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광주시 보도자료 통해 조목조목 해명

김상열 광주상공회의소 회장(호반건설)이 광주시의 자동차 100만대 공약과 신세계 복합쇼핑몰과 관련해 윤장현 시장 등을 비판하자 광주시가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김상열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김 회장은 지난 16일 일부 언론을 만난 자리에서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공약은 실현 불가능하다. 신세계 복합시설과 관련, 특급호텔과 이외 시설이 광주에 들어오면 건설경기도 살아나고 일자리도 창출되는 등 지역이 발전한다"며 광주시의 조속한 허가를 촉구한 바 있다.

또 현 광주상공회의소 이전과 관련해서도 김 회장은 “윤장현 시장에게 상무소각장 옆 땅을 ‘저렴한 가격’에 달라고 했는데 도시공사 사장이 감정을 해서 팔겠다고 해 상의 자금으로 사기 힘들다는 판단을 했다"며 윤 시장이 융통성이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사업목적에 맞게 ‘친환경자동차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한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은 지난해 예타 통과로 국비 1431억원 등 3030억원이 투자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또 "자동차 생산도시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한 상생적 노사관계와 적정임금을 보장받는 양질의 일자리가 핵심인 ‘광주형 일자리’를 적용한 친환경자동차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광주시와 투자협약을 맺은 중국의 조이롱자동차는 지난해 한국 법인을 설립하고 금년 상반기에 인증절차를 추진하는 등 판매용 차량제작 등 공장설립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광주시는 국비 160억원을 포함해 총 34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기업 공용장비와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빛그린 국가산단을 자동차 전용산단으로 조성하기 위해 함평군, 한국토지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함께 협의회를 구성, 토지이용계획 등 개발계획을 변경 중에 있는 등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광주시는 "광주상공회의소에서도 지난해 7월11일 ‘자동차 100만대 사업’의 예타 통과를 환영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그동안 지역사회와 공감대를 형성해 왔는데 갑자기 ‘실현 불가능’ 한 사업으로 평가한 것은 납득하기 곤란하다"고 비판했다.

광주시는 '신세계 복합쇼핑몰ㅜ조기 허가'에 대해서도 "지난 2월1일 ㈜신세계에서 신청한 특급호텔을 포함한 복합시설 지구단위 계획은 기업 입장에서는 인·허가가 하루라도 빨리 이루어지는 것이 좋겠고, 우리 시도 특급호텔이 국제행사 유치 등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행정에서는 시민들의 교통불편이나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각적으로 살펴야 하고 주민의견 청취 등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승인여부 결정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냈다.

또 "현재 광주시는 부서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과정을 거쳐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단계로, 지역 상권과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광주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연내에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광주상공회의소 이전'과 관련 "상무지구 부지는 도시공사 매각용 자산으로 매각시에는 도시공사 재산관리 규정(제23조, 제29조)에 의거 감정 평가 후 공개입찰을 거쳐야 하며 임의대로 저렴한 가격에 매각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남개발공사도 이날 김 회장이 발언한 "전남 무안 오룡지구 택지 분양 과정에 지역 업체 참여를 배제해놓고는 도정을 하면서 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말하고 다니더라”며 “또 개발공사 직원들이 특정 건설업체 직원을 자주 만난다” 것에 대해 반박했다.

전남개발공사는 “지난해 12월 9일 오룡지구 내 공동주택사업 민간사업자 공모 공고에서 도급순위 30위로 참여 자격을 제한했지만, 지역 건설업계 건의를 수용해 12월 16일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도급순위 제한을 없애 변경공고를 했다”며 “그 결과 11개 업체가 참여의향서를 제출했고 이 가운데 두 곳은 지역 업체”라고 밝혔다.

또 특정 업체 접촉설과 관련해서는 “공모 내용 등에 대한 전화 문의와 답변은 있었지만, 사적인 접촉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김 회장의 작심발언이 광주시와 전남도로 불똥이 옮기면서 정치권과 경제계에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