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 2682명, 한국사 국정교과서 ‘불복종’ 선언

광주시민들이 박근혜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맞서 ‘불복종’을 선언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전남 진보연대 등으로 구성한 민주주의 광주행동은 14일 오후 3시 광주YN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한국사 국정교과서 저지 광주시민대책위를 구성해 새로운 역사교과서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전남 진보연대 등으로 구성한 민주주의 광주행동이 14일 오후 3시 광주YN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시민 불복종 선언을 하고 있다. ⓒ광주인

이날 불복종 선언은 애초 1000명의 서명을 받아 1000인 선언으로 하려 했지만 참가자가 폭주해 이날 오후 3시까지 2682인이 참여했으며 미집계된 시민들을 포함하면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주최측은 내다봤다.

이들은 기자 회견문을 통해 “역사의 물길을 거꾸로 되돌리려는 박근혜 정부의 한국사 국정 교과서에 대한 불복종을 선언한다”라며 “광주시민들은 또다시 독재가 부활하는 것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지난 2007년 개정 교육 과정으로 폐지된 국정 교과서 제도를 다시 밀어붙이는 것은 지난 2013년 퇴출된 친일 유신 독재를 미화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를 부활하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또 “한국사 교과서 내용을 친일과 유신 독재 미화로 채우고 조국의 독립과 민주주의, 민족 통일을 위한 노력을 축소하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의 부끄러운 가족사를 손바닥으로 덮어 하늘을 가려 보려는 시도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의 역사 쿠데타를 저지하기 위해 가칭 ‘한국사 국정교과서 저지 광주 시민 대책 위원회’를 구성해 시민 불복종 운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또 정부가 국정 교과서를 포기할 때까지 국정화 저지 반대 집회와 촛불집회, 길거리 역사교실, 서명운동, 반대 현수막 걸기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내년 4월 총선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세력에 대한 낙선 운동을 전개하고 국정화 백지화를 위한 법률 개정 운동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철우·임추섭 민주주의광주행동 공동대표, 리명한 6·15공동선언남측위 광주전남본부 고문을 비롯한 각계 원로들과 정영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박봉주 광주진보연대 공동대표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