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전당장 직무대리 국감 발언 ‘위증’ 논란

5·18 최후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의 원형 보존을 놓고 5월 단체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방선규 문화전당장 직무대리의 국감 발언이 위증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5·18 최후항쟁지 옛 전남도청 보전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는 20일 “5·18 흔적을 지워버리고도 ‘페인트칠밖에 한 것이 없다’고 위증한 방 직무대리의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 5.18기념재단과 5월3단체 회원들이 지난달 7일 오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광주인

대책위에 따르면 송기석(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13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조윤선 장관과 방 직무대리에게 5·18최후항쟁지 옛 전남도청에 대해 질의했다. 

송 의원은 아시아문화전당의 행보에 대한 우려와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한 농성, 현대사 역사현장 보존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이어 광주시민과 5·18단체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한 해결방안 제시, 5·18단체와의 직접 대화를 통한 해결방안을 주문하며 올해 안에 해결방법을 찾을 것을 요구했다.

조윤선 장관은 “가능하면 원형을 보존해야 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단체,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답변했다.

방 직무대리는 “2005년 전남도청으로부터 인수인계 받아 페인트칠 밖에 한 것이 없다”며 “그 안을 채우는 부분은 2013년부터 5·18단체, 시민단체 전체의 전반적인 합의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수없는 협의 과정을 거쳐 진행했고 우리 마음대로 진행한 것은 하나도 없다”며 “2013년과 14년 논의 과정에서 광주시 어느 누구도 그런 주장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방 직무대리의 발언에 대해 “그동안 농성과정에서 보인 문화전당의 이해할 수 없는 태도가 바로 전당장의 태도와 똑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반발했다.

대책위는 “법정계획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종합계획에 따라 5·18기념재단은 문화관광부의 연구용역을 수주하여 보존건물활용방안을 제시했다”며 “하지만 5·18단체는 이명박 정권이 시작되는 2008년부터 2013년 11월까지 공식적으로 아시아문화전당으로부터 협의를 위한 초청을 받은 사실이 없고 철저하게 배제됐다”고 밝혔다. 

이어 “아시아문화전당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5·18단체는 계속된 원형보존을 요구했으나 전당 측은 가림막을 설치한 채 옛 도청 수위실과 희생자 시신 임시 안치 장소였던 상무관 바닥을 철거하고 시민군이 활동한 상황실·방송실도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또 “구 도청 본관을 전시관으로 만들겠다며 보존건물 내부 벽체를 모두 훼손해버렸고 상황실 위치에는 엘리베이터를, 방송실에는 기계실을 설치하는 등 원형보존을 요구한 최소한의 상징적인 공간마저 5·18의 흔적을 지워버리고 있다”며 “반역사적인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책위는 전당 측의 5·18 역사 흔적 지우기에 반발해 전당 별관 건물 앞에서 지난달 7일부터 원형 복원을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