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당, 각종 지역현안에도 '휴면 중' 비판 
세방산업, 납 우레탄, 유치원 통학버스 등 현안 산적
  

정의당 광주시당(위원장 이승남)이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은방)에 대해 산적한 지역현안을 즉각 대응하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의당은 22일 성명을 내고 "세방산업 TCE(트리클로로에틸렌) 전국 최고 배출, 학교운동장 우레탄트랙 납범벅 전국평균치 이상 검출, 유치원 통학버스 사고 등 지역현안을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아래 성명 전문 참조)

▲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환경·시민단체가 지난달 18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세방그룹과 정부, 광주시는 시민에게 사과하고 TCE 저감이 아닌 근본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정의당은 "더민주당과 국민의당간 감투싸움으로 10여일간 파행이 빚어졌던 광주시의회는 지난 7월 18일 의장을 포함한 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하였다"면서 "그런 와중에 광산구 세방산업에서는 1군 발암물질 TCE(트리클로로에틸렌)가 전국 최고 배출되었고, 학교운동장 중금속 전국평균 64%를 훨씬 웃도는 89%인 광주 53개 학교 납범벅 검출과 더불어 7월 말 유치원 통학버스사고로 4살난 어린 생명은 아직도 생사를 넘나들고 있다"고 시의회의 즉각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지난 2014년 제정한 ‘친환경운동장 조성조례’는 학교운동장에 관한 실태조사의무가 규정되어 있고, 지난 남영전구 수은 사태이후 2016년 3월 ‘광주광역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가 제정되어 있다"면서 "조례제정으로 중금속 운동장이나 TCE 현안등 즉각적 대책방안 강구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주민의 삶을 책임져야 할 시의회는 잠정 휴업중"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정의당은 "언제까지 자리다툼과 당내 선거에만 매몰될 것인가"라며 "특정 권력자에게 줄서거나 눈치보기로 자리 보전받기를 바란다면 권력을 위임한 150만 광주 시민의 뜻과 삶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관련 조례 검토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성 명[전문]
정의당 광주시당은 지역현안 잠정 휴업중인 시의회 규탄한다!!

세방산업 TCE(트리클로로에틸렌) 전국 최고 배출, 학교운동장 우레탄트랙 납범벅 전국평균치 이상 검출, 유치원 통학버스 사고 등,,,

시의회 감투싸움으로 관련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즉각적 대응 · 대책 내놓지 않아,,

더민주와 국민의당간 감투싸움으로 10여일간 파행이 빚어졌던 광주시의회는 지난 7월 18일 의장을 포함한 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하였다.

그런 와중에 광산구 세방산업에서는 2014년 294톤이라는 1군 발암물질 TCE(트리클로로에틸렌)가 전국 최고 배출되었고,

학교운동장 중금속 전국평균 64%를 훨씬 웃도는 89%인 광주 53개 학교 납범벅 검출과 더불어

7월 말 유치원 통학버스사고로 4살난 어린 생명은 아직도 생사를 넘나들고 있다.

주민의 생활과 안전에 밀접하고도 중대한 사건이 끝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2014년 제정한 ‘친환경운동장 조성조례’는 학교운동장에 관한 실태조사의무가 규정되어 있고, 지난 남영전구 수은 사태이후 2016년 3월 ‘광주광역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가 제정되어 있다.

이러한 조례가 제정되어 중금속 운동장이나 TCE 현안등 즉각적 대책방안 강구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주민의 삶을 책임져야 할 시의회는 잠정 휴업중이다.
언제까지 자리다툼과 당내 선거에만 매몰될 것인가?

특정 권력자에게 줄서거나 눈치보기로 자리 보전받기를 바란다면, 권력을 위임한 150만 광주 시민의 뜻과 삶을 저버리는 것이다.

무엇를 위한 자리다툼인가?
누구를 위한 시의원인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관련 조례를 검토하고, 대책방안을 강구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라!!

2016. 08. 22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 이승남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