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책임자 처벌”…27일 합동 분향

광주시민사회가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쓰러졌다가 숨진 고 백남기 농민의 분향소를 설치하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활동에 나선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진보연대, 가톨릭농민회 등 광주 시민단체는 26일 오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 고 백남기 농민 광주 분향소 설치작업에 돌입했다.

▲ 전남 무안군에 설치된 고 백남기 농민 분향소. ⓒ광주시단협

분향소는 고인의 영정과 화환 뒤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라는 문구를 담았다.

시민단체는 27일 오전 10시 합동 분향을 한 뒤 부검 반대와 과잉진압 등에 관련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다음달 1일에는 서울로 상경해 전국 집중투쟁에 참가한다.

전남지역에서도 잇달아 분향소를 설치하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백씨의 고향인 전남 보성군뿐만 아니라 나주, 무안 등 다른 시·군에도 백씨의 분향소를 차렸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성명과 논평 등을 통해 백남기 농민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국민 여론은 물론 야당과 시민사회 등이 당시 사건이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강력하게 촉구해왔으나, 박근혜 정부는 진실규명은 물론 최소한의 사과 조차 거부하고 있다”면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진상규명과 책임을 끝까지 물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중연합당 광주시당은 “지역시민사회와 함께 대책위원회에 참여해 살인진상규명, 책임자처벌, 박근혜정권 사과를 위해 활동할 것”이라며 “10월1일 서울 범국민대회, 11월12일 민중총궐기에 광주시당의 모든 당력을 집중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전날 논평을 내고 “경찰의 과잉 진압 수사를 촉구했던 317일 동안 귀 막고 눈 감았던 검찰이 이제 와서 부검 운운하며 경찰 병력을 배치하고 서울대병원을 봉쇄하는 것은 사망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의도가 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책임자의 처벌과 진상 규명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