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초께 입장 표명…광주서구을 출마할 듯
무소속 범시민후보 출마 등 놓고 내부 고심

4·29 광주 서구을 보궐선거를 앞두고 거취를 고민 중인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이 무소속 출마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린다.

천 전 장관 측 핵심 인사는 26일 <광주in>과 통화에서 “다음 주 초쯤 천 전 장관이 4·29 보궐선거와 관련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 ⓒ광주인

정확한 입장 발표 날짜는 서울에 간 천 전 장관이 이날 오후 광주에 내려오면 논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그는 “천 전 장관은 호남정치가 개혁돼야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고 야권이 정권교체를 위해 재편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런 차원에서 그동안 생각해 온 철학과 의지를 담아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출마를 시사했다.

그동안 러브콜을 보내온 국민모임 참여에 대해서는 “천 전 장관은 국민모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오지 않았느냐”며 참여 의사가 없음을 재확인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나설 가능성도 배제했다.

그는 “국민모임 뿐만 아니라 정의당이나 통합진보당 등 제반 개혁적인 변화를 바라는 세력들과 힘을 합쳐 가야할 것”이라며 “이길 수 있는 시민후보를 추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을 심판하고 총선과 대선으로 가야한다는 부분을 숙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천 전 장관이 무소속 출마를 하면 4·29보궐선거 시민대책위가 추진 중인 제3의 범시민후보 연대에 참여해 이미 출마를 선언한 정의당 예비후보나 후보를 물색 중인 국민모임, 옛 통합진보당 후보들과 선의의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는 “천 전 장관이 출마의사를 표시하면 4·29보궐선거 시민대책위의 범시민후보 조정 과정에 열린 자세로 참여할 것”이라며 “다른 후보들도 출마하겠지만 호남 기득권 정치 심판이라는 공감대가 있기 때문에 후보 선정 방식을 놓고 지분 따먹기 식으로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번 보궐선거를 이기는 선거, 이기는 후보, 개혁단체가 적극 결합해 총선과 대선까지 가야하는 네 가지 원칙을 놓고 범시민후보를 추대할 방침이다.

이 원칙에 입각해 천 전 장관이 출마를 결심한다면 불가능에 가까운 새정치민주연합을 바꿔야 하는 힘든 결정을 내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