함께 문 후보 홍보영상을 촬영한 후 상경했다.

한편 이날 문 후보의 기자회견에는 문 후보 캠프 쪽 김상곤 더문캠 공동선대위원장, 강기정 상황실장, 송영길 총괄본부장, 박광온 미디어본부장, 김경수 대변인, 김태년 특보단장, 이정희 포럼광주 상임대표, 지병문 전 전남대학교 총장, 박혜자 전 의원, 신정훈 전 의원, 이병훈 더민주당 광주 동남을 위원장, 서삼석 전 무안군수, 이민원 광주대 교수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