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축산육성기금․소득안정자금 지원…매몰지 관리상황 점검도

전남도는 지난해 11월부터 발생한 고병원성 AI로 피해를 입은 가금류 사육농가의 회생자금 지원을 강화하고, 살처분 가금류 매몰지 점검에 나서는 등 농가경영 안정 및 매몰지 환경오염 피해 예방 등 후속조치를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이에따라 고병원성 AI 발생에 따른 가금류 입식 제한으로 피해를 입은 닭·오리 등 가금류 사육농가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녹색축산육성기금을 농가당 2천만 원 한도로 총 20억 원을 연리 1% 저리로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AI 살처분 명령을 받은 농가 및 가금류 입식 제한을 받은 농가 약 100호다. 사업 희망자는 해당 시군의 읍면동사무소에 비치된 융자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이동 제한 조치에 따라 방역대 내 사육농가(약 813농가)의 입식 제한·출하 지연 등 소득손실이 발생한 농가에 대해선 경영 안정을 위해 시군으로부터 소득안정자금 지원 소요액을 미리 파악해 예산을 확보, 신속한 자금지원을 할 계획이다. 농가별 지원 한도액 등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마련 중이다.

살처분 된 가금류 매몰지 38개소의 일제점검도 이뤄진다. 이번 점검은 6일부터 9일까지 전라남도 축산부서와 환경부서가 합동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시군 매몰지 관리대책 수립 등 운영 실태와 매몰지 선정 기준, 매몰 방법 준수, 침출수 유출 여부 등이다.

점검 결과 미비된 사항은 즉각 보완토록 해 환경오염 등 피해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전남지역에서는 2월 3일 현재까지 20농가에서 AI가 발생해 132만 마리가 살처분됐으며, 1월 10일 이후 발생이 없는 소강상태다. 전라남도는 그러나 농가 차단방역·거점 소독시설 운영·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등 긴장을 늦추지 않고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