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지부, '건국절 주장에 대한 우리의 입장' 발표
"친일파에게 면죄부를 주고 민족정기 짓밟는 결과 초래"


정부와 일부 보수세력이 8.15광복절을 '건국절'로 대체하려고 하자 광복회가 역사를 짓밟는 행위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광복회 광주전남지부(지부장 김갑제)는 23일 '건국절 주장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통해 "최근 또다시 국론분열의 원천이 되고, 끝없이 이어지는 정쟁으로 대한민국 국가 기강마저 뒤흔드는 ‘건국절 주장’이 계속되는 현실에 개탄과 함께 참담함을 감출 길 없다"고 비판했다.

보수세력과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일인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이라며 이날을 광복절 대신 국경일로 지정해 기려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 지난 4월 11일 광주 수피아여고에서 열린 97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광복회 회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민중의소리 제공

이에 대해 광복회는 "보수파의 건국절 논리는 1945년 8월 15일 이후 3년 동안 건국운동에 참여한 사람, 즉 반민족행위자인 친일파라 할지라도 이 운동에 참여한 인물이면 건국공로자가 되는 것"이라며 "김구 선생처럼 평생을 독립운동에 바치고 해방 이후 단독정부에 반대해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참여하지 않은 유수한 독립 운동가들은 모두 반국가사범이 되고 만다"고 반박했다. (아래 성명 전문 참조)

즉 일각의 건국절 주장은 한마디로 "헌법에 명시된 임시정부의 법통성과 선열들의 독립운동을 부정하고 민족반역자인 친일파를 건국의 주역으로 탈바꿈하려는 음모"라는 것. 

또 "(건국절 주장은)항일 독립운동을 폄하하고 선열 모두를 모독하는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망론(妄論)"이라며 "지하에 계신 한말호남의병, 독립군․광복군 등 독립투쟁을 벌이시다 산화하신 순국선열께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혀라도 깨물고 싶은 심정"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광복회는 "국가구성 3요소(국민, 영토, 주권) 불비(不備)설이나 UN등 국제적 불인정(不認定)을 들어 대한민국의 건국시기를 1948년 정부수립시기로 보는 주장은 식민지 항쟁의 위대한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의 역사를 비뚤어지게 보는 무식의 소치"라고 반박헸다. 

광복화회는 1919년 우리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이보다 훨씬 나은 여건이었다. 당시 한반도에 거주한 우리 선조들은 한 번도 일본국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한반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중국의 호법정부, 러시아의 레닌정부, 프랑스와 폴란드의 망명정부, 리투아니아 정부 등도 우리 임시정부를 인정했다고 밝혔다.

광복회는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제정하려는 것은 역사세탁을 통해 과거 친일파들에게 면죄부를 주어 친일행적을 지우는 구실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또 다시 민족정기와 사회정의를 짓밟는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광복회는 "독립을 선언한 3.1운동 직후 ‘대한민국 수립’을 임시정부가 선포하고, 36년간의 끊임없는 독립운동을 통하여 광복을 되찾았으며, 1948년 정식정부가 수립되어 그 정통성을 이어받았다는 것이 우리 역사의 정설"이라며 "정부여당은 건국절 주장을 당장 철회하고 국민앞에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건국절 주장에 대한 우리의 입장 [전문]

광복회 광주전남지부는 최근 또다시 국론분열의 원천이 되고, 끝없이 이어지는 정쟁으로 대한민국 국가 기강마저 뒤흔드는 ‘건국절 주장’이 계속되는 현실에 개탄과 함께 참담함을 감출 길 없다!

건국절이란 대한민국 정부수립일인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이라며 이날을 광복절 대신 국경일로 지정해 기려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논리대로라면 1945년 8월 15일 이후 3년 동안 건국운동에 참여한 사람, 즉 반민족행위자인 친일파라 할지라도 이 운동에 참여한 인물이면 건국공로자가 되는 것이다.

또한, 김구 선생처럼 평생을 독립운동에 바치고 해방 이후 단독정부에 반대해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참여하지 않은 유수한 독립 운동가들은 모두 반국가사범이 되고 만다.

한마디로 헌법에 명시된 임시정부의 법통성과 선열들의 독립운동을 부정하고 민족반역자인 친일파를 건국의 주역으로 탈바꿈하려는 음모가 아닐 수 없다.

이는 항일 독립운동을 폄하하고 선열 모두를 모독하는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망론(妄論)이다. 우리 광주전남 광복회원들은 지하에 계신 한말호남의병, 독립군․광복군 등 독립투쟁을 벌이시다 산화하신 순국선열께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혀라도 깨물고 싶은 심정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헌법정신과 역사의식의 부재에서 오는 건국절 주장은 우선 유구한 역사와 정통성을 지닌 대한민국의 역사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UN의 승인 하에 독립한 신생독립국의 경우와 같게 인식케 함으로써 국가체면을 손상시키는 망론이다.

특히 국가구성 3요소(국민, 영토, 주권) 불비(不備)설이나 UN등 국제적 불인정(不認定)을 들어 대한민국의 건국시기를 1948년 정부수립시기로 보는 주장은 식민지 항쟁의 위대한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의 역사를 비뚤어지게 보는 무식의 소치가 아닐 수 없다.

일부 학자들의 학설에 불과한 국가구성 3요소를 어떻게 건국의 요소들로 동일시 할 수 있으며, 각 나라마다 역사가 다르고 환경이 다르고 건국의 동기와 원인이 다를 진대, 국가구성 요소의 잣대로만 우리의 역사를 판단할 수가 있는가? 지구상에는 이 잣대의 기준 없이 건국된 국가들이 너무도 많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인가?

우리의 가장 우방국가인 미국의 경우도 1776년 7월 4일에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미합중국(united States of America)’이라는 국호로 독립선언을 발표했다. 당시 미국은 영국의 식민지로 국가, 영토, 주권이 없었다. 국제적으로 인정도 미영전쟁을 도왔던 프랑스뿐이었다.

그로부터 13년 후인 1789년 미연방정부가 수립되었고,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이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 미국에는 국부(國父)가 아닌 ‘건국의 아버지들’(Founding Fathers)이 있다. 조지 워싱턴은 그 중의 한 명이다.

이것에 비하면, 1919년 우리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이보다 훨씬 나은 여건이었다. 당시 한반도에 거주한 우리 선조들은 한 번도 일본국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한반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중국의 호법정부, 러시아의 레닌정부, 프랑스와 폴란드의 망명정부, 리투아니아 정부 등도 우리 임시정부를 인정했다.

그럼에도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제정하려는 것은 역사세탁을 통해 과거 친일파들에게 면죄부를 주어 친일행적을 지우는 구실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또 다시 민족정기와 사회정의를 짓밟는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우리는 독립을 선언한 3.1운동 직후 ‘대한민국 수립’을 임시정부가 선포하고, 36년간의 끊임없는 독립운동을 통하여 광복을 되찾았으며, 1948년 정식정부가 수립되어 그 정통성을 이어받았다는 것이 우리 역사의 정설임을 재삼 강조한다.

정부여당은 건국절 주장을 당장 철회하고 국민앞에 사죄하기 바란다.
2016년 8월 23일

광복회 광주전남지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