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옥 광주시의원 "제대로 된 항해를 기대"

온나라가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뜨겁고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권력의 측근이 그 권력을 등에 업고 국정을 농단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누가 대통령인지조차 모를정도로 국민들은 참담하다.

마찬가지로 광주광역시 ‘시정농단’의 소문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융단폭격을 얻어맞았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정책자문관실을 비롯한 7개 실국, 14개 과, 시 금고인 광주은행, 6개 건설사, 정책자문관, 모 비서관의 자택, 통장 등 압수수색 등 등.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된 후 한 자치단체가 이렇게 전방위적으로 털렸던(?압수수색) 전례가 있었나싶다. 광주시 공무원의 명예와 사기는 땅에 떨어질대로 떨어지고 말았다.

사건의 중심에는 윤장현 시장의 외척이자 시 비전·투자 분야 정책자문관이라는 한 분이 직간접적으로 연루되어 있었고 현재는 구속되어있는 상태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먼저 윤시장의 취임 초부터 이어져온 불통인사나 측근·친인척 기용이 애초부터 단초를 제공했다는 지적들이 많다. 공직자를 기용한다는 것은 친소관계가 아닌 그가 가진 정책이나 역량을 가져오는 것이 자명한 일.

굳이 친인척의 문제를 일일이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윤시장은 외척을 정책자문관에 그의 동생을 비서관으로 임명했다.

첫단추를 잘못끼워 인사마다 말썽이다. 윤장현시장 외척 자문관에서 보듯이 지역사회(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노동조합 등등)가 문제를 제기할 때는 이유가 있는 법.

완도군수 재임시 자신의 흉상 제막식 참석, 온갖 탄압과 각종 구설수로 공무원노조 완도군지부를 와해시킨 인사의 경제부시장 임명에 대해서도 지역사회의 목소리에 귀기울려야 한다. 지역사회와 소통되지 않는 인사가 시장의 발목을 잡지 않길 바란다.

이미옥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광주광역시 청사는 배를 형상화하고 있다. 이 배의 선장은 윤장현시장이다. 이 배는 쪽배가 아니다. 150만 광주시민이 타고 있는 거대한 배이며 그 안에는 항해사, 기관사, 조타수도 있을 것인 바 그들은 공무원들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지금은 잠시 어지러울 수 있겠으나 모두가 선장과 항해사, 조타수, 선원들이 되어 부디 제대로 된 항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위 특별기고는 전국공무원노조 광주광역시지부가 지난 10월 27일 발행한 <우리함께> 8호에 게재된 글입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