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광주·전남 기자간담회 모두발언
[전문]

안녕하십니까?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안철수입니다.
 
먼저 창당 두 달 만에, 여러모로 부족한 상황에서 치른 선거임에도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선거의 승자는 국민입니다. 위대한 국민의 승리입니다. 국민의 선택은 위대했고, 동시에 무서운 결과를 만들어내셨습니다.
 
1당과 2당이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한쪽도 압도적 우위를 점할 수 없도록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국민의당을 국회 제3당으로 우뚝 세워주셨습니다.
 
역사의 중요한 고비마다, 늘 정의의 편에서, 늘 약자의 편에서, 늘 희생하고 헌신함으로써 역사의 발전을 이끌어온 여러분께서 전폭적인 지지로 저희 국민의당에게 기회를 주셨습니다.
 
그 깊은 뜻 잘 알고 있습니다. 국민의당을 정권교체의 도구로 선택하신 것입니다. 정치를 바꾸고 국민의 삶을 바꾸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부족한 저희에게 큰 기대와 책무 맡기셨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더 노력하겠습니다. 꿋꿋하게 헤쳐 나가겠습니다. 저희들 이제 시작입니다. 가보지 않았던 새로운 길, 험하고 고통스러워도 굴하지 않고 가겠습니다.
 
국민의당 목표는 분명합니다.
 
첫째, 정치를 바꾸겠습니다.
정치인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진짜 정치만이 답입니다.
 
둘째, 국회가 바뀔 것입니다.
원내 제3당으로 우뚝 선 국민의당 때문에 여야는 싸우면서 공생하는 기이한 동거를 끝낼 수밖에 없습니다. 오로지 국민을 기준으로 성과를 내는 국회, 문제를 해결하는 국회, 국민의 삶을 바꾸는 국회, 미래를 준비하는 국회가 시작될 것입니다.
 
셋째, 국민의당은 정권교체의 큰 그릇이 될 것입니다.
저희 국민의당은 박근혜 정권과 낡은 기득권정치, 패권정치에 반대하는 모든 합리적, 개혁적 세력을 모아 2017년 정권교체의 초석을 만들겠습니다. 국민의당은 여러 명의 대통령후보가 경쟁하는 판을 만들 것입니다. 그리하여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뤄내겠습니다.
 
넷째, 미래를 준비하는 정당이 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세계경제의 전환점에서 더 이상 휴대폰과 자동차만으로 먹고 살 수는 없습니다. 미래먹거리, 미래일자리를 위한 발상의 전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20년간 뭘 먹고 살지, 정치가 준비해야 합니다. 국민의당은 과학기술혁명, 교육혁명, 창업혁명을 통해 미래의 먹거리와 일자리를 만들어나가겠다는 큰 꿈이 있습니다.
 
반드시 정치를 바꾸고, 정권교체를 이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4월 17일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