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성 제고․시민편익 증진 위한 컨설팅․예방감사 중점

광주광역시 감사위원회는 2017년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시정 전 분야에 대한 정기감사와 특정감사 등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올해는 남구․북구 등 16개 기관에 대한 정기종합감사를 하고, 기관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민간에 위탁한 사무에 대한 컨설팅 감사, 시정 중요 사항을 심의․자문하는 각종 위원회 운영 실태를 개선하기 위한 특정감사, 공원 내 놀이․편의시설 등 시민생활 불편사항 및 안전시설 점검과 시공 중인 대형공사장에 대한 컨설팅 감사 등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문제점으로 제기된 관행적 감사에서 탈피해 예방적 감사를 강화하고, 숨은 세원을 발굴하는 등 재정 수입을 증대하는 재정 감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공직자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소의 잘못이 발견되더라도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를 보호하기 위한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활성화하고, 반면에 부작위․직무태만 등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다.

성문옥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은 “감사위원회는 법과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합의제 행정기관으로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 청렴한 시정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며 “앞으로도 공직 내부의 안정과 시민 행복을 지원하는 조직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감사위원회 출범 첫해인 지난해에는 농산물 도매시장, U대회 의혹사업 등 성역 없는 감사를 통해 시민에게 시정을 알리는 민낯 행정을 실천하고, 전남도로부터 미 이전받은 공유재산 310필지 521억원을 발굴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