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18정신을 우리 헌법적 가치로 수용하는, 헌법 전문에 5·18정신의 계승을 명시하는 그런 개헌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선언했다.

20일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문재인의 광주전남 비전' 기자회견에서 문 전 대표는 "(헌법 전문 명시)이를 통해 광주 5·18과 관련해 모독·폄훼하는 언행을 엄벌에 처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될 수 있다"며 5.18진실규명을 위한 '5.18 관련자료 폐기금지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다. 

문재인 더민주당 대선 경선후보가 윤장현 광주시장과 함께 20일 오전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을 찾아 1980년 5.18광주민중항쟁 당시 헬기 기총소사 총탄 흔적을 둘러보고 있다. ⓒ더문캠 제공

또 문 전 대표는 "5·18정신과 가치를 계승하는 일을 지금까지 광주시가 외롭게 해왔는데 앞으로는 국가적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5.18정신 헌법전문 명시와 개헌에 대해서도 "지금 우리는 개헌을 과제로 남겨 두고 있는데 정권을 교체하면 다음해 6월 지방선거에서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함께 하자는 말씀을 드렸다"며 "(개헌은)국민 기본권 보장, 지방 분권 강화, 선거제도 개편 등 여러가지 개헌 내용을 담아야 한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이 광주 5·18정신을 3·1운동 정신이나 4·19정신과 마찬가지로 헌법 전문에 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그런 공약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 전 대표는 5.18정신 헌법 전문 명시 공약을 통해 광주정신 계승에 대한 확고한 자신의 입장을 명확하게 드러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