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명확한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공개해야

"헬기 기총소사는 발포명령이 있었다는 증거"

1980년 5.18광주민중항쟁 당시 계엄군의 헬기가 전일빌딩에 기총소사를 했다는 증거가 나오면서 5.18단체와 사회단체에 이어 정치권도 진상규명과 책임자 공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18일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이형석)은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발포명령자 공개를 포함한 진상규명과 5.18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을 위한 다각적인 행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5.18기념재단 제공

더민주광주시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전일빌딩 법의학 감정서’에 따르면 80년 5월 광주에서 헬기기총소사가 있었음이 사실상 입증되었고 이는 선량한 시민을 적으로 규정하고 학살하려 했던 시도의 증거"라고 주장했다.

광주시당은 “국방부는 수많은 목격자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헬기사격은 없었다는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며, “군은 그간의 행동을 반성하고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와 명확한 진상규명, 발포명령자 공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더민주 광주시당은 국방부와 광주광역시에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국방부에는 5.18광주민주화운동 발포명령자 공개와 헬기기총소사관련자 공개 등 명확한 진상규명을 요구했으며, 광주광역시에는 실효성있는 진상규명을 위해 5.18단체와 광주광역시, 정당 등이 참여하는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하고, 전일빌딩 등 5.18기록 보존을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성명서 [전문]

정부는 헬기를 동원한 '광주시민학살'의 진상을 밝혀라.

지난 1월12일 국과수가 광주광역시에 제출한 ‘전일빌딩 법의학 감정서’에 따르면 80년 5월 광주에서 헬기기총소사가 있었음이 사실상 입증되었다.

이와 함께 당시 금남로3가에 있던 광주은행본점 8층에 설치된 유리창에서도 헬기기총소사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는 탄흔이 발견돼 조사 중이다.

전두환과 신군부가 선량한 시민을 '적'으로 규정하고 '학살'하려한 시도가 37년 만에 사실로 밝혀진 것이다.

5.18민주화운동 이후 희생자와 부상자, 유가족과 광주시민은 고통의 세월을 보냈다.

전두환 군사독재 기간 동안 '빨갱이', '폭도'로 매도되어 숨죽여 살아야 했으며, 민주화운동 승격 이후에도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은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급기야 '이명박-박근혜' 집권기간동안 '임을위한행진곡' 제창이 거부되고 희생자 모욕이 이어지는 등 5.18정신을 말살하려는 시도까지 자행되어왔다.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상징이자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으로 등제된 '5.18광주민주화운동'이 이런 대우를 받는 것이 개탄스럽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강력하게 요구한다.

정부는 80년 5월 광주에서 자행된 헬기사격의 명확한 진상을 규명하고 발포 책임자를 밝혀라.

국방부는 수많은 목격자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헬기사격은 없었다는 거짓말로 일관해온 과거를 반성하고 광주시민 학살시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하라.

이것만이 오월 영령의 넋을 달래고 군에 의해 자행된 오욕의 역사를 조금이나마 씻어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2017년을 시작하며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5.18 정신을 이어가는 정당이 되겠다' 고 영령들께 다짐했다.

우리는 5.18민주화운동의 진상이 한 점 의혹 없이 규명되는 그날까지 진상규명을 위한 모든 행동에 나설 것이다.

2016. 1. 18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 이형석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