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칭화자동차포럼 김대중컨벤션센터서 이틀 일정으로 개막

윤장현 시장 지난해 칭화대 강연 계기로 추진한 첫 교류 성과
한․중 석학들 양국 자동차산업 발전 위한 다양한 의견 나눠


광주광역시와 중국 전통의 명문대학인 칭화대학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광주·칭화자동차포럼’이 1일 오전 10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을 열고 이틀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개막식에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이은방 시의회 의장, 광주·칭화자동차포럼 공동 추진위원장인 문승현 광주과기원 총장과 양띠엔거 칭화대학교 자동차공학과장,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추진위원장, 지병문 전남대 총장, 강동완 조선대 총장, 김병수 자동차부품연구원장, 김영선 광기술원 원장, 조용석 자동차공학회장 등 내빈과 산·학·연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1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광주·칭화자동차포럼’에 참석해 양띠엔거 칭화대학 자동차공학과장, 천지에 광주중국총영사관 부총영사,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문승현 광주·칭화 자동차포럼 공동위원장, 칭화대 자동차학교 교수 등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포럼 공동추진위원장인 문승현 총장은 개회사에서 “친환경 자동차가 화두로 떠오르는 시점에 칭화대와 광주시가 미래 자동차산업의 육성 방안을 제시하고 기술 향상을 위해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국의 전문가들이 이후에도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어 광주의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에 동참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중국 측 공동추진위원장인 양띠엔거 칭화대 자동차공학과장은 “이번 포럼이 자동차 기술의 혁신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 자동차 기술 합작의 교량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포럼은 지난해 세계 명사 초청 특강으로 칭화대에서 강연한 이후 광주시와 칭화대가 약속했던 신뢰가 지켜졌다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향후 자동차뿐만 아니라 경제, 인문, 문화, 관광까지 교류의 지평이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은 서면 축사를 통해 각각 “광주를 중심으로 친환경 자동차산업이 우리 경제의 위기를 극복하는 제조업 르네상스를 만들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1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광주·칭화자동차포럼’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한·중 친환경자동차 산업 현황과 미래전략’ 주제로 2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한·중 양국의 미래형 친환경자동차산업의 비전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광주시청 제공

이어 ‘한·중 친환경차 산업교류 및 협력방안’이란 주제로 첫날 토론이 진행됐다. 먼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용근 회장이 ‘한국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위한 과제’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김 회장은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위한 과제로 고비용 저효율의 산업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노사관계의 글로벌 스탠더드 정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친환경자동차 경쟁력 강화와 판매 증진을 위해 현재의 자동차 환경규제 현황을 설명하고 충전 인프라 확장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 만인계획 선두인재이자 100인 멤버로 중국 자동차산업 정책 입안에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칭화대 양띠엔거 자동차공학과장(공동추진위원장)은 ‘스마트, 제휴 네트워크, 전동, 중국자동차공업이 직면하는 도전과 기회’라는 기조연설을 통해 지능화자동차, 커넥티드 자동차, 전기자동차를 미래 자동차로 지목했다.

그는 “중국의 자동차 산업이 2020년에는 시장규모가 3000만대가 될 것이며, 신에너지차 시장 점유율은 7%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1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광주·칭화자동차포럼’에 참석해 양띠엔거 칭화대학 자동차공학과장(오른쪽)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또 중국의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보급 로드맵을 소개하고 칭화대 자율주행차 연구 현황도 소개했다.

그는 기조연설 이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차 산업에 정부가 주력하고 있고, 부품산업을 포함한 인프라 발달과 인재양성을 위한 우수한 대학 소재, 무엇보다도 포럼을 1년 동안 준비해오면서 윤 시장님을 비롯한 광주시의 자동차산업 육성에 대한 열의에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이지만 현재 기술적인 측면에서 한국이 앞서가는 상황으로, 칭화대와 광주시 간 기술교류를 통해 양국의 자동차산업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후에는 국내 및 중국 자동차 전문가 7명이 발표자로 나서 양국 간 친환경자동차 산업동향과 최근 기술흐름 등을 소개했다.

특히 광주시와 광주공장 설립 MOU를 체결한 조이롱자동차 어우양광 부사장의 ‘조이롱 신에너지 상용자동차의 발전 현황 및 전략’을 발표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그는 연구 및 생산시설, 제품개발 능력, 전기차 기술 보유 현황 등 조이롱자동차 소개와 함께 전기차 분야 발전 로드맵을 발표해 광주공장 설립에 대한 확신을 심어줬다.

또한 오일근 광주그린카진흥원장은 ‘광주시 자동차산업전략 및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그는 광주 자동차산업 발전 전략으로 ▲친환경자동차 생산도시 조성으로 새로운 혁신적 광주형 일자리 모델 실현 ▲친환경자동차 생산기반 및 에너지·문화·관광산업을 결합한 자동차밸리 조성 ▲전기자동차 틈새시장 개척, 공용 플랫폼 구축, 실증 및 상용화로 확산 저변 확대를 제시했다.

이어 “광주는 자동차 전장기술과 문화 및 디자인산업 발달로 한 차원 앞선 창조적 산업육성이 가능하다”며 “미래 국가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광주를 서남권 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1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광주·칭화자동차포럼’에 참석해 양띠엔거 칭화대학 자동차공학과장,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문승현 광주·칭화 자동차포럼 공동위원장 등 내빈들과 공연을 관람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틀째인 내일은 오전 강연 이후, 마지막 순서로 광주시에서 특별세션으로 준비한 중국의 완성차그룹(조이롱자동차·북경자동차)이 참여하는 기업간담회가 열린다. 조이롱자동차, 북경자동차, 수소분야,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부품 등 5개 그룹으로 나눠 한․중 전문가, 지역 부품업체 관계자가 참여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전부터 많은 지역기업들이 참여를 희망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최근 중국과의 관계가 냉각되면서 타 지자체 행사의 중국 측 참석이 잇따라 취소되는 상황에서 중국이 우리 시의 중국과 친해지기 정책의 진정성을 인정하면서 오히려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지역 부품기업들이 한 단계 성장하고, 나아가 국내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