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결정 이후 예상되는 중국의 보복조치 점검


한 주 동안 가장 뜨거운 이슈는 사드의 한국 배치 결정과 배치 지역 선정이었을 것이다.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는 정치적인 이슈나 갈등보다는 아무래도 사드 배치에 따른 수혜주와 역효과가 우려되는 종목에 대한 관심이 클 것이다.

따라서 일단 오늘 칼럼에서는 사드 배치에 강력히 반대하는 러시아와 중국 두 국가 중, 특히 중국이 경제적인 보복을 하게 된다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2015년 기준 한국의 전체 수출 중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5.3%이고 수입은 20.6%이다. 2015년 전체 무역 흑자 중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42.6%이다. 객관적인 통계로 판단해봐도 현재 중국이 한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부나 외교부에서 말하는 것처럼 정치와 경제 문제를 분리하여 대응하기 때문에 아무 문제 없이 넘어가 주면 천만다행이다. 하지만, 과거 마늘 파동 때 처럼 국가적인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다고 판단하면 경제적인 보복 조치가 발생할 수 있다.

먼저 예상되는 보복 조치는 전기차 배터리 인증 탈락처럼 '인허가' 를 둘러싸고 한국 기업을 압박하는 것이다. 특히 IT 제품은 인가나 허가를 받아야 할 요소가 많으므로 부담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신제품에 대한 출시 일정이 연기 된다든지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두 번째는 한류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 안 그래도 인터넷이나 문화 콘텐츠 사전검열이 심한 중국이 한류 콘텐츠에 칼을 들이밀 경우 엔터주와 관련 산업의 수익성은 단기간에 나빠질 수 있다.

세 번째는 반한감정에 따른 불매운동이다. 이미 환구시보나 웨이보 등지에서는 한국산 제품 불매운동 필요성에 대한 글이 인터넷을 통해 많이 퍼지고 있고 이는 곧 냉장고, 자동차, 스마트폰, TV 등 한국의 주력 제품 판매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특히 자동차 업계는 지난 해 중국에서 180여 만대 가량 판매하며 수출의 20% 이상을 중국에서 달성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한국 방문을 원하는 관광객에 대한 비자 발급이나 여행 제한구역 지정 등이다. 2015년 기준 598만여 명의 중국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했다. 혹시나 관광에 대한 보복 조치가 발생한다면 호텔, 화장품, 엔터, 관광, 면세점 관련주는 단기적으로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