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 ‘대학 뉴스읽기 강좌 지원사업’ 선정

이동근 조선대학교 교수(신문방송학과)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원하는 ‘2017년 1학기 대학 뉴스읽기 강좌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동근 조선대학교 교수.

6일 조선대에 따르면 이 교수는 사업 선정에 따라 이번 학기에 전공선택 과목으로 ‘대학 뉴스읽기: 미디어 사회학적 관점의 뉴스분석 및 비평’ 강좌를 개설한다.

이 강좌는 대학생의 뉴스읽기 활성화와 뉴스 리터러시, 언론과 언론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내용으로 뉴스 미디어와 뉴스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켜 뉴스에 대한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참여 민주주의 사회의 책임감 있는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동근 교수는 “뉴스 콘텐츠는 복잡하고 광범위한 차원에 걸쳐 내재해 있는 제 요인과 뉴스 미디어 간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결과물이라는 사실에 대한 이해는 뉴스에 대한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능력을 제고하는 뉴스 리터러시 확산에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또 이 교수는 “그동안 대학의 저널리즘 교과목은 주로 뉴스가 개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 즉 효과에 관심의 초점이 제한되었으나 인터넷 디지털 시대의 뉴스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뉴스가 미치는 효과에 앞서 뉴스의 생산과정과 뉴스 생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좌 특징을 설명했다.

한편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대학생의 뉴스 읽기 활성화와 언론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해 대학 뉴스 읽기 강좌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