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리퍼트 주한 미 대사 5·18기념재단 방문
재단 “문서 원본 열람”…리퍼트 “확인해보겠다”

5·18기념재단이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에게 80년 5월 당시 미 국방부가 기록한 보고서를 비롯한 비밀 해제 문서의 원본 열람을 요청하면서 ‘5·18’의 진실이 밝혀질지 주목된다. 

22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차명석 이사장 등은 이날 재단을 방문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 대사와 비공개 면담을 했다.

▲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22일 5.18기념재단을 방문해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5.18기념재단

이 자리에서 차 이사장 등은 올해 재단의 중심사업이 ‘왜곡대응과 진실규명’이라며 미국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보고서를 비롯한 비밀 해제 문서의 원본을 열람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차 이사장은 “아직도 5·18 당시 발포 명령자가 누구인지 모르고 있다”며 “미국 비밀 해제 문서에 관련 내용이 있을 것으로 보여 정확한 사실 관계 파악을 위해 원문을 볼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원문 요청은 현재 공개된 미국 국방부의 비밀 해제 문서에는 관련 내용이 지워져 있기 때문이다.

재단 관계자는 “1980년 선량한 시민들을 탄압하고 학살하는 정치군인들을 몰아내 줄 것을 기대했던 광주시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준 미국정부가 재단과 광주시민들이 추진하고 있는 역사적 진실규명과 왜곡대응에 적극 협력해서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리퍼트 대사는 “5·18기념재단이 수행하고 있는 왜곡대응과 진실규명 사업이 매우 중요한 사업이고 필요한 사업이라는 데 공감한다”며 최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재단은 미국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구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리퍼트 대사에게 협조를 구하고 앞으로 후속모임을 통해 미국정부의 구체적인 논의를 해 나가기로 했다.

재단의 비밀 해제 문서 원문 열람 요청으로 5·18민주화운동 당시 최초 발포 명령자 등 핵심 쟁점이 밝혀질지 관심이 쏠린다.

5·18민주화운동은 1988년 제5공화국 비리 청산 분위기와 맞물려 열린 국회 광주진상특위에서 진상 조사가 이뤄졌다.

1995년 12월21일 국회에서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해 특별법이 제정됐고 1996년 검찰 수사를 통해 사상자 수 등은 발표했지만 최초 발포 명령자와 암매장 장소와 같은 핵심 쟁점은 밝혀지지 않았다.

최초 발포 명령자로 지목된 전두환 전 대통령은 최근 한 월간지와의 인터뷰에서 5·18 당시 계엄군에게 발포 명령을 내린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