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발족…“민주·민생·평화 새시대 열 것”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위기에 처한 민주주의를 바로세우기 위한 사회운동체인 ‘민주주의광주행동’을 발족하고 대정부투쟁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전남진보연대 등 광주지역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민주주의광주행동’은 26일 오후 2시 광주 YMCA 무진관에서 발족식과 함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전남진보연대 등 광주지역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민주주의광주행동’은 26일 오후 2시 광주 YMCA 무진관에서 발족식을 하고 있다. ⓒ광주인

▲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전남진보연대 등 광주지역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민주주의광주행동’은 26일 오후 2시 광주 YMCA 무진관에서 발족식을 하고 있다. ⓒ광주인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해 12월 현 시국 타개를 위한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회 운동체 결성을 논의하고 올 1월 준비위를 구성한 뒤 이날 공식 발족했다.

이들은 ‘민주주의 가치 아래 가장 크고 넓은 연대 실현’, ‘큰 연대를 만드는 과정에서 신뢰회복과 리더십 구축’, ‘국정원 시국회의, 세월호 대책위 등 경험 비판적 계승’, ‘조직형식주의에 얽매이지 않고 공동사업과 실천 중심의 연대’를 활동목표와 방향으로 설정했다.

의결기구는 공동대표단으로 구성해 민주적 합의에 의해 운영하고 집행위원회를 폭넓게 구성하며 특별위원회로 ‘세월호특별위원회’를 운영키로 했다.

공동대표단은 이철우·임추섭·최영태·박경린·현지 등 공동준비위원장과 정영일 광주시단협 상임대표, 백희정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대표, 박봉주 광주진보연대 공동대표 등이 맡았다. 

민주주의광주행동은 이날 발족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민주, 민생, 평화의 새 시대를 열어 갈 민주주의광주행동의 출범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방 70주년이 되는 2015년 조국과 민족의 현실은 참담하다”며 “4월 혁명으로 이룬 민주체제는 박정희 일파의 5·16 쿠데타로 무참하게 무너졌고, 김대중·노무현 정부시기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둔 민주화와 남북 평화공존의 토대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7년 동안 완전히 허물어졌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정원을 비롯한 국가기관들이 저지른 명백한 부정선거에 힘입어 5년의 임기를 부여받은 박근혜를 법과 주권자의 이름으로 응징해야 마땅하다”며 “정권이 함부로 망가뜨릴 수 없는 튼튼한 민주공화국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통성도 합법성도 없는 정권을 어떻게 해서라도 유지하려고 민주주의를 짓밟고, 무능을 감추기 위해 서민의 고혈을 짜내며, ‘통일대박’ 따위 허황한 구호를 외쳐대는 정권이 더 이상 발 디딜 수 없는 나라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라와 겨레를 파탄으로 몰고 가는 박근혜정권을 타파하고 민주, 민생, 평화의 새 시대를 이루기 위해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발족선언문에 이어 살인폭력진압 규탄과 박근혜 대통령 사과, 강신명 경찰처장 파면, 백남기 농민 쾌유를 기원하는 시국선언문도 발표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지난 14일 한국의 민주주주의는 직사살수에 무참히 무너졌고 국민의 절규는 차벽에 막혀 절망으로 떨어졌으며 선량한 농민은 두개골이 뭉개져 사경을 헤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은 오랫동안 준비되고 고도로 훈련된 경찰력에 의해 발생한 계획적이고 필연적 사건”이라며 “경찰의 머릿속에 국민에 대한 적개심을 부단히 키워낸 권력자들이 뒤편에 존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백남기 농민이 쓰러진 이유는 명백한 국가폭력에 의한 것이고 국가폭력은 구조적이고 계획적”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백남기 농민의 쾌유를 국민과 함께 기원하고 가족과 국민에게 사과하고 강신명 경찰청장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을 적으로 대하면서 불통과 독재가 부활하는 어두운 시대를 막아야 한다”며 “오는 12월5일 서울에서 열리는 2차 민중 총궐기 국민 대행진에 참가해 살인진압 진실과 책임자 처벌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