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에 미쓰비시 탄광에 강제 징용된 한 퇴직 교사의 자필 회고록

■ 강제 징용, 지금-우리의 이야기

2016년 6월 1일 미쓰비시(三菱)머트리얼(구 미쓰비시광업)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동원된 중국인 강제노동 피해자 3,765명에게, 공식사죄와 함께 1인당 10만 위안(약 1800만원)씩의 사실상의 보상금을 지급하는데 합의했다. 보상금 총액은 752억원 정도로, 일본기업으로서는 전후 최대 규모의 보상액이다.

미쓰비시 머트리얼은 이에 앞서 2015년 7월 제2차 대전 당시 강제노역 피해를 입은 미군 포로들을 직접 찾아가 머리 숙여 사죄하기도 했다.
 

일제 강제징용의 수기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를 쓴 이상업씨(왼쪽)와 부인.

일제강점기 일본의 3대 재벌 중의 하나인 미쓰비시 산하 회사에 동원된 조선인 징용 피해자만 약 10만여 명. 그러나 미쓰비시는 같은 시기, 같은 회사에서 똑 같이 혹사당했는데도 불구하고 유독 한국 피해자들에 대해서는 ‘모르쇠’하고 있다. 특히 그 이유가 더 기막히다. ‘당시 조선인은 일본과 한 나라였고, 일본 국민으로서 동원됐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가 다르다’는 기막힌 이유를 대면서 말이다.

징용도 서러운 처지에, 국적에 따라 목숨 값마저 차별받고 있는 씁쓸한 현실…. 광복 71년을 맞고 있는 한일 간 단면이다.

■16살에 미쓰비시 탄광에 강제 징용

16세 소년 나이에 미쓰비시 탄광에 끌려가 수차례 죽을 고비를 넘은 한 퇴직교사의 강제 징용 수기가 책으로 출판됐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과 <전남일보>가 이상업 어르신(1928년생)의 강제 징용 수기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소명출판. 1만원)을 공동으로 펴냈다.

지은이인 이상업 어르신이 강제 징용으로 끌려간 것은 일제의 발악이 막바지에 이르던 1943년 11월경으로 그의 나이 겨우 16세였다. 당시 일제가 제정한 ‘징용령’에 의하면 만 17세 이상의 남자에 한해서만 노무자로 동원할 수 있게끔 되어 있었지만 규정조차 무시되었다. “뼈도 안 굵은 어린 자식을 어떻게 징용에 내 보낼 수 있느냐”며, 몸도 성치 않은 아버지가 대신 나서봤지만, 불가항력이었다.

지은이가 끌려간 후쿠오카현 미쓰비시광업 가미야마다(上山田) 탄광은 한마디로 지옥이었다. ‘황국신민의 영예로운 산업전사’는 일제의 허울 좋은 말일 뿐, 그는 그 곳에서 허기진 배를 움켜쥐고 지하 1천5백m 막장에서 하루 15시간의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다.

■“차라리 죽는 것이 부러웠다”

지은이는 체념하듯 그 곳에서의 모습을 이렇게 말한다.
“…소리 내어 우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아니 속으로는 차라리 그 소년의 죽음에 모두 소리 없는 축복(?)을 보내고 있었다. 지옥 같은 노동과 굶주림과 구타에서 일찍 해방된(?) 그 소년의 죽음을 차라리 부러워하고 있었다. 지옥 같은 그 막장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우리도 스스로 목숨을 끊고 싶은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남의 집 머슴살이만 하다 주인집 아들 대신에 끌려왔다가 구타로 숨진 소년, 매서운 현장 감독의 ‘호랑이발바닥’에 채여 뇌진탕으로 죽은 소년 등 죽어 나가는 사람은 많았지만 사인은 한결같이 ‘병사’ 처리 됐다. 그러나 차라리 그 죽음마저도 부러웠다.

동료들의 무참한 죽음을 목격한 열여섯 살 소년은, 그날 밤 처음으로 탈출을 결심했다. 차라리 도망가다 잡혀 죽는 한이 있더라도 언제까지 노예와 같은 굴종의 삶을 이어갈 수 없다는 것. 그러나 두 차례 탈출 시도는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고, 그때마다 초주검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죽음과 절망의 공간에서도 한 인간으로서의 삶에 대한 의지는 결코 꺾을 수 없었다. 결국 세 번째 시도 끝에 마침내 탈출에 성공해, 1945년 광복과 함께 구사일생으로 고향 전남 영암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격정과 눈물로 일제 강제징용 고발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 표지.

이 수기는 ‘전남일보’가 광복 45주년을 맞아 공모한 일제 강제 징용 수기 공모전에서 당선된 입상작으로, 1990년 11월 1일부터 56회에 걸쳐 소개된 바 있다. 강제징용 피해자의 실상이 인터뷰나 구술집 형태로 소개된 것은 있었지만, 피해자 본인이 직접 쓴 체험 수기는 매우 귀한 편이다.

이 책에는 노예와 다름없었던 징용자들의 비참한 삶, 나라를 빼앗긴 식민지 민중으로서의 고통과 설움이 잘 나타나 있다. 특히, 생사의 갈림길에서 느끼는 한 인간으로서의 본원적 욕구, 고향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이 행간마다 짙게 묻어 있다. 또한 저자가 당시의 기억을 떠 올려 직접 연필로 스케치한 그린 그림 네 점도 함께 책에 담아 그 의미를 더 했다.

저자인 이상업 어르신은 1948년 영암남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994년 덕진초등학교 영보분교 정년퇴임까지 33년 동안 교단에 있었으며, 현재 월출산이 병풍처럼 펼쳐져 있는 고향 영암 망호리에 살고 있다.

이제 일본 제국주의 실상을 기억할 수 있는 세대마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사지를 넘어 귀향까지> 는 일제 강제 징용의 처참한 실상을 낱낱이 고발하는 한편, 당시의 시대 상황을 살피는데도 귀한 역사적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애들아! 이 조국은 너희들의 것이다”

정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통해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을 주장하고 있는 이때, 격정과 눈물로 쓴 저자의 마지막 말이 더욱 묵직하게 다가온다.
 

<지은이 소개>
이상업(李相業)

1928년 12월 18일 전남 영암군 영암읍 망호리에서 6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16살이던 1943년 9월 징용 영장을 받고 일본 후쿠오카 가미야마다(上山田) 미쓰비시 탄광에 끌려가 굶주림과 폭압 속에 지하 막장에서 탄을 캐는 광부로 강제노동을 겪었다.

연이은 동료의 죽음을 목격한 뒤 탈출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세 번째 시도 끝에 탈출에 성공해 1945년 해방을 맞아 고향으로 돌아왔다.

1948년 영암남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영암초등학교와 금정초등학교 등을 거쳐 1994년 덕진초등학교 영보분교 정년퇴임까지 군복무와 영암군청 근무를 제외하고 33년 동안 교사로 재직했다.

서예와 그림 솜씨가 뛰어나 학생들을 지도하고 각종 대회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1951년 결혼하여 3남 2녀를 두었으며, 현재 월출산이 병풍처럼 펼쳐져 있는 고향 영암 망호리에 살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