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특성화고 발전대책위, "4차산업혁명 선도할 미래인재 육성"

광주특성화고발전대책위원회(위원장 부교육감 황홍규)가 14일 능력중심사회와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광주광역시 직업교육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안은 학생에게 희망을, 학부모에게 만족을 주는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발표한 ‘광주광역시 직업교육 발전계획’은 6개 과제와 15개 추진전략으로 구성됐다.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

6개 과제는 발전 계획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발전협의회 구성·운영 ▲직업교육 학생 수 비중 확대와 재구조화 ▲특성화고 교육여건 개선 ▲특성화고 교원역량강화 ▲인적성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취업역량강화와 취업환경 개선으로 구성돼 있다.

15개 추진전략의 주요 내용은 ▲중학생의 직업계고 진학 수요를 반영하면서 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대안형 특성화고 신설 ▲제4차 산업혁명과 지역 전략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을 위해 학교 구성원 및 교육수요자의 의견 반영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현 특성화고 학과를 재구조화 등이다.

또한 학급당 학생 수를 2017년 28명에서 2020년 24명으로 낮추면서,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정착을 위한 실험실습 교육여건을 크게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학생들이 용접 등 실습하면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유해환경 개선계획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특성화고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전문적 교수학습연구회 운영, 신규교사 실기 직무연수과정 개설 및 산업체 장기연수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현장실습 참여 학생들의 근로권익 보호를 위해 노동인권교육도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직업교육에 적응하지 못 하는 학생들을 위해선 학교 내 대안교실을 2017년 4교를 시범운영하게 된다.

이러한 직업교육 내실화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시키고, 공공기관 및 산업별협의회(SC)등과 취업·채용 협약 확대를 통해 취업률을 60%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14일 광주특성화고대책위원회가 '광주직업교육 발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특성화고발전대책위원회는 2015년 2월 광주시의회 문상필 의원이 양질의 직업교육으로 능력중심사회를 선도하고 선취업 후진학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책위원회 필요성을 제안하여 시의회, 시민단체, 교육계, 학부모, 산업체 대표 등 16명이 참여해 구성됐다.

대책위는 2년 동안 학생과 학부모, 교원, 산업체 관계자로부터 13회에 걸친 의견수렴과, 발전계획 마련을 위한 위원회 개최 13회 등을 실시했다. 지난해 8월엔 광주광역시의회(문상필 의원) 주관 광주직업교육 발전계획 대시민 공청회도 개최했다.

이영주 광주광역시교육청 과장은 “‘광주 직업교육 발전계획’을 잘 이행해 현장중심의 직업교육체제 구축과 매력적인 특성화고 육성으로 우리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행복한 삶의 기초를 다질 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