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갤러리 광주점에서 오는 16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피규어 장난감인 플레이 모빌을 예술과 접목한 체험전시 ‘플레이모빌과 함께하는 미술여행’展을 개최한다.

국내외 작가 7명(폴 니엘, 리처드 언글릭, 샘 반 올픈, 알린느 우드 디에볼, 나탈리 레테, 최기창, 오케이 티나)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명화 속 장면을 패러디 한 작품과 함께, 플레이모빌 피규어와 여행하면서 찍은 사진작품 30여 점, 그리고 크고 작은 플레이모빌 피규어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폴 니엘 Paul Niel_ON THE TOP OF THE WORLD

플레이모빌은 1974년 독일의 디자이너 한스 백(Hans Beck)이 개발한 7.5㎝ 미만의 플라스틱 피규어이다. 지금까지 약 4천가지 이상의 피규어들이 만들어졌는데, 항상 웃고 있는 플레이모빌의 얼굴은 어린이뿐 아니라 유년시절을 추억하는 어른들에게도 인기 있는 키덜트 아이템이다.

여행가이자 사진작가인 폴 니엘 Paul Niel은 홍콩에 기반을 둔 산악인이자 사진작가이다. 그는 대륙을 탐험하며 80여 개의 나라를 여행하였고, 세계 주요 산악지대에 올랐다. 

그리고 그 모든 곳을 팀(Tim)이라고 이름 지은 7.5cm 플레이모빌 피규어와 동행한다. 작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산, 이란의 뜨거운 사막, 티벳의 처녀봉, 케냐의 울창한 정글, 바다 속 산호초 등 모든 곳을 팀과 함께 했고, 그 여정을 사진으로 남겼다.

리처드 언글릭 Richard Unglik 은 역사를 비롯한 음악, 영화 등 세계문화의 중요한 순간이나 인물들을 플레이모빌로 재현하는 작가이다. 폴 니엘이 직접적으로 플레이모빌을 활용했다면, 리처드 언글릭은 보다 은유적인 방법으로 플레이모빌을 활용한다. 

리처드 언글릭 Richard Unglik_Abbey Road
나탈리 레테_플레이모빌

비틀즈, 체 게바라 등 유명인의 모습을 플레이모빌의 얼굴이나 소품으로 재현하는가 하면 엔디 워홀의 작품이나,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 고전명화 속 주인공들을 모두 플레이모빌로 패러디한다. 또한, 작품 속 장식품들을 모두 플레이모빌의 소품으로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엉뚱한 조합들은 보는 이에게 유쾌한 웃음을 선사한다.

스팀펑크의 떠오르는 작가 샘 반 올픈 Sam Van olffen은 우주와 미래를 소재로 한 공상과학적 판타지 작품으로 유명하다. 그는 보통 사진의 작은 부분들을 스크랩하여 새로운 이미지로 만드는 기법을 통해 작품을 만들어 내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우주복을 입고 있는 플레이모빌이 거대한 달이 뜬 우주정거장에 착륙한 작품을 제작하여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오로지 종이를 이용한 컷팅과 풀칠로만 작업하는 알린느 우드 디에볼 Aline Houde-Diebolt은 화려한 색상의 종이와 디자인으로 플레이모빌이 상징하는 다양한 의미들을 작은 화면에 구현한다. 강렬한 핑크색과 인물을 상징하는 유니콘, 백조, 거울과 마차 등 플레이 모빌에서 영감을 받아 상상의 세계를 펼친다.

알린느 우드 디에블_공주의 내면세계 엿보기
샘 반 올픈_플레이모빌 우주정거장

최근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나탈리 레테 Nathalie Lete는 특유의 필치와 색감을 이용하여, 작가가 어릴 때 가지고 놀던 빈티지 플레이모빌을 화면에 표현했다. 주로 유년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는 장난감, 동물, 정원의 이미지를 작품 속에 풀어내는 작가는 회화적인 필선으로 청량한 푸른 빛 바탕에 빈티지 플레이 모빌을 배치했다.

한국 작가 최기창 Kichang Choi 은 대상의 인물사진을 찍어 격자무늬의 구획으로 나눈 뒤, 손가락에 잉크를 묻혀 점을 찍는 핑거 페인팅 작업으로 플레이모빌을 표현했다. 이는 미국 극사실주의 작가 척 클로스가 주로 사용하던 기법을 활용한 것인데, 이 기법으로 캐러비안의 해적 잭 스패로우의 모습과 엘비스 프레슬리로 분한 플레이모빌 캐릭터의 모습을 담고 있다.

‘마음 속 어린아이를 소중히 여긴다’는 취지로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약하고 있는 오케이 티나 OkayTina 역시 작가만의 독특한 시선이 엿보인다. 플레이모빌 중에서도 어린이시리즈를 가장 좋아한다는 작가는, 작품 역시 어린이 플레이모빌로만 구성한다. 

최기창_엘비스

귀여운 차림으로 늘어서 있는 어린이 플레이모빌들은 각각의 개성을 고스란히 간직한 채 빈티지, 비비드, 파스텔 버전 등으로 표현되어 있다. 작가는 플레이모빌을 따뜻하면서도 감성적인 색감으로 채색함으로써 플레이모빌이 주는 따뜻한 느낌을 살렸다.

세계적으로 국경과 세대, 성별을 초월하여 사랑을 받고 있는 플레이모빌, 이 자그마한 장난감은 그 동안 많은 이들에게 유년시절의 추억과 감성을 선사해 왔다. 토이 수집가들은 영혼의 친구이자 우상이기도 한 피규어와 현실과는 또 다른 가상세계 속에서 정서적으로 소통한다.

본 전시에서 단순히 장난감을 넘어 하나의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하고 있는 피규어 토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며, 더불어, 익숙한 명화나 인물, 영화의 한 장면 등을 통해 현대미술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번 전시에서는 플레이모빌 포토존, 나만의 스위트 홈 만들기, 플레이모빌 색칠놀이 등의 체험프로그램과 함께, SNS 상에 전시 인증을 한 고객에 한해 플레이모빌 미니 피규어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연말연시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로 꾸려진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