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교육감 “국정 역사교과서는 학교 들어오면 안 된다”

광주시교육청이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및 학교 도서관 비치, 역사동아리 활용 등 ‘우회 보급’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23일 광주시교육청은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교과용 도서 활용에 대한 입장’ 발표를 통해 “교육부의 입장은 사실상 학교 현장에서 사망 선고를 받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생명을 연장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며 “어떠한 형태이건 국정 역사교과서는 학교현장에서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난 31일 오전 시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가 발표한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과 검정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대해 "폐기되는 날까지 싸우겠다"고 밝히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이어 “국정 역사교과서는 국민의 67%가 반대하고 있으며, 도입 찬성은 17%에 불과하다”며 “무엇보다 현장검토본의 오류를 수정한 최종본에서도 서술의 편향과 오류가 653개나 발견돼 교과서로서의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불량 교과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주시교육청은 용도 폐기된 국정 역사교과서 ‘우회 보급’은 장관 고시에 위배된다는 입장이다. 광주시교육청은 입장문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수정고시’에 따르면 국정 역사교과서는 2018년 3월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2017년에는 연구학교에서만 수업교재로 사용이 가능하다”며 “교육부가 고시를 어기면서까지 국정 역사교과서의 생명 연장에 나서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처사다”고 지적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23일 개인 SNS 계정을 통해 “연구학교도 안 되니까 이제는 교육청도 거치지 않고 매우 이례적으로 모든 학교에 직접 공문을 보내 보조교재나 도서관 비치 도서로라도 신청해 달라는 교육부의 꼼수가 애처롭기도 하다”며 “학교에서 보조교재나 도서관 비치용으로도 신청하지 않을 것이며, 국정 역사교과서는 어떤 형태이건 학교에 들어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교과용 도서 활용에 대한
광주시교육청의 입장 [전문]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보조교재나 학급별 읽기 자료, 학교 도서관 비치, 역사동아리 활용 등의 용도로 ‘우회 보급’에 나섰습니다.

초·중·고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매우 유감이며, 어떠한 형태이건 국정 역사교과서는 학교현장에서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교육부의 입장은 사실상 학교 현장에서 사망 선고를 받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생명을 연장하려는 ‘꼼수’에 불과합니다.

교육부는 특히 교육청을 거치지 않고 매우 이례적으로 모든 학교에 직접 공문을 보냈습니다. 연구학교 지정이 1개교에 그치면서 완전히 꺼져버린 국정 역사교과서의 불씨를 어떻게든 살리려는 교육부의 꼼수가 애처롭기까지 합니다.

국정 역사교과서는 국민의 67%가 반대하고 있으며, 도입 찬성은 17%에 불과합니다. 특히 최종본에서도 서술의 편향과 오류가 653개나 발견돼 교과서로서의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불량 교과서’입니다.

무엇보다 용도 폐기된 국정 역사교과서 ‘우회 보급’은 장관 고시에 위배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수정고시’에 따르면 국정 역사교과서는 2018년 3월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2017년에는 연구학교에서만 수업교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교육부가 고시를 어기면서까지 국정 역사교과서의 생명 연장에 나서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처사입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역사교육의 퇴행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입니다. 국민의 생각과 의견은 철저히 무시한 채 반헌법적, 비민주적, 반역사적, 반교육적으로 밀실에서 추진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지금 당장 폐기되어야 마땅합니다.

광주시교육청은 국정 역사교과서가 학교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대응할 것이며, 학부모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소통과 연대를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가 폐기되는 그날까지 싸우겠습니다.
2017년 2월23일

광주광역시교육감 장 휘 국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