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임대주택사업 비리로 점철…재발방지책 세워야”

광주도시공사의 매입 임대주택사업 비리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가운데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철저한 수사와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찰 수사 끝에 광주도시공사 전·현직 임직원을 비롯한 12명이 불구속 입건됐다”며 “잘못된 행정을 감시하고 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할 전·현직 언론인 일부가 비리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도시공사는 저소득층 서민을 위해 좋은 환경의 주택을 매입해 공급해야 함에도 비리로 점철돼 수십억원의 예산을 낭비했다”며 “여분의 사업비는 포기하고 정부에 반납해 양질에 주거공간을 필요로 하는 서민들에 희망을 짓밟아 버렸다”고 지적했다.

광주경실련은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마무리 될 때까지 경찰은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으로 지역의 저소득 서민들의 주거안정사업이 위축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도시공사는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저소득층 주거안정 사업의 일환으로 514억의 예산을 들여 870호의 매입 임대주택 사업을 실시했다.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등 사회저소득층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용면적 85㎡이하의 다가구, 다세대 주택 등을 매입해 최장 20년, 시세의 30%수준의 임대료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사업이다. 국비 45%, 국민주택기금 50%, 자부담 5%의 사업비로 구성해 추진했다.

경찰은 지난해 11월 광주경실련의 고발장을 접수하고 11개월간의 수사 끝에 원룸 매입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금품을 받은 혐의(업무상배임 및 알선수재 등)로 광주도시공사 전 본부장 ㄱ(62)씨 등 공사 전현직 직원 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또 이들에게 부실한 원룸 매입을 청탁하며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알선수재 등)로 한 지역 언론사 현 편집국장 ㄴ씨와 또 다른 언론사 전 대표 ㄷ씨 등 7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광주경실련 성명서[전문]
철저한 수사를 통한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한다.

광주경실련은 지난해 11월 말 광주도시공사의 매입임대주택사업과 관련하여 광주지방경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였다.

이에, 11개월여의 수사 끝에 그 비리의 실체가 드러나 광주도시공사 전·현직 임직원을 비롯한 12명이 불구속 입건되었다. 놀라운 사실은 잘못된 행정을 감시하고 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할 전·현직 언론인 일부가 비리에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광주도시공사의 매입 임대주택 사업은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저소득층 주거안정 사업의 일환으로 514억의 예산을 들여 870호의 매입 임대주택 사업을 실시하였다.

매입 임대주택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등 사회저소득층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전용면적 85㎡이하의 다가구, 다세대 주택 등을 매입하여 최장 20년, 시세의 30%수준의 임대료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사업이며, 국비 45%, 국민주택기금 50%, 자부담 5%의 사업비로 구성되어 추진한 사업이다.

하지만, 광주도시공사는 수백억의 예산을 들여 저소득층 서민을 위해 좋은 환경의 주택을 매입하여 공급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비리로 점철되어 부실하고 주거조건이 열악한 주택을 매입함으로써 수십억원의 예산을 낭비하고, 여분의 사업비는 포기하고 정부에 반납함으로써 양질에 주거공간을 필요로 하는 서민들에 희망을 짓밟아 버렸다.

광주지방경찰청은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마무리 될 때까지 철저하게 수사하여 줄 것을 거듭 당부드리며, 금번 사건으로 인해 지역의 저소득 서민들의 주거안정사업이 위축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