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재야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 결과에 주목
정의당·국민모임·옛통합진보당. '야권연대' 시도

천정배 전 장관, 다음 주 초  탈당 가능성에 무게   

4·29 광주서구을 보궐선거를 앞두고 광주에서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항할 ‘제3의 범시민후보’를 내자는 움직임이 일면서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당장은 제3의 범시민후보를 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고 낸다면 파급력이 어느 정도일지도 관심사다.

24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새정치민주연합을 제외하고 국민모임과 정의당, 옛통합진보당, 재야시민단체 등이 야권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고 물밑작업을 벌이고 있다.

▲ 강은미 정의당 광주시당준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6일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범시민 후보를 위한 1차 분수령은 25일 열리는 ‘4·29 광주서구을 보궐선거 범시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시민사회 재야 연석회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 시민사회가 합의된 의견을 내올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자리가 되기 때문이다.

연석회의에는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와 민주노총 광주본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족예술인총연합 등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진다.

이 자리에서는 새누리당 독재와 새정치민주연합의 기득권 정치를 심판하기 위한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일차로 범시민대책위를 꾸릴 것인지와 대책위 구성에 합의하면 조직체계, 공동위원장단, 대변인, 출범시점 등 실무적인 부분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날 논의에서는 진전여부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을 제외한 야권 정당과 진보 조직들은 제3의 범시민 후보를 위한 연대에 동참할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국민모임은 4월 재보선 광주서을에 ‘광주정신에 맞는 새로운 인물’을 공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국민모임 광주지역 관계자는 "광주정신을 되살릴 수 있고, 기회주의적인 기성 정치인과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물과 접촉하며 좋은 후보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기존 정의당과 옛 통합진보당 등 범야권을 어우르는 '통합후보' 가능성을 열어놨다. 하지만 아직까지 후보는 구체화하지 않고 있다.

국민모임 광주지역 관계자는 “서울에 있는 국민모임 신당준비추진위에서 후보를 준비하고 있지만 어떤 후보를 공천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면서도 “노동자 단체와 진보 단체 등 외연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연대를 도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강은미 전 광주시의원을 광주 서구을 후보로 내세워 선거를 준비하면서도 새정치민주연합 대안의 야당세력과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연대를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노동당 대표와 협력하고 국민모임과도 가칭 진보개혁연대, 제3세력 연대 등을 모색키로 했다. 특히 광주지역 재야시민단체들이 제3의 범시민후보와 관련해 의견을 모으면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이후 우리 사회의 주요한 의제가 무엇인지, 광주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정치적 과제 등을 논의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시민단체에서 의견을 모아 제안을 하면 입장을 정리해 참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 옛통합진보당 광주지역 지방의원들이 '광주진보정치포럼'을 결성하고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인

옛 통합진보당 역시 4월 재보선이 헌법재판소의 부당한 통합진보당 해산과 국회의원직 박탈로 열리는 만큼 무소속 후보를 출마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주 중으로 옛 통합진보당 서구당원들의 의견을 모아 후보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진다. 아직 명확한 거취를 표명하고 있지는 않지만 오병윤 전 국회의원을 비롯해 조아무개 전 지방의원, 윤민호 전 광주시당위원장 그리고 조아무개 전 민주노총 간부 출신 노동운동가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 전 의원은 옛 민주노동당 사무총장 당시 당 후원금 문제와 관련 현재 대법원 최종 판결을 앞두고 있어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분석이다.

옛 통합진보당 역시 "후보가 결정되더라도 시민단체의 제안이 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후보단일화를 고민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모임과 정의당, 옛 통합진보당 모두 각자 후보를 내겠지만 광주를 텃밭으로 생각하는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항해야 한다는 인식에 공감하고 있고 재야시민단체까지 가세하면서 제3의 범시민후보는 파급력이 커질 전망이다.

다만 연석회의에서 대책위 구성이 합의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은 많다. 우선 정의당을 제외한 나머지 두 곳은 후보를 제대로 세우지 않았다. 후보가 가시화한 상황이라면 구체적인 안을 들고 협상이라도 해보겠지만 당장은 협상 대상도 없는 상황이다.

물리적인 시간 부족과 후보단일화의 절차 등도 과제다. 큰 틀에서 후보단일화에 합의하더라도 단일후보를 내기까지 진통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시민 후보 선정 방식도 쉽지 않다. 경선 도입이 가장 합리적이지만 물리적인 시간이 넉넉지 않다.

광민회 관계자는 “후보를 만들어내는 과정 자체가 경선이나 여러 장치를 도입하면 시일도 촉박할 뿐만 아니라 힘들 수 있다”며 “포괄적인 내용을 위임받는 기구를 만들어 여러 정치협상이나 물밑접촉을 해나가는 방식이 현재로서는 최선”이라고 말했다.

가장 큰 변수는 이달 말까지 출마 여부를 결정키로 한 천정배 전 장관의 거취다. 

▲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 ⓒ광주인

천 전 장관은 줄곧 "호남 정치가 개혁돼야 하고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야권을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그동안 러브콜을 보내온 국민모임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도 국민모임 뿐만 아니라 정의당이나 개혁적인 변화를 바라는 세력들과 힘을 합쳐야한다는 것.

이 때문에 천 전 장관이 새정치연합을 탈당해 출마선언을 하고 제3의 범시민후보 연대에 합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천 전 장관측 한 인사는 “천 전 장관이 다음 주 초께 출마여부를 비롯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천 전 장관을 비롯해 제3의 후보가 나온다면 파급력은 클 것이라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정의당과 국민모임 등이 추진하는 야권연대와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한 범시민 후보 구상이 결합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누를 정도의 인물이 누구냐에 따라 ‘찻잔 속의 태풍’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지역정치권은 “시민사회진영의 의견이 충분히 모아지더라도 새정치민주연합을 누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새정치연합 후보가 누가 되느냐와 반 새정치연합 후보가 누가되느냐, 그 경쟁력이 얼마나 될 것인가에 따라 파급력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4·29 광주서구을 보궐선거 새정치민주연합 예비후보로는 조영택 전 국회의원, 김하중 전남대 로스쿨 교수, 김성현 전 민주당 광주시당 사무처장 등 3명이 예비후보등록을 마치고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새누리당은 조준성 전 이정현 국회의원 보좌역이 출마를 선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