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로 결정"... "대선후보, 양원제 입장 밝혀야"

"3당은 개헌발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그것은 되지도 않을 일이고 해서도 안 될 일이다. 오히려 순수한 개헌운동에 방해가 된다. 호남에 토대를 준 국민의당은 3당 개헌발의에서 즉각 철수하기 바란다."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의 이른바 '3당 기습 개헌 합의'에 대해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의 맹비판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특히 호남지역에 기반을 둔 국민의당에 대한 정치적 경고가 강하게 일고 있다.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의 15일 '개헌안 합의'에 대해 광주전남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지방분권형 헌법개정 광주전남주권회의(대표 최영태 전남대 교수)가 16일 오후 광주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개헌 논의가 아닌 일부 정치권만의 개헌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지난해부터 개헌의 필요성을 역설해오며 시민사회 간부들로 구성된 '지방분권형헌법개정광주.전남주권회의(대표 최영태 전남대 교수)는 16일 오후 광주와이엠시에이(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당 개헌합의'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반박했다.

주권회의는 "18세로 선거연령을 낮추는 것 하나도 못 하면서 어떻게  3당만으로 개헌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고 또 대선 때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겠느냐"며 "개헌은 정치권만의 것이 아닌 국민에 의한 개헌이 되어야 한다. 3당의 이번 정략적 행위 때문에 순수한 의도에서 개헌운동을 하는 사람들까지 운신하기가 어려워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이 대선 때 권력구조, 지방분권 등 중요사안에 대해 분명하게 의견을 제시하라"며 "국회개헌특별위원회가 대체적인 윤곽에 합의를 거쳐 대선이 끝난 후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헌안을 만들고, 2018년 지방자치단체 선거때 국민투표에 붙이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주권회의는 "△국민을 배제한 3당만의 개헌안 발의 중단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은 졸속개헌 추진 중단 △민주당은 개헌에 대한 불성실한 태도를 버리고 구체적인 로드맵제시 △개헌의 핵심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임을 밝히며, 이를 실질화 할 양원제에 대한 입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호남에 토대를 준 국민의당은 3당 개헌발의에서 즉각 철수하기 바란다"고 국민의당에 강하게 요구했다.

민주당에 대해서도 "개헌논의에 좀 더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며 "개헌을 내년 지자체 선거 때 하겠다는 입장만을 반복하지 말고 현재의 제왕적 대통령제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등 개헌의 주요사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놓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지방분권형 헌법개정 광주전남주권회의 회원들이 16일 오후 광주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당 졸속 개헌 합의'에 대해 비판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광주인

 

끝으로 주권회의는 "국민을 배제한 채 졸속으로 개헌을 추진하는 것이나 당장의 집권 가능성에 들떠 개헌을 기피하는 행위 모두 정략적인 행위로서 국민을 촛불민심을 외면하는 행위"라고 경고했다.

이홍길 전 전남대 교수도 발언에서 "개헌은 촛불혁명 이후 적폐청산의 중요한 상징이다.  개헌논의를 정치권의 정국전환용 또는 정권교체용으로 전락시키는 수단이 되서는 안된다"며 "이는 끔찍한 일이고 가슴 아픈 일이다. 국민의당은 돌출적, 극단적 행위를 중단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주권회의는 국민의당과 의원들을 대상으로 이번 '졸속 개헌 합의'에 대해 공개사과와 중단을 거듭 촉구할 예정이며, 오는 23일 조선대학교에서 보수와 진보진영이 함께하는 대규모 헌법 개정 촉구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자회견문 [전문]

개헌논의에 대한 시민사회단체 입장

촛불혁명의 1단계는 달성되었다. 2단계 과제는 민주정부를 수립하여 국정전반에 걸친 대대적 개혁을 단행하는 것이다. 3단계 과제는 새 시대의 이정표 역할을 할 새로운 헌법을 만드는 것이다.

국민 다수가 개헌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다만 시기와 내용에서 생각들이 조금씩 다를 뿐이다. 이번 기회에 국회와 국민이 함께 지혜를 모아 반드시 시대의 흐름에 맞는 올바른 헌법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등 3당이 개헌안을 발의하여 대선 때 국민투표에 붙이는 일정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

18세로 선거연령을 낮추는 것 하나도 못 하면서 어떻게  3당만으로 개헌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고 또 대선 때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인가? 개헌은 정치권만의 것이 아닌 국민에 의한 개헌이 되어야 한다. 3당의 이번 정략적 행위 때문에 순수한 의도에서 개헌운동을 하는 사람들까지 운신하기가 어려워졌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는 개헌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힌다.

첫째로  3당은 개헌발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그것은 되지도 않을 일이고 해서도 안 될 일이다. 그것은 오히려 순수한 개헌운동에 방해가 된다. 호남에 토대를 준 국민의당은 3당 개헌발의에서 즉각 철수하기 바란다.

둘째로 민주당은 개헌논의에 좀 더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개헌을 내년 지자체 선거 때 하겠다는 입장만을 반복하지 말고 현재의 제왕적 대통령제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등 개헌의 주요사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놓기 바란다. 국민에 의한 개헌 운운하면서 개헌논의를 마냥 피하려 하는 것은 제왕적 대통령제로 힘들었던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세째로 각 당과 후보들은 기본권과 직접민주주의 확대,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대해 보다 진전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 강력히 시민사회단체는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의 조화로운 추진 방안, 양원제에 대한 입장을 요구한다.

헌법은 어떤 정당, 어떤 사람이 집권해도 국가와 민주주의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한국의 정치문화를 생각할 때 5년 혹은 10년 후 박근혜 같은 사람이 다시 대통령이 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그런 최악의 경우까지도 대비할 수 있는 개헌논의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이 대선 때 권력구조, 지방분권 등 중요사안에 대해 분명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가능하면 국회개헌특별위원회가 대체적인 윤곽에 합의를 본 다음, 대선이 끝난 후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헌안을 만들고, 2018년 지방자치단체 선거때 국민투표에 붙이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측면에서 국민을 배제한 채 졸속으로 개헌을 추진하는 것이나 당장의 집권 가능성에 들떠 개헌을 기피하는 행위 모두 정략적인 행위로서 국민을 촛불민심을 외면하는 행위임을 엄중히 지적하는 바이다.

우리의 주장
- 국민을 배제한 채 3당만의 개헌안 발의는 중단해야 한다.
-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은 졸속개헌 추진을 중단하라.
- 민주당은 개헌에 대한 불성실한 태도를 버리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밝혀야 한다. 
- 개헌의 핵심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임을 밝히며, 이를 실질화 할 양원제에 대한 입장을 요구한다.

2017. 3. 16

지방분권형헌법개정광주.전남주권회의
대표 최영태 전남대학교 교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