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협 "현 이사회 재선임, 이사추천 반대"... 17일 이사회에서 결론 못내

조선대대학교 법인이사회가 지난달 25일 이사 전원의 임기가 만료된 가운데 대학구성원들이 "3기 정이사 체제는 '국민공익형 이사회'로 구성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그러나 임기만료된 7명의 이사들은 현재 '긴급사무처리권한'을 명분으로 이사회를 운영 중인 가운데 구성원들이 요구해온 '공익형 이사회 구성' 요구에 호응하지 못하고 내분을 겪고 있다.

17일 오후 조선대학교 이사회가 광주 남구 한 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현 조선대 법인 이사 7명은 지난달 25일 임기가 끝난 상태에서 '긴급사무처리권한'을 통해 이사회를 운영 중이다. 조선대 대학구성원들은 현 이사회 재선임과 이사 추천권에 반대하고 3기 정이사회는 '국민공익형 이사회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조선대 법인이사회는 16일 오후 광주 남구 한 호텔에서 7명 이사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임시이사회를 열고 '개방이사 추천'안을 논의했으나 부결됐다.

이날 이사회 안건은 개방이사 추천권한을 구성원에게 주자는 안과 교육부에 위임하자는 안을 놓고 팽팽하게 의견이 맞서다가 무기명 투표 결과 '구성원에게 위임' 3표, '교육부에 위임'  4표로 나왔다.

따라서 이날 두 가지 안은 과반수인 5표를 얻지 못해 부결됨에 따라 조대 이사회는 오는 23일 이사회 구성안을 놓고 다시 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이날 구경영진 쪽 이사들은 교수협의회 총동창회 총학생회 직원노조 등으로 구성된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의장 이봉주 교수)가 줄곧 촉구해온 '3기 정이사회= 국민공익형 이사' 방안을 묵살하고 교육부 위임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조대 대자협 한 관계자는 "현 이사회는 3기 정이사 추천권은 물론  현 이사 중 일부의 유임도 안된다"며 "구성원들이 요구하는 공익형 이사회로 가기 위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조대 대자협 간부 등 구성원 20여명은 임시이사회 개최 전에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촉구한 구성원들의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4일 조대 대자협은 기자회견을 열고 "제2기 법인이사회는 교수·학생·직원·동문 등 대학구성원들과 소통 없이 오히려 대학구성원들 위에 군림하면서 권한을 남용하고, 이사 상호간 갈등과 대립을 일삼으면서 구성원들로부터 지탄을 받아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안으로 "제1기와 제2기의 이사회가 구 경영진의 복귀와 이사들의 무능·무책임으로 얼룩졌다는 점을 교훈 삼고, 대학 설립 당시에 십시일반으로 대학을 일으켜 세웠던 지역민들의 설립정신을 존중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선출직 공직자나 그 추천을 받은 인사, 전국적으로 신망받는 인사 등을 포함하여 이사회의 공공성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주장했다.

또 "대학 구성원과의 소통과 상호 이해를 위해 구성원을 대표하는 인사를 당연직이사로 하는 이사회를 구성해햐 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가 조선대 본관에서 '제3기 이사회 국민공익형 이사회로 구성', '현 이사회 재선임과 이사 추천권한 반대' 등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이같은 구성원들의 요구에 대해 조선대 이사회는 어떠한 대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어 구성원들로부터 불신을 더욱 받고 있는 것.

한편 교육부는 조대 이사회 7명 전원이 지난달 25일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세 차례에 걸쳐 법인 이사회에 계고장을 보내 오는 4월1일까지 이사회 구성 완료를 촉구한 바 있다. 교육부는 만약 이사회 구성을 못할 경우에는 '임시이사 파견 검토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전국 첫 민립대학으로 개교해 올해 71주년을 맞는 조선대학교가 그동안의 이사회 적폐를 청산하고 '공익형 이사회' 구성으로 설립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3기 국민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문 [전문]

학교법인 조선대학교는 후임이사(제3기 이사회)를 선임하지 못한 채 지난 2월 25일자로 제2기 이사 전원의 임기가 만료됨으로써 긴급사무처리로만 법인업무의 수행이 가능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학교법인 조선대학교는 조선대학교뿐만 아니라 산하에 2개의 대학교 및 4개의 중·고등학교, 그리고 병원과 치과병원을 경영하는 대규모의 학교법인이나, 이사부존재상태에 놓이게 됨에 따라 불확실성과 혼란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처럼 차기 이사회를 관련 법규정에 따라 합법적이고 순조롭게 구성하지 못한 근본적인 이유는 민족민립대학인 조선대학교의 설립역사와 정신을 왜곡 하고 설립자를 참칭하면서 갖은 전횡을 일삼다가 1988년 학생을 비롯한 대학구성원들의 투쟁으로 퇴출된 바 있는 박철웅 구경영진 세력이 다시금 정이사로 복귀하였기 때문이다.

제2기 법인이사회도 교수·학생·직원·동문 등 대학구성원들과 소통 없이 오히려 대학구성원들 위에 군림하면서 권한을 남용하고, 이사 상호간 갈등과 대립을 일삼으면서 구성원들로부터 지탄을 받아왔다.

최근 이사회 주위에서 나타난 실망스런 사실들을 보면 제3기 이사회 구성을 위한 특단의 결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김현정 이사는 채용사기로 1년 2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자신의 남편 박성섭 전이사의 추천을 받아 이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로 보아 도덕적으로 법인이사로서 자격이 없다. 

강현욱 이사장 역시 상근하지도 않으면서 2억원 이상을 급여로 받음으로써 작년 교육부의 감사에서 급여반환조치를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과는 커녕 행정소송에만 열중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학교의 얼굴이 되어야할 대학의 이사장으로서의 자격이 의문시되었다.

그러면, 제3기 이사회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조선대학교를 구성하는 네 개 단위(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는 현재의 위기상황에 대한 대안(代案)으로서 ‘국민공익형 이사제’를 제시하고 그 기본조건과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1기와 제2기의 이사회가 구 경영진의 복귀와 이사들의 무능·무책임으로 얼룩졌다는 점을 교훈 삼아, 대학설립 당시에 십시일반으로 대학을 일으켜 세웠던 지역민들의 설립정신을 존중하는 등의 공통요건을 요구하고, 지역사회의 선출직 공직자나 그 추천을 받은 인사, 전국적으로 신망받는 인사를 포함함으로써 자칫하면 사익추구로 흐를 수 있는 이사회의 구성에서 공공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 구성원과의 소통과 상호 이해를 위해 구성원을 대표하는 인사를 당연직이사로 하는 이사회를 구성하고자 한다.

오는 3월 16일 차기 이사회 임원선임과 관련하여 임시이사회의가 열린다고 한다. 임기가 종료된 제2기 이사들은 대학의 각 구성원들이 일치단결하여 요구하는 국민공익형 이사회를 흔쾌히 수용하고, 대학발전에 마지막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언론기관과 지역민들께서도 제3기 이사회의 구성과정에서 사적인 이익을 도모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구성원들과 공동으로 대응해주시기를 바라며, 제3기 국민공익형 이사제에 대해서 널리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제3기 이사회는 국민공익형 이사회로 구성하라!
      임기만료 이사들의 재선임과 이사추천을 강력 반대한다!
      임기만료 이사들은 국민공익형 이사제를 즉각 수용하라!

                            2017년 3월 14일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 대표의장 이봉주
              (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