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4개 시·도 공동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워크숍 개최

광주시교육청(장휘국교육감)이 23∼24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에서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개발을 위한 4개 시·도 집필 위원과 업무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개발과 관련한 협의와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집필위원장인 우석대 조법종 교수를 비롯한 13명의 교수진과 22명의 현장 교사들로 구성된 집필진은 고등학교 ‘한국사’ 원고 검토와 개고작업을 통해 3월까지 검토본을 완성하기로 했다. 중학교 ‘역사’ 집필 팀도 시대별 주제와 집필 방향을 다시 한 번 논의하고 초안 완성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였다.

광주시교육청(장휘국교육감)이 23∼24일 홀리데이인호텔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개발을 위한 4개 시·도 집필 위원과 업무담당자 워크숍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워크숍 장소를 찾은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역사 해석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민주시민교육과 인권·평화·지역사 같은 주제를 다루는 보조교재 개발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완성도 높은 책이 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집필진을 격려했다.

전북을 비롯해 강원·광주·세종 등 4개 시·도교육청은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강행함에 따라 지난해부터 국정교과서와 차별화하여 보조교재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완성을 앞두고 진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이 책은 학생들이 학생 참여수업에 맞게 읽기자료, 탐구학습 등을 잘 갖추도록 쓰여지고 있다”며 “지역에 대한 학생들이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는 지역사도 잘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역사교과서 보조교재는 최종 검토안이 완성된 후 학계 전문가와 역사교사들의 검토와 현장 적합성을 거쳐 올 2학기 보급을 눈앞에 두고 있다.

현재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이 전 국민적 반대 여론에 밀리자 국·검정 혼용으로 물러선 상태다. 올해에 한해서 연구학교에만 적용하려 했으나 현장에서 철저히 외면해 연구학교는 단 1개교만 선정됐다. 여타 모든 중·고등학교가 기존 검정교과서로 배우게 됐다.

교육부는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 활용하려는 꼼수를 부려 또다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례적으로 개별 학교에 이에 대한 공문을 직접 발송한 상황이다. 광주지역 학교들은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 신청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