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2시 5.18기념문화센터에서 '반기문 산악회' 창립

김경천. 정호선 전 의원, 방철호 목사 이현규. 현중순 전 교수 등 참여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과 함께 정국이 대선국면으로 급속하게 흐르는 가운데 반기문 유엔총장을 지지하는 모임이 광주에서 첫 결성식을 갖고 본격활동에 들어간다.

12일 정호선 전 의원(73. 15대 국회의원. 전남 나주)에 따르면 오는 19일 오후 2시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국민총연합(가칭)창당발기인대회 겸 반기문산악회 창립총회'를 개최한다.

반기문 유엔총장 ⓒ알자지라방송 갈무리

한국노벨재단과 샛별산악회(회장 이만식) 후원으로 열리는 이날 창립대회는 반 총장의 내년 1월 귀국을 앞두고 지지모임을 공개적으로 출범시키면서 사전 분위기를 띄운다는 정치적 의미를 띄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 행사추진위원 명단 참조)

창당 발기인대회와 창립총회에 광주지역에서는 정 전 의원 외에 김경천 전 의원(광주전남 민주화운동동지회 고문. 조아라 장로기념사업회 이사장), 김영용 전 4.19민주혁명회 광주전라지부장, 방철호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 대표회장, 이현규 전 전남대 교수, 현중순 전 호남대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행사 주최 쪽은 초청장에서 '민주의 성지인 광주에서 통일.외교에 유능한 반기문총장을 중심으로 완전히 새로운 민주국가를 재건하겠다'라고 밝혔다.

창당 발기인 대회를 주도적으로 준비해온 정 전 의원은 광주 개최 이유에 대해 "행사를 준비하면 김영용 전 4.19회장이 광주가 정치적으로 중심세력이 되자고 제안해서 장소를 정했다. 또 반 총장이 광주 반씨"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정 전 의원) 경북대학교에서 30년 동안 교수생활을 하고 부인이 대구 출신으로 영.호남이고 반 총장이 충청이므로 영호남 화합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광주에서 발기인대회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이날 발기인대회는 서울과 전국 각지에서 300여명이 모이며 광주지역은 약 80~1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광주지역 참여인사들은 그동안 수차례 전화 통화 등을 통해 참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창립하는 '반기문산악회'는 반 총장을 지지하는 여러 산악회의 연합 성격으로 그 중 샛별 산악회가 가장 큰 규모로 알려졌다.

창립대회장으로 사용할 5.18기념문화센터는 지난 11월 21일 대관을 신청하고 12일 대관료를 완불했다.

정 전 의원은 반 총장과 인연에 대해 "직접 인연은 없다. 차기 분권형 대통령제를 도입 할 경우 반 총장은 외교와 통일 전문가로서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반 총장 지지 모임은 다음 주 광주에서 공개 결성을 시작으로 오는 12월말까지 잠행하다가 내년 1월 귀국 후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민총연합당은 광주 발기인대회 이후 중앙당 창당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반 총 지지 모임이 결성 장소를 광주로 선택한 것에 대해 지역정치권에서는 "박근혜 탄핵이 국회에서 가결된 후 새로운 민주주의 건설과 적폐 척결을 바라는 광주시민과 전 국민들의 열망이 뜨거운데 반 총장 지지모임을 5.18광주민중항쟁의 상징성을 지닌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연다는 것이 정치적 도의상 맞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일부 참여인사를 놓고도 "지역에서 참신한 개혁성을 지닌 인사가 안보인다는 것은 반 총장에 대한 광주의 정서를 반영한 것이 아니겠냐"며 "정 전 의원은 지난 2014년 문창극 총리 후보자 자진사퇴 당시 총리에 기용되기 위해 스스로 서명운동을 벌인 적이 있다"고 박근혜와 관련설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정 전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를 지지했다.  대통령 인수위 시절 정책을 전달한 적이 있는데 컷트됐다"며 "이제는 후회한다"고 밝혀 한 때 '친박'임을 시인했다.

따라서 탄핵 가결 이후 새민주주의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광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개최되는 반기문 지지모임 결성은 자칫 반총장에 대한 호남의 정치적 역풍을 일으킬수 있다"는 지역정치권의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과연 반 총장 지지모임 쪽이 광주행사를 고수할지 주목된다.  
 

행사추진위원(무순) 일동

명승희(상임고문) 김영용(상임고문) 방철호(상임고문) 김경천 (여성) 정용상(법무) 김충환(통일) 조성갑(통신) 심영식(종교) 이금란(보건) 유재기(문화) 박재완(기획) 신상성(문학) 성용길(과학) 이병화(역사) 김현숙(정보) 김병우(PD) 류상용(언론) 이만식(행정) 김성희(사회) 박경규(인사) 이현규(과학) 이상우(충청) 이관수(조직) 조성호(전북) 민만규(행정) 천사령(행정) 이시온(자문) 김부흠(홍보) 김형상(명상) 민완기(대전) 서선호(철도) 김두수(대구) 김경환(경북) 한유진(경기) 이충복(미국) 윤효선(소설) 이기호(국방) 김영권(만화) 지인식(미국) 조규복(교육) 노순규(사회) 최종탁(CAB) 김총회(교육) 김지영(문화) 류양우(자문) 현중순(광주) 김옥자(시인) 구순완(김포) 권영길(자문) 안수득(광주) 오세영(조직) 신용수(특보) 유흥석(특보) 박천규(홍보) 윤석호(연설) 이도수(출판) 김웅진(학계) 박정하(군사) 김재원(특보) 전부해(특보) 이정배(자문) 김병오(자문) 남성우(법률) 박경록(경영) 이민재(농림) 김상만(운영) 이병렬(자문) 김진태(법무) 정해금(자문) 전병두(자문) 명점수(특보) 명호연(특보)

●대한민국 국민총연합대표 정호선
●샛별산악회 회장 이만식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