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이틀간 5‧18민주광장․아이플렉스광주․광주청년센터
청년당사자회의․지방정부회의․해외네트워크회의․전국청년광장 진행

오는 21일과 22일 5‧18민주광장, 아이플렉스광주, 광주청년센터 더숲에서 이 시대 청년의 권리를 선언하는 장이 펼쳐진다.

광주광역시는 ‘청년은 시민이다’를 주제로 ‘2016 청년도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2016 청년도시 컨퍼런스는 전국의 청년 당사자와 각 지방정부가 모여 청년정책의 공동 의제를 찾아가는 자리다.

이번 컨퍼런스는 광주시가 광역지자체 최초로 청년 정책부서를 신설한 후 서울, 충북, 전남을 비롯해 기초지자체까지 청년정책이 확산되고, 청년 당사자의 의견과 현실을 반영하는 협치 기반이 마련되고 있는 가운데 보다 큰 공통의 정책방향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해 ‘광주청년 종합실태조사’를 실시해 지역청년들의 실태를 파악한 결과를 바탕으로 올 4월부터 6월까지 4차에 걸친 ‘광주청년포럼’을 운영하고, 7차례의 청년도시 컨퍼런스 기획회의·실무회의를 거쳐 올해 컨퍼런스의 윤곽이 결정됐다.

4개 영역으로 구성된 2016 청년도시 컨퍼런스는 ▲청년당사자 회의 ▲지방정부 회의 ▲해외네트워크 회의 ▲전국청년광장으로 나눠 진행된다.

청년당사자 회의는 무한을 주제로 내용과 형식을 정하지 않고 다양한 청년그룹이 운영주체가 돼 회의 테이블별 주제 선정부터 참가자 모집, 사전 회의와 당일 회의까지 진행한다.

모두 10개의 테이블에서 대학의 현실, 청년노동자, 청년장애인, 지방과 청년 등 현 시기 청년문제의 다양한 쟁점들을 도출하게 된다.

지방정부 회의는 청년의 시민권을 주제로 생존할 권리, 자립할 권리, 일할 권리, 참여할 권리 등 4개로 나눠 정책연구와 사례를 발표한다. 청년복지, 공공서비스 일자리, 청년할당과 최근 화제가 된 청년보장제도 등 다양한 문제가 다뤄질 예정이다.

해외네트워크 회의는 창조계급으로서의 청년을 주제로 광주지역 청년창업자와 중국의 청년창업자가 만남의 장을 열고 정보교환, 인적교류, 협력체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전국청년광장에서는 전국에서 모인 청년들이 21일 오후 5·18민주광장에 모여 각자의 활동을 나누는 네트워킹 자리가 마련된다. ‘사단법인 김제동과 어깨동무’와 공동으로 방송인 김제동의 토크쇼를 진행, 청년과 시민이 소통하고 광주 청년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청년강연도 펼쳐진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이틀 동안 청년당사자, 지방정부가 논의한 주제를 바탕으로 청년의 권리를 종합해 22일 송별식과 함께 청년권리장전을 선언한다.

이순학 청년도시 컨퍼런스 총괄감독은 “이번 컨퍼런스는 함께 찾아가는 과정에 의미를 두고 있다”며 “올해의 만남이 청년의 더 나은 삶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실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