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에 '특혜 양산' 주장
"현 민간위탁 역장 9명도 정규직 전환 대상자 포함" 반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핵심사업으로 추진 중인 '시청 및 산하기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경고등이 켜졌다. 

광주도시철도공사(사장 정선수)소속 비정규직 노동자 276명이 31일 오전에 열릴 정규직 사원증 수여식에 불참하기로했기 때문이다. 불참이유는 "도시철도공사가  정규직 전환을 시도하면서 특혜와 비리를 양산하고 노동조건을 저하시키며 추진 방식도 일방적이고  졸속으로 강행한다"는 것.

▲ 광주도시철도노동조합이 지난 21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따른 '민간역장 퇴출'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특히 현재 민간위탁 관리역장 9명도 정규직 전환대상자에 포함돼 노동자들로부터 큰 반발을 사고 있다. 

광주시 본청의 정규직 전환도  파견업체 관리 대표가 버젓히 정규직 직원으로 신분을 전환하여 기존의 감시 체제를 시청 해당 부서 공무원들과 '비공식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철도공사 노조는 30일 '신분증 수여식 불참'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도시철도공사는  9월1일자로 공사소속 위탁․용역 노동자를 직접고용으로 전환할 계획이나 현재 전환 대상자의 임금의 산출근거 및 전환비용과 내역을 일체 비공개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또 노조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면  응당 퇴출되어야 할  민간위탁역장(업체 사장) 9명에 대한 특혜의혹에 대해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있어 전환 당사자들의 분노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특혜시비를 주장했다. 

이같은 노조의 연이은 지적과 주장에도 철도공사는 묵묵부답으로 일부 역장들을 신분전환대상자에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공사는 어떠한 해명도, 당사자와의 어떠한 합의도 없이 지난 27일, 28일, 31일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며 " 31일 11시20분 사원증 수여식에 불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불참과 동시에 이날 오전 11시 철도공사 앞에서 '기만적인 정규직 전환'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