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전남대 광주교대 목포대 순천대 목포해양대 '혁신.자원공유 협약'

전남대학교와 광주교육대학교, 목포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순천대학교 등 광주·전남 지역 5개 국립대학이 상생협력 및 미래지향적 발전모델 구축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전남대학교 정병석 총장, 광주교육대학교 고재천 총장직무대리, 목포대학교 최일 총장, 목포해양대학교 최민선 총장, 순천대학교 박진성 총장은 16일 오전 전남대학교에서 ‘광주·전남 국립대학 간 혁신 및 자원공유 협약’을 체결했다.

16일 전남대에서 광주·전남 국립대학 총장들이 대학간 혁신 및 자원공유 협약식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최민선 목포해양대 총장, 최일 목포대 총장, 정병석 전남대 총장, 박진성 순천대 총장, 고재천 광주교육대 총장직무대리). ⓒ전남대학교 제공

이 협약은 국립대학 혁신모델을 공동 연구하고 개별대학 소유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지역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에 기여하는 등 국립대학 간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5개 대학은 이날 협약을 통해 △ 국립대학 혁신 발전모델 구축 △ 대학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호·보완모델 연구 △ 교직원 및 학생 교류 확대 △ 학술 및 행정정보 교류 확대 △ 교육역량 성과 공유 및 확산 등에 합의했다.

이와 함께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연구를 공동 수행하고, 국립대학 발전에 필요한 제반사항에 대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은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학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 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오늘 협약이 지역 국립대학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일 목포대학교 총장도 “오늘 협약을 계기로, 국립대학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발전의 중심역할을 하기 바란다”면서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고등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우리의 뜻이 관철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박진성 순천대학교 총장은 “오늘 협약은 지역 내 국립대학 간 상생협력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면서 “이제 큰 틀이 마련된 만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실천해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민선 목포해양대학교 총장은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학들의 위기감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면서 “오늘을 계기로 국립대학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방안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재천 광주교육대학 총장직무대리 역시 “지역대학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학 간 협력이 필수.”라면서 “장기적으로는 연합체제 구축을 통한 국립대학의 발전방안이 모색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