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단체. 시민사회 "5.18역사복원 여론 왜곡" 반발 
문화전당 “역사흔적지우기 아니다...중대한 명예훼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장 방성규, 이하 문화전당)이 5.18단체와 시민사회진영의 옛 전남도청 일원의 5.18광주민중항쟁 역사흔적 보존을 주장하는 천막농성에 대해 일방적으로 왜곡하고 즉각 철수를 요구하는 공식입장을 내놓아 큰 반발을 사고 있다.

문화전당은 19일 오후 공식입장을 통해 5.18단체와 시민사회가 요구한 △옛 전남도청 보존건물의 5.18기념관으로 보존 △옛 전남도청 건물에 대한 5,18역사흔적지우기(총탄자국 없애기, 방송실 멸실) △19일 현재 13일 진행 중인 천막농성 등에 대해 해명과 반박 등을 내놓았다. (아래 문화전당 공식입장 전문 참조)

▲ 5.18 4개단체(5.18재단, 유족회,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등이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마당에서 '5.18역사복원과 5.18기념관 조성'을 주장하며 지난 18일 현재 12일째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광주인

그러나 이날 문화전당이 내놓은 공식입장은 “자신들의 일방적인 입장만을 내놓아 5.18단체와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정치권, 광주시가 지난 2008년 옛 전남도청 별관보존운동 과정과 이후에 줄기차게 요구해온 내용 등이 모두 누락돼 있어 더 큰 반발과 비난여론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문화전당 공식입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2007년 시민적 합의를 바탕을 이뤄진 (문화전당) 기본계획에 따른 것'이라는 해명과 주장이 오히려 “그들만의 일방적인 계획안과 자기중심적 해명”이라는 반발을 낳고 있는 것이다.

문화전당의 주장하는 '2007년 기본계획'은 지난 2009년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운동 과정에서 ‘보존’을 바라는 시민여론을 반영하여 이른바 '별관 일부 보존(4층 연결 통로안)'으로 변경되면서 큰 변화와 수정이 불가피하게 된 것. 이후 수많은 문화전당 민주평화교류원 설립 토론회에서 5.18항쟁 상징성인 옛 전남도청 본관과 별관, 민원실, 상무관, 수위실 등에 대한 원형보존입장이 요구됐었다.

그러나 문화전당은 이번 공식입장에서 자신들의 '2007년 기본계획'만을 일방적으로 제시할 뿐 시민대책위원회가 구성돼 2년 넘게 운동을 벌인 '옛 전남도청 별관보존운동'과 그 과정에서 이뤄진 합의정신과 내용, 정신 등을 일체 언급하지 않아 “몰시민성과 몰역사성 그리고 옛 전남도청을 바라보는 시각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 옛 전남도청 앞에 5.18단체들이 설치한 '옛 전남도청 일원을 5.18기념관으로 조성 할 것'을 주장하는 펼침막. ⓒ광주인

2009년 당시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을 주장하는 시민대책위와 철거를 고수해온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당시 이병훈 단장)은 ‘광주시민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결정을 하기로 합의한다. 여론조사 결과는 ‘보존’ 쪽에 광주시민들이 전폭적으로 손을 들어 준 것.

이를 계기로 옛 전남도청 별관과 본관은 ‘4층 통로 연결안’으로 대안을 모색하다가 결국 좌절되고 당시 추진단이 내놓은 ‘강구조물 설치’로 현재의 모습에 이른다.

이처럼 당시 광주시민의 ‘보존여론’이 전폭적으로 우세했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문화전당은 옛 전남도청 수위실과 민원실, 본관과 별관 리모델링 과정에서 심각한 역사훼손과 흔적지우기가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5.18단체, 광주시의회 등 정치권 그리고 언론 등으로부터 ‘역사보존과 복원’이라는 민원과 비판을 받기도 했다.

따라서 이날 문화전당이 내놓은 공식입장 중 ‘5.18단체의 주장이 광주를 대표하는 입장인지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전당설립의 근간을 훼손하는 5·18단체의 요구를 섣불리 수용하기 어렵다’는 주장은 “2009년 당시 옛 전남도청 보존운동의 의미와 범시민적 여론을 철저하게 묵살한 논리”라는 반발을 사고 있다.

두 번째로 문화전당은 “5.18단체가 총탄자국과 상황실 방송실 등 역사흔적 복원 주장은 2015년 민주평화교류원 공사가 끝난 후 주장했다”면서 “광주민주화운동 30년 과정과 문화전당 설립과정의 수많은 논의 과정에서는 공식적으로 제기하지 않았다가 왜 이제야 하느냐”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5.18단체와 시민사회는 “사실과 다르고 역사복원을 요구하는 시민사회 여론을 심각하게 왜곡한 주장”이라며 “문화전당 쪽은 스스로 지난 2009년 광주시민들이 확인해 준 옛 전남도청 보존운동 정신과 지지여론을 건축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했어야 한다”는 것.

또 이들 단체들은 “2009년 이후 공식, 비공식 토론회 그리고 일부 언론 등을 통해 보존여론이 제기됐었고 일부 5.18단체는 현장방문 항의와 면담을 하기도 했다”고 반박했다.

▲ 옛 전남도청 별관 일부(철거 54m 중 24미터 철구조물)공간이 지난 2013년 5월29일부터 7월1일 사이에 철거된 후 2014년 9월말부터 10월초 사이에 설치된 철구조물. ⓒ광주인

세 번째로 2009년 범시민적 열기로 그나마 일부 보존 중인 옛 전남도청 별관에 대한 문화전당 쪽의 심한 역사공간 왜곡이다. 현재 이 공간은 공식적으로 ‘문화교류협력센터’로 규정돼 있다.

이에 대해 문화전당은 이날 공식입장에서 “정부와 아시아문화전당은 5·18 민주화운동기록물의 보존활동에 기여하게 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위원회(이하 유네스코 아태기록위)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유네스코 아태기록위가 민주평화교류원 국제교류센터에 들어오는 것은 시민적 합의인 전당종합계획상 너무나 당연하고 이를 방해 할 일이 아니라 5·18민주화정신의 전파와 확산을 위해 환영해야 마땅한 일”이라는 것.

문제는 “공간사용을 놓고 5.18단체와 시민사회와 어떠한 사전협의도 하지 않았다”는 것. 이 곳 별관은 멸실 위기에서 지난 2009년 범시민운동으로 현재 공간이 남은 곳으로 의미가 큰 곳이다.

그러나 문화전당은 이러한 시민성과 역사성을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유네스코 아태위원회와 문화협력센터로 규정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문화전당은 이번 공식입장 발표 배경에 대해 “5·18단체와 5·18기념재단 측의 무리한 주장과 납득하기 어려운 집단행동을 지켜보면서 더 이상 전당이 침묵만을 계속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고 광주시민과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그러나 5·18단체와 시민사회는 “문화부와 문화전당은 지난 2009년 이후 ‘옛 전남도청 5.18역사성 보존’이 범시민적 요구임이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부안만 고수한 채 여론을 묵살해온 행태”라며 “문화전당에서 5.18을 거세하려는 역사흔적지우기”라고 반발하고 있다.

▲ 문화전당 건립 전 옛 전남도청 모습. 빨간상자안이 2013년 5월부터 7월까지 철거된 부문(총 54m). ⓒ광주인

이는 “이날 문화전당이 내놓은 공식입장에서 지난 2009년 이전의 기본계획과 합의 등을 내놓을 뿐 이후 전개된 역사복원과 관련한 수많은 민원과 여론 그리고 언론보도 등을 언급하지 않는 것에서 잘 알 수 있다”는 것.

이처럼 이번 문화전당의 공식입장은 “5.18단체와 시민사회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5.18역사 상징성 원형보존과 흔적 유지 그리고 일부 복원’에 대해 집단행동으로 비하하고 시민여론과 괴리시키려는 반역사적 반시민적 입장”이라는 반발과 비난을 크게 사고 있다.

한편 5.18 4개 단체(5.18념재단. 5.18유족회. 5.18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와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7일부터 19일 현재 13일째 옛 전남도청 별관 앞마당에서 ‘5.18역사흔적지우기 중단과 5.18기념관 운영 등’을 주장하며 천막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식입장 [전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전당운영과 민주평화교류원(구 도청일원)과 관련한 5·18 단체의 최근 주장 및 농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힙니다.

그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전당이 정식개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문을 열지 못하고 있는 민주평화교류원 개원을 위해 5·18 민주평화기념관의 콘텐츠 구축을 중단한 채 5·18단체 측과 성실한 자세로 합리적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협의를 계속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5·18단체와의 원만한 타협을 위해 5·18단체 측의 주장에 대해 입장표명을 자제 해왔습니다. 그러나 5·18단체와 5·18기념재단 측의 무리한 주장과 납득하기 어려운 집단행동을 지켜보면서 더 이상 전당이 침묵만을 계속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고 광주시민과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5·18단체의 주장과 집단행동에 대한 아시아문화전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1> 5·18 단체들은 구도청 일원의 보존건물을 아시아문화전당에서 분리하여 5·18기념관으로 보존하여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2007년 시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아시아문화전당의 기본계획 자체를 전면 부정하는 일로 5·18단체의 주장이 광주시민의 전체의 이익과 입장을 대변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특별법의 절차에 따라 시민적 논의를 거쳐 추진되었고 2007년 수립된 종합계획상 구도청일원을 중심으로 한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예술극장, 어린이 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가운데 민주평화교류원은 <5·18민주평화기념관>과 5·18정신을 국제적으로 알리기 위한 <문화교류협력센터>로 운영되도록 되어있습니다. 민주평화교류원을 전당 5개원의 하나로 하고 민주평화교류원을 5·18민주평화기념관과 문화교류협력센터로 정한 것은 5·18로 상징되는 민주, 인권, 평화 정신을 다양한 차원의 아시아문화교류를 통해 전파 확산하고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예술극장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사업을 해 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아시아문화전당은 지난 10년 동안 이같은 기본계획에 의거하여 전당운영을 준비해왔으며 이러한 민주평화교류원의 <5·18민주평화기념관개념>과 <국제문화교류개념>은 5·18기념재단과 5·18단체의 건의서 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5·18단체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일부로서 민주평화교류원의 개념과 역할을 부정하는 것은 그간 전당설립과정에서의 광범위한 협의과정을 무시하고 다시 10년 전으로 돌아가자는 것과 같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5.18단체의 이같은 주장이 광주를 대표하는 입장인지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전당설립의 근간을 훼손하는 5·18단체의 요구를 섣불리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합니다.

<2> 5·18단체는 아시아문화전당이 역사흔적지우기를 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바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이 같은 주장이야말로 정부 및 아시아문화전당에 대한 중대한 명예훼손입니다.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총탄자국 및 상황실(방송실)복원 문제는 2015년 민주평화교류원(구도청) 관련공사가 끝난 뒤에야 문제제기가 이루어 진 사안입니다. 5·18 단체가 총탄자국과 상황실(방송실) 복원문제를 그토록 중요하게 여겼다면 5·18 민주화운동이후 30년이 넘는 오랜 세월동안 그리고 전당설립과 관련된 수많은 논의와 협의과정에서 왜 한번도 공식적으로 이문제를 논의하지 않고 지금에야 문제제기를 하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아시아문화전당은 민주평화교류원의 5·18기념관 구성을 위해 2013년부터 5·18단체 및 시민 각계각층과 협의해 왔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5·18 민주화운동 열흘간의 과정을 사실적으로 기술하고 감동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를 구축하고자 지금까지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5·18 기념관 구축 협의과정에서 5·18단체는 수위실 복원, 은행나무 이식 등 많은 요구를 하였고 전당에서 이를 수용한 바 있지만 총탄자국 문제나 상황실(방송실) 복원에 대한 요구를 한 적은 없습니다. 5·18 단체가 공식적으로 총탄자국과 상황실(방송실) 복원 문제를 제기한 것은 작년(2015) 8월과 6월로 문제제기 당시는 이미 관련 리모델링 공사가 끝난 시점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문화전당은 5·18단체와의 원만한 타협을 위해 민주평화교류원 개원을 위한 공사를 중단하고 총탄자국 복원이 가능한지를 전문기관에 맡겨 검토하고 5·18 단체와 복원 문제를 협의해왔습니다. 민주평화교류원은 1980년 5·18이후 2005년까지 25년간 전남도청 청사로 사용해왔고 그 기간 중 많은 보수,보강공사가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전당도 총탄자국을 발견해서 역사적 흔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그 분야 최고의 민간 전문업체 2곳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자문, 감정을 의뢰해 보았으나 36년의 세월이 흐른 시점에서 총탄자국을 발견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상황실(방송실)의 복원문제도 이미 장애인 및 노약자를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이후 제기된 문제였습니다. 당시 5·18단체가 공사현장에 찾아와 상황실(방송실)복원문제를 얘기하였지만 도청본관의 어느 쪽이 상황실(방송실)이었는지 확인해 주지도 못하였습니다.

납득하기 어려운 점은 지금 상황실(방송실)복원을 주장하는 장소(구도청 1층)는 2006년 9월, 5·18기념재단과 5·18 3단체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기획단에 공문을 보내 <광주의 역사관>으로 조성하라고 공식 요구했던 장소이며, 2008년 5·18기념재단에서 수행한 연구용역보고서에 <방문자서비스센터와 기념관 숍>으로 제안했던 장소라는 사실입니다.

이 같은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간 아시아문화전당은 인내를 가지고 합리적 문제해소를 위해 5·18단체 측과 진지하게 협의를 해 왔고 지난 8월말 “현상황에서 상황실(방송실)을 복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머지 문제는 시간을 두고 협의해 가자”는 제안을 한 상태입니다.

아시아문화전당의 이같은 제안은 전당의 정식개관에도 불구하고 5·18단체의 새로운 문제제기로 아직 개원되지 못하고 있는 민주평화교류원이 하루빨리 개원되어 5·18민주화 정신을 국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기를 바라는 여론을 반영한 것입니다. 또한 장기간 문을 닫고 총탄자국 조사를 한다하더라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며, 방금 끝난 공사에 많은 예산과 공사기간(1년 6개월이상)이 필요한 엘리베이터 철거와 재공사 없이 우선 5·18단체가 요구하는 상황실(방송실)을 복원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합리적 대안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5·18민주화 운동이후 한세대가 지난 오랜 세월동안 총탄흔적이나 상황실(방송실)복원을 요구하지 않았던 5·18단체가 전당주변에 플래카드를 걸어놓고 아시아문화전당이 역사지우기를 했다고 폄하하는 것이 전당을 찾아온 분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어줄지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아시아문화전당은 5·18에 관한 어떠한 역사왜곡이나 흔적지우기를 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힙니다.

오히려 5·18단체가 총탄자국 보존문제를 제기하기 이전에 민주평화교류원(구도청) 리모델링과정에서 공사현장 반장과 함께 자발적으로 총탄자국을 찾으려 노력을 했다는 사실은 5·18단체도 잘 알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3> 5·18 단체가 전당을 무단 점거하여 전당이미지를 훼손하고 광주시민들의 염원과는 달리 전당활성화를 저해하는 일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습니다. 전당에서 즉각 철수하여 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 드립니다.

정부와 아시아문화전당은 5·18 민주화운동기록물의 보존활동에 기여하게 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위원회(이하 유네스코 아태기록위)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유네스코 아태기록위가 민주평화교류원 국제교류센터에 들어오는 것은 시민적 합의인 전당종합계획상 너무나 당연하고 이를 방해 할 일이 아니라 5·18민주화정신의 전파와 확산을 위해 환영해야 마땅한 일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5·18단체는 개소행사는 막지만 본행사는 방해하지 않겠다는 약속마저 어긴 채 본행사장인 민주평화교류원 회의실에 난입하여 책상을 뒤엎는 등 물리력을 동원해 방해하였습니다. 유네스코 아태기록위 위원장인 리밍화 중국국가기록원장등 많은 내외 귀빈들 앞에서 국제적으로 유례없는 외교적 결례와 국제적 망신을 초래한 것입니다. 민주평화교류원의 국제교류기능은 그동안 5·18단체도 주장해 온 내용이었고 유네스코 아태기록위가 민주평화교류원에 들어온다는 사실은 2015년부터 언론보도 등을 통하여 이미 널리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유네스코측도 5·18의 역사적 장소에 사무실이 위치하게 된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더구나 아시아문화전당은 5·18단체가 유네스코 사무실의 민주평화교류원 국제교류센터내 입주를 반대한다는 사실을 개소식 전날에 알고 유네스코측과 이미 협의된 내용이었지만 국제적 결례를 막기 위해 “5·18단체가 반대한다면 협의해서 이전하겠다”고 약속하기까지 한 사안이었습니다.

지금 5·18단체는 아시아문화전당을 무단점유하고 사실과 다른 일방적 주장을 담아 전당 곳곳에 현수막을 부착하는 등 전당이미지를 훼손하고 전당의 정상적 운영과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습니다. 민주평화교류원을 전당과는 분리하여 5·18기념관으로 조성하라는 주장은 시민적 합의인 전당 기본계획을 전면 부정하는 일이만큼 전당에서 농성으로 해결할 일이 아니라 먼저 광주의 의견을 모아야 할입니다.

아시아문화전당은 2015년 개관을 마치고 국제교류를 통해 5·18정신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의 많은 문화전문가와 예술가들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창·제작 작업을 해나가는 국제적인 복합문화기관입니다. 광주시민들은 물론 국민들 모두가 아시아문화전당이 활성화되어 광주의 자랑이자 대한민국의 아이콘으로 발전하게 되길 고대하고 있습니다.

전당 발전과 활성화라는 지역사회의 염원을 감안하여서라도 전당내의 무단점거 농성을 즉각 중단하여 주실 것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2016년 9월 19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