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의원, 국방위 현안질의에서 장관 답변 이끌어내

국방부가 5ㆍ18 광주민중항쟁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 의혹을 밝히는데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14일 김동철 의원(국민의당ㆍ광주 광산갑)에 따르면 이날 국회 국방위원히 전체회에서 한민구 국방부장관을 상대로 “그동안 국방부가 5.18 당시 헬기 사격을 부인해 왔는데 국과수의 전일빌딩 감정결과 구체적인 증거가 나온 만큼 정부가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질의한 데 대해, 장관은 “진상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5.18기념재단 제공

따라서 국과수 감정 이후 헬기 사격과 관련해 국방부가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 진상규명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989년 국회 청문회와 1995년 검찰조사 등을 통해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을 봤다는 여러 목격자들의 증언이 있었다. 그러나 당시 군 지휘부에서 “무장헬기를 동원해 시위대를 진압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증언까지 있었지만 그동안 국방부는 탄흔 증거가 없다면서 헬기 사격을 부인해 왔다.

김동철 의원은 “당시 군사독재에 맞서 민주화를 요구하는 평화적 시위에 공수부대를 동원한 것 자체부터 잘못이지만, 무장헬기까지 동원해 무차별 난사한 것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당시 부대원들이 무장헬기를 출동시켰다는 증언과 전대병원에서도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새로운 증언들이 나온 만큼 하루빨리 진상규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8일 국회의원 28명의 서명을 받아 정부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진상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해 철저한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5ㆍ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 총격 의혹 진상규명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