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퇴진 광주본부도 환영 성명 발표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에 대해 정의당 광주시당이 환영 논평을 냈다.

광주시당은 17일 성명에서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은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며 동시에 "황교안 국무총리는 특검수사기간을 연장하라"고 주장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법원에서 영장심사를 마친 뒤 구치소로 가기 위해 차에 타고 있다. ⓒ민중의소리 갈무리

광주시당은 "이 부회장의 구속은 박근혜-삼성게이트의 중대성과 정경유착의 심각성을 의미한다"며 "법원의 결정은 삼성과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이며, 돈과 권력에 농락되어 온 사법정의를 바로세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밝혔다.

또 ""청와대의 여러 개입 정황은 사실상 대통령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것들"이라며 "뇌물 혐의 증거가 끝없이 나오는데도, 박대통령은 필사적으로 수사를 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최순실-삼성의 공모관계가 확실해진만큼, 헌재의 조속한 탄핵 인용 결정으로 박근혜대통령 역시 구속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으로 특검의 수사가 큰 고비를 넘겼으나 대통령 대면조사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특검 수사연장을 촉구했다. 

끝으로 광주시당은 "국민들은  또한 특검의 수사가 제대로 되기를 바라고 있다. 모두가 특검수사기간 연장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며 황 총리의 특검 수사 연장을 거듭 촉구했다.

박근혜 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 이날 환영 성명을 내고 "3대째 경영이 세습된 동안 첫 구속 사례"라며 "죄상을 철저히 파헤지고 단호하게 처벌해서 반드시 법 정의를 바로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재용 구속은 재벌 개혁의 신호탄"이라며 "퇴진본부는 향후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탄핵 인용, 부역자들의 처벌, 적폐 청산을 위해 더 많은 시민들과 촛불을 높이 들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표명했다.

성명 [전문]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은 지극히 당연한 결정 황교안 총리는 특검수사기간을 연장하라.

이 부회장의 구속은 박근혜-삼성게이트의 중대성과 정경유착의 심각성을 의미한다. 법원의 결정은 삼성과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이며, 돈과 권력에 농락되어 온 사법정의를 바로세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제까지 특검 수사로 드러난 바에 따르면, 삼성은 청와대와 함께 공정위 등 정부기관까지 주무를 수 있었다. 또한 청와대의 여러 개입 정황은 사실상 대통령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것들이다. 뇌물 혐의 증거가 끝없이 나오는데도, 박대통령은 필사적으로 수사를 피하려는 모습이다.

청와대-최순실-삼성의 공모관계가 확실해진만큼, 헌재의 조속한 탄핵 인용 결정으로 박근혜대통령 역시 구속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으로 특검의 수사가 큰 고비를 넘겼으나 대통령 대면조사 등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그만큼 수사기간 연장도 매우 필요하다.

국민들 또한 특검의 수사가 제대로 되기를 바라고 있다. 모두가 특검수사기간 연장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 이제 남은 건 황 총리의 결정이다.

이에 정의당전남도당(위원장 윤소하 국회의원)은 황교안 총리의 특검 연장 승인을 강력히 촉구한다. 또한 박근혜 정권 적폐청산과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전남도민들의 의지를 모아 25일 광화문으로 함께 달려갈 것이다.
2017년 2월 17일

정의당 광주시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