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1일 인수 앞두고 ‘토호유착 언론’ 자성
“건설사 인수 반대”..."정론지로 새롭게 출발“


"대주건설은 광주일보를 건설업체의 수익 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삼으면서 전통과 역사에 흠집을 남겼습니다. 이 때부터 광주일보는 오히려 과거보다 더 부실해졌습니다."

한 때 ”광주의 조선일보’로 거세게 비판을 샀던 <광주일보>가 법정관리 종료와 새인수업체 선정을 앞두고 구성원들이 부끄러운 과거를 반성한 의견서를 공개적으로 발표했다.

또 <광주일보> 구성원들은 그동안 시민사회와 거리를 뒀던 권위주의와 폐쇄적 입장에서 탈피하여 지역여론과 시민사회에 연대의 손을 내미는 등 구체적인 변화의 몸부림을 보여주고 있다.

광주일보 노동조합(위원장 윤현석)은 3일부터 시작되는 새 인수업체 신청과 선정을 앞두고 재판부와 독자 그리고 시민들에게 보내는 성명서를 1일자 1면 하단에 게재했다. 

<광주일보>는 지난 2010년 모회사 대주건설이 부도에 이어 지난해 하반기 동일 법인 회사였던 함평 다이너스티골프장 회원권 반환이 급증하면서 광주지방법원으로부터 법정관리를 받아오고 있다. 이후 100여명의 구성원들의 자구노력 등을 통해 법정관리 마감과 동시에 매각과 동시에 새인수업체 결정을 앞두고 있다.

▲ <광주일보> 누리집 갈무리.

노조는 이날 공개 의견서에서 인수업체 원칙으로 ‘건설업체 반대’를 거듭 확인했다. 노조는 법정관리 중인 가운데 1차. 2차 의견서를 통해 줄곧 ‘건설업체 인수반대’입장을 고수해왔다.

노조는 “(법정관리 이후)광주일보는 법에 따라 성실히 그 의무를 다하였고, 그에 따라 법원은 최근 매각을 주관하는 회계법인을 정하여 광주일보를 이끌어갈 기업의 투자 의향을 받았습다”면서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조만간 광주일보의 새 사주가 결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광주일보 인수의향을 밝힌 업체는 컨소시엄 형태 등을 포함 ㅎ사, ㄱ사, ㅅ사 등 5곳이며 이 중 건설사는 3개업체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건설사 인수를 반대하는 이유로 “건설업체의 지역 신문사 인수 및 경영 참여는 비단 광주일보에만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었습다”며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민주화 조치가 취해지면서 광주․전남지역에도 우후죽순 신문사들이 생겨났고, 그 대부분에 건설업체가 관여하였다”는 것.

이 결과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전문가들도 우려를 제기하였으나 열악한 지역 언론의 현실에서 묵인되었고, 결국 이는 지역 언론의 침체로 이어졌다”는 것.

이어 노조는 “과거 대주건설의 경험, 건설업체의 지역 내 신문사 경영 참여로 빚어진 부작용, 한국일보의 건설업체 배제 사례 등을 감안하여 건설업체는 언론의 공정성을 기하면서 장기간 투자를 통하여 광주일보를 정상화할 수 있는 새 사주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광주일보를 인수하기 위해 의향서를 제출한 건설업체는 반드시 이를 철회하여야 할 것”이라며 “(건설업체 배제를 위해)노조는 법적․제도적은 물론 지역사회 각계와의 연대를 통한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위기는 공정하고 부끄럼 없는 언론으로 거듭나는 기회”라며 “중대한 시점에 새 사주는 좀 더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조는 “광주일보를 수단화하려는 모든 의도는 단호히 거부한다”며 “새 사주는 신문사를 운영할 수 있는 자본력은 물론이고 기업의 역사성과 미래 발전가능성, 도덕성, 정치적 중립성 등 자격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자격을 제시했다.

새 인수 업체에 대해서도 “63년의 전통과 역사를 가진 광주일보가 미래에도 여전히 호남 대표 정론지이면서 동시에 지방 명문 신문사로 명실상부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현재의 구성원을 전원 승계하는 것은 물론 장․단기 투자도 착실하게 추진하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광주일보>노조가 재판부의 새 인수업체 선정을 앞두고 지난 1일자 <광주일보> 1면 하단에 새 인수업체 자격과 함께 자신들의 과거를 부끄러운 언론사를 고백한 성명서.

담당 재판부에 대해서도 “이번 인수 과정에서 투입되는 인수자금이 광주일보를 위하여 쓰이지 않는 이상 광주지방법원 담당 재판부는 광주일보 인수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 앞으로의 투자 계획 및 이를 담보할 수 있는 근거를 중시해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노조는 “인수자금의 배점이 지나치게 높아 언론의 공공성 증진에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며 “편집권 독립, 신문의 영속성, 고용보장 등에 대한 평가가 새 사주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그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광주일보 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과거 언론으로서의 부끄러움을 고백하고 새 인수 업체로 건설사 반대, 매각과정에서 언론사 특수성을 감안한 인수업체 평가 등을 촉구했다.

과연 <광주일보>가 구성원들의 '환골탈태'와 함께 새 인수업체의 '건전경영'으로  신뢰받는 ‘지역신문’으로 태어날지 주목된다. 

                               성명 [전문]

광주일보 노조는 건설업체의 광주일보 인수를 반대합니다.

63년 전통의 호남 정론지 광주일보는 5월 28일로 20000번째 신문을 발간했습니다. 이는 호남에서는 최초이며, 전국 신문사로는 12번째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역민의 꾸준하고 지속적인 신뢰와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금자탑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광주일보는 현재 법정관리 중으로, 창사 이래 가장 큰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지난 2010년 모회사인 대주건설의 부도 이후 근근이 버텨왔지만, 지난해 하반기 한 회사로 묶여 있던 함평 다이너스티골프장 회원권 반환 요청으로 경영 수지가 급속히 악화되면서 광주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습니다.

이후 광주일보는 법에 따라 성실히 그 의무를 다하였고, 그에 따라 법원은 최근 매각을 주관하는 회계법인을 정하여 광주일보를 이끌어갈 기업의 투자 의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조만간 광주일보의 새 사주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광주 언론계에 부작용만 낳는 건설업체 신문사 인수

전통과 역사를 간직하며 제 자리를 지켜온 광주일보는 지난 2003년 말 대주건설의 인수 후 미흡한 지원과 과도한 편집권의 침해 등으로 인하여 호남 최대의 정론지라는 자리를 위협받았고, 결국 법정관리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대주건설은 광주일보를 건설업체의 수익 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삼으면서 전통과 역사에 흠집을 남겼습니다. 이 때부터 광주일보는 오히려 과거보다 더 부실해졌습니다.

건설업체의 지역 신문사 인수 및 경영 참여는 비단 광주일보에만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었습니다.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민주화 조치가 취해지면서 광주․전남지역에도 우후죽순 신문사들이 생겨났고, 그 대부분에 건설업체가 관여하였습니다.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전문가들도 우려를 제기하였으나 열악한 지역 언론의 현실에서 묵인되었고, 결국 이는 지역 언론의 침체로 이어졌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새 사주를 받아들인 한국일보의 경우 이러한 부작용을 염려하여 건설업체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배제하기도 했습니다.

광주일보 노조는 과거 대주건설의 경험, 건설업체의 지역 내 신문사 경영 참여로 빚어진 부작용, 한국일보의 건설업체 배제 사례 등을 감안하여 건설업체는 언론의 공정성을 기하면서 장기간 투자를 통하여 광주일보를 정상화할 수 있는 새 사주가 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광주일보를 인수하기 위해 의향서를 제출한 건설업체는 반드시 이를 철회하여야 할 것입니다. 광주일보 노조는 광주일보를 대표하는 유일한 단일조직으로,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법적․제도적은 물론 지역사회 각계와의 연대를 통한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62조(영업 등의 양도)에 따르면 관리인은 채무자의 회생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법원의 허가를 받아 채무자의 영업 또는 사업의 전부 또는 중요한 일부를 양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허가를 할 때 법원은 노동조합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광주일보의 새 사주를 결정하는데 있어 퇴직금 등으로 최대의 채권자가 된 광주일보 노조의 이 같은 기준 제시는 법에 따른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흔들림 없이 호남 정론지로 새롭게 출발하겠습니다.

광주일보에 닥친 이번 위기는 공정하고 부끄럼 없는 언론으로 거듭나는 기회이며, 따라서 광주일보 노동조합은 이처럼 중대한 시점에 새 사주는 좀 더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광주일보 노조는 광주일보를 수단화하려는 모든 의도는 단호히 거부합니다. 새 사주는 신문사를 운영할 수 있는 자본력은 물론이고 기업의 역사성과 미래 발전가능성, 도덕성, 정치적 중립성 등 자격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지역 언론의 역사와 전통 그 자체이며, 앞으로도 지역을 대표할 언론사인 광주일보를 인수하려는 새 사주는 그만큼의 자격을 갖추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입니다.

광주일보의 이번 위기는 지역 언론을 개선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되돌리는 기회가 되어야 하며, 마지막이어야만 합니다. 언론사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더 이상 반복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63년의 전통과 역사를 가진 광주일보가 미래에도 여전히 호남 대표 정론지이면서 동시에 지방 명문 신문사로 명실상부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현재의 구성원을 전원 승계하는 것은 물론 장․단기 투자도 착실하게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인수 과정에서 투입되는 인수자금이 광주일보를 위하여 쓰이지 않는 이상 광주지방법원 담당 재판부는 광주일보 인수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 앞으로의 투자 계획 및 이를 담보할 수 있는 근거를 중시해주셨으면 합니다.

특히 인수자금의 배점이 지나치게 높아 언론의 공공성 증진에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 외 요소, 즉 편집권 독립, 신문의 영속성, 고용보장 등에 대한 평가가 새 사주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그 비율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광주일보 노조의 이 같은 성명은 단순히 광주일보만이 아니라 지역과 지역민의 이해와 기대에도 부합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는 단순한 일개 기업의 새 사주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호남 언론의 미래를 좌우하는 선택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담당 재판부 역시 호남 최대의 정론지인 광주일보의 새 사주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기준과 원칙을 존중하여 광주일보에게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2015년 6월 1일

광주일보 노동조합 조합원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