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민주당 중앙당, 김영남 광주시의원, 김옥수 . 이동춘 서구의원 제명
세 의원  "기습제명은 적반하장 ... 무소속 천정배 후보 적극 후보 지지"

"이번 선거에서 저희(김영남 광주시의원, 김옥수. 이동춘 서구의원)는 무소속 천정배 후보를 적극 지지합니다." 

4.29광주서구을 보궐선거를 14일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에 균열이 커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김영남 의원과 김옥수 . 이동춘 서구의회 의원은 이날 중앙당으로부터 '천정배 후보 사무실 방문'을 이유로 제명을 당하자 곧바로 무소속 천정배 후보를 공개지지하고 나섰기 떄문이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 김영남 광주광역시의회 의원(가운데)과 김옥수(맨 왼쪽).이동춘 광주 서구의회 의원이 15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제명에 반발하면서 4.29보선 광주서구을 무소속 천정배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광주인

특히 이날 이들 지방의원 3명의 천 후보 지지선언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천 후보가 새정치연합 후보인 조영택 후보를 앞서고 있는 상황에 더해 일부 여론조사 결과 새정치연합 지지자 중 30% 이상이 천 후보 지지로 나타나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영남 의원과 김옥수. 이동춘 서구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역사상 선거과정에서 이른 아침에 제명처리한 것은 전례가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 의원들은 "중앙당은 조 후보를 지지하지 않고 해당행위를 했다고 징계위에 회부했고 오늘 탈당 기자회견을 한다는 소식에 이른 아침에 기습적으로 의결했다"며 "적반하장"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조영택 후보는 2012년에는 나쁜후보여서 공천을 배제해놓고 채 3년이 지나지않은 2015년에는 갑자기 좋은 후보라고 지지하라고 하면 그게 코미디 아니고 뭐냐"며 "함량미달인 후보를 내놓고 그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힘 없는 지방의원을 제명한 것을 지역주민들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3명의 의원들은 "이번 선거에서 무소속 천정배 후보를 적극 지지한다"며 " 천 후보와 함께 호남개혁정치복원과 야당다운 야당 재건을 통해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고 천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누구 누구를 제명하는가?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주시민과 서구을 주민여러분!

광주광역시의회 김영남 의원과 서구의회 김옥수 의원, 이동춘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으로부터 제명을 당했습니다.당 역사상 선거과정에서 이른 아침에 제명처리 한 것은 전례가 없습니다.

민주당은 지난 2012년 19대 총선에서 서구갑 현역 국회의원이던 조영택 의원을 공천배제했습니다. 의정활동을 잘못했기 때문에 조영택 후보는 공천에서 배제당한 것입니다. 조영택 후보는 이에 반발해 탈당한 뒤 출마했으나 3위로 낙선했습니다.

서구갑 지역주민들의 심판이 이미 끝난 조영택 전 의원은 작년 2014년에 서구을로 지역구를 옮기고 중앙당으로부터 지역위원장 임명을 받았고 급기야 중앙당은 재보궐 선거 당 후보로 공천했습니다.

2012년에는 나쁜 후보여서 공천을 배제내놓고 채 3년이 지나지 않은 2015년에는 갑자기 좋은 후보라고 지지하라고 하면 그게 코미디 아니고 뭡니까? 서구을 유권자들이 바보입니까?

최근 중앙당은 조 후보를 지지하지 않고 해당행위를 했다고 저희를 징계위에 회부했고 오늘 탈당 기자회견을 한다는 소식에 중앙당은 이른 아침 기습적으로 제명 의결했습니다.
적반하장입니다. 누가 해당행위를 한 것 입니까?

서구을 당원과 주민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가슴에 상처를 준 것이 저희들 입니까? 중앙당입니까?

위대한 광주시민과 서구을 주민들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질질 끌려다니면서 야당이기를 포기한 뭐하나 제대로 하는게 없는 새정치민주연합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을 것입니다. 민심은 이미 새정치민주연합을 떠났습니다.

지역주민이 원하지 않는 함량미달인 후보를 내놓고 그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힘 없는 지방의원을 제명한 것을 지역주민들은 절대로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광주시민과 서구을 주민이 저희를 지켜주시리라 믿기 때문에 오늘 제명 당한 것 하나도 두렵지 않고 오히려 훈장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서구을 주민들이 새정치민주연합을 제명할 것을 확신합니다.

이번 선거에서 저희는 무소속 천정배 후보를 적극 지지합니다.

천정배 후보와 함께 호남개혁정치 복원과 야당다운 야당의 재건을 통하여 정권교체를 이루는데 밀알이 되겠습니다.

2015년 4월 15일

광주광역시의회 김영남 광주서구의회 김옥수
광주서구의회 이동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