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경남 50여개 시민단체 ‘동시 기자회견’

광주·전남과 전북, 경남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일제히 지리산 케이블카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2013년 이후 한동안 잠잠하던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운동’이 재점화하는 모습이다.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케이블카반대 광주전남행동’은 20일 오전 11시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리산케이블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케이블카반대 광주전남행동’ 회원들이 20일 오전 11시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리산케이블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케이블카반대 광주전남행동’ 회원들이 20일 오전 11시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리산케이블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이들은 “설악산을 시작으로 마이산, 지리산, 속리산, 소백산, 신불산, 유달산 등 전국 33곳의 명산에 케이블카 계획이 세워지고 있다”며 “개발로부터 지켜야 할 최후의 보루인 국립공원과 자연공원이 케이블카 광풍 속에 도미노처럼 허무하게 무너질 위기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리산 케이블카 시도가 멈추지 않고 있다”며 “2012년 지리산권에서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했다가 환경성, 공익성, 경제성 모두 낙제점을 받아 부결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경쟁에 구례, 남원, 함양, 산청군 등 4개 지자체가 또다시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케이블카 추진 경쟁은 행정력과 예산 낭비, 갈등을 조장한다”며 “지역이 케이블카 추진으로 여론 기대심리에 편승하려는 정치인들의 노리개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고 비판했다. 

또 “케이블카 추진의 1차적인 책임은 환경부에 있지만 이낙연 전남지사와 홍준표 경남지사에게도 이차적인 책임이 있다”며 “민족의 영산이며 어머니 산인 지리산을 파헤치고 대한민국 1호 국립공원 지리산 주변을 난개발의 소용돌이에 빠져들게 하는 소모적인 케이블카 설치 행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케이블카 반대 광주전남행동에는 광주환경운동연합과 시민생활환경회의, 전남환경운동연합,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등 15개 환경단체가 참여했고 전북과 경남지역을 통틀어 50여곳의 시민사회단체가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운동을 하고 있다.

지리산 케이블카 추진을 중단하라!
 
설악산을 시작으로 마이산, 지리산, 속리산, 소백산, 신불산, 유달산 등 전국 33곳의 명산에 케이블카 계획이 세워지고 있다. 개발로부터 지켜야 할 최후의 보루인 보호해야할 국립공원과 자연공원이 케이블카 광풍 속에 도미노처럼 허무하게 무너질 위기다.

지리산 케이블카 시도가 멈추지 않고 있다. 2012년 지리산권에서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했다가 환경성, 공익성, 경제성 모두 낙제점을 받아 부결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경쟁에 4개(구례, 남원.함양.산청) 지자체가 또다시 나섰다.
 
구례군은 산동온천에서 종석대로 이어지는 3.1km 케이블카를, 남원시는 운봉 허브밸리에서 바래봉으로 2.1km 케이블카를 올린 후 바래봉 인근에 호텔까지 짓겠다는 조감도를 그렸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함양, 산청군과 협력해 지리산국립공원의 장터목을 분기점으로 주능선을 넘어가는 총연장 10Km 규모의 케이블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단일노선은 더 큰 환경 훼손을 불러올 뿐이다. 케이블카 정상부 인근에 그려진 산악호텔은 이 사업의 노림수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케이블카 노선 교체는 무조건 설치만 하고 보자는 막무가내 식이다.
 
이 같은 케이블카 추진 경쟁은 행정력과 예산 낭비, 갈등을 조장한다. 지리산권의 상생 협력과 공동 발전을 무력화 시키고 지역 간 갈등과 대립만 부추길 뿐이다. 여기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리산 케이블카가 지역발전 기대심리에 편승하려는 정치인들의 노리개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있다.
 
이와 같은 상황의 1차적인 책임은 환경부에 있다. 환경부는 4개 지역의 케이블카 신청이 모두 부결되었음에도 얼마 지나지 않아, 지리산권 자치단체가 노선을 단일화해서 신청하면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말이 재추진의 불을 지폈기 때문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의 압박에 굴복한 것이다.
 
2차적인 책임은 이낙연 전남지사와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있다. 두 지사는 환경부가 영호남 각각 한곳씩 케이블카 설치가 가능하다며 사실을 호도하고 마치 케이블카가 건설될 수 있는 것처럼 지역여론을 조작해왔다. 자신들의 연임과 대선가도를 향한 정치적 치적 쌓기를 위해 지리산권을 불필요한 대립과 갈등으로 몰아가고 있다.

그러나, 지리산권 4개 지자체가 단일화 안을 만들어오면 검토하겠다는 환경부의 발언을 뒤집어보면, 1개의 케이블카 계획으로 단일화하지 않으면 지리산 케이블카를 검토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따라서 4개 지자체가 각각 추진하는 지리산케이블카는 가능하지 않은 사업이다. 환경 훼손은 물론 행정력과 예산낭비로 이어질 것이다.

우리는 민족의 영산이며 어머니 산인 지리산을 파헤치고 대한민국 1호 국립공원 지리산 주변을 난개발의 소용돌이에 빠져들게 하는 소모적인 케이블카 설치 행정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환경훼손이 불가피하고 경제성이 불투명한 케이블카 대신 지리산을 미래세대와 함께 누려야할 보존 자산으로 관리 하면서 지리산의 풍부한 생태 문화 역사 자원을 바탕으로 공동 비전을 세우는데 힘을 모을 것을 제안한다.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비롯하여 지리산 둘레길 성공을 기반으로 한 지리산권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시스템 구축에 힘을 모아야 한다. 우리는 지리산이 케이블카 등 개발 압력으로부터 온전히 보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2015년 10월 20일
 
케이블카 반대 광주전남행동(전남환경운동연합.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광주전남녹색연합.고흥보성환경운동연합.순천환경운동연합.장흥환경운동연합.목포환경운동연합.광양환경운동연합.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광주환경운동연합.시민생활환경회의.남도eco센터.광주전남학생산악연맹.광주전남등산학교,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국시모 지리산사람들. 마이산 ·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및 자연공원 지키기 전북행동(전북생명의숲.진안녹색평화연대.전북환경운동연합.전북녹색연합.전북평화와인권연대.전북불교시민연대.정의당전북도당.전북녹색당, 아래로부터노동연대).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 지리산종교연대. 지리산생명연대. 진주환경운동연합. 진주같이. 진주시민미디어센터. 진주민족예술인총연합. 진주참여연대. 진주여성민우회. 진주진보연합(민주노총진주지역지부.진주시농민회.진주시여성농민회.진주여성회.경남문화예술센터). 마창진환경운동연합. 경남환경운동연합(50여 단체)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