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실세’ 김용구 전 정책자문관 비위 수사 확대
검찰, 7개 실국 압수…지난 8일 이어 두 번째
공무원들 “‘비선실세’, 터질 게 터졌다” 한숨
시민들 “‘시민시장’ 떼라”…사퇴해라 비난까지
노조 “인사정책 개선…자구책 마련, 결단해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외척이자 ‘비선실세’로 알려진 김용구 전 광주시 정책자문관의 비위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광주시청 개청 이래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대규모 동시다발 압수수색이 이뤄지면서 시 공무원들은 물론 시민들의 반응도 차갑게 바뀌고 있다.

▲ 광주지검 특수부 수사관(오른쪽 두번째)이 27일 오전 광주시청 도시재생국 도시계획과를 압수수색하던 도중 취재하던 기자들에게 업무 협조를 바란다며 나가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광주인
▲ 광주지검 특수부 수사관이 27일 오전 광주시청 도시재생국 도시계획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들이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다. ⓒ광주인

광주지검 특수부(부장 노만석)는 27일 오전 광주시청 환경생태국, 도시재생국, 건설교통국, 참여혁신단, 세정담당관실 등 6개 실국 9개부서에 수사관을 보내 5시간여 동안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시청 압수수색은 지난 8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압수수색은 관급공사 수주 등 알선 명목으로 ㅅ건설로부터 1억98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구속된 김씨의 추가 혐의 입증과 물증 확보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가 자신의 용역컨설팅사와 계약을 맺은 다른 업체의 각종 업무 편의 등을 봐주기 위해 시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는지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생태국은 사업비 262억원짜리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사업, 도시재생국은 광주 북구 삼각동 국제고 고압송전탑 지중화 사업, 상록회관 아파트 건설 개입건, 교통건설국은 송정역 복합환승센터, 세정담당관실은 광주은행 시금고 선정 개입 등과 관련이 있다.

검찰은 컨설팅을 명목으로 받은 자문료의 불법성 여부에 대해 집중 수사 중이지만 김씨는 “정당한 컨설팅 계약을 하고 받은 자문료로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민선6기 들어 두 번째이자 7개 실국과에 달하는 대규모 압수수색을 벌이면서 공무원들은 한동안 술렁였다.

이번 사안이 단순히 김씨의 개인 비리로 끝나지 않고 광주시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제대로 일손조차 잡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시청 한 공무원은 “그동안 ‘비선 실세’로 김씨가 시정 전반에 개입하고 있다는 지적은 수없이 나왔는데 결국 터질 게 터졌다”며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을 당하면서 시청 공무원들이 모두 범법자 취급을 받는 것 같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 광주지검 특수부 수사관들이 27일 오후 광주시청을 압수수색한 후 관련 자료를 옮기고 있다. ⓒ광주인
▲ 광주지검 특수부 수사관들이 27일 오후 광주시청을 압수수색한 자료를 차에 싣고 있다. ⓒ광주인

‘시민시장’을 자처한 윤 시장 취임 이후 두 차례나 압수수색을 당하면서 시민들의 반응도 싸늘했다.

시청 1층에서 만난 시민 최아무개(43)씨는 “‘시민시장’이라고 해서 기대가 컸는데 전임 시장들보다 무능하고 불통에 부패한 것 같다”며 “앞으로는 시민시장이라는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아무개(47)씨는 “‘세월오월’ 전시 사건부터 인사 문제, 도시철도2호선 문제 등 전반적으로 한심했다”며 “차라리 사퇴하는 게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라는 광주의 얼굴에 덜 먹칠하는 것이다”라고 비난했다.

정치권과 공무원노조는 윤 시장의 ‘대대적인 인사 단행’과 ‘자구책’을 촉구했다.

민중연합당 광주시당은 성명을 내고 “윤 시장의 인척인 김 전 정책자문관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수 여파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며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측근 비리 문제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윤 시장은 지난 9월12일, 4줄자리 서면 사과문만을 발표했을 뿐 아직까지도 별다른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다”며 “윤 시장은 지금이라도 이번 사태를 바로 잡기 위해 여러 의혹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측근 비리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하고, 지금까지 단행된 밀실인사, 측근인사, 보은인사를 바로잡는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단행해야 한다”며 “뼈를 깎는 심정으로 실패한 인사정책을 되돌리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주시공무원노조는 ‘민선6기 최대 위기’라며 윤 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검찰의 압수수색에 시민시장은 어떤 선택을 할지 궁금하다”며 “그간 태도로 미루어 보건대 '검찰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할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고 예단했다.

이어 “언론에서 박근혜 정부가 가장 잘못하는 것이 ‘인사’라고 지적하고 있다”며 윤 시장을 박근혜 정부와 빗댔다.

문고리 권력, 십상시, 비선실세 등이 인사와 국정을 좌지우지한 현 정권과 자신의 흉상 제막식에 참석한 경제부시장, 기자 성희롱으로 징계받은 간부를 대변인으로 임명한 윤 시장의 실책이 똑같다는 것이다.

노조는 “지금도 늦지 않았다”며 “검찰 수사결과와 상관없이 선제적이고 대폭적인 쇄신 인사를 단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검찰은 27일 관급공사 수주 알선과 건설사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로 구속 중인 김 전 자문관을 기소했다.

김 전 자문관은 지난해 올해 2월까지 2회에 걸쳐 산이건설로부터 1억9800여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검찰은 김 전 자문관이 광주시 발주 관급공사 수주 댓가로 해당 건설사로부터 총 2억6400여만원을 수수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자문관은 지난해 9월1일부터 올해 8월말까지 광주시 비전과 투자 분야 자문관을 맡았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